유아교육2 아동문학 아동문학 정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유아교육2 아동문학 아동문학 정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

자료번호 r1665321
수정일 2024.03.18 등록일 2024.03.18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k********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문학

※다음의 문제(3문항)에 대하여 모두 답하시오.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목차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본문내용

1.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하고,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를 모두 설명하시오.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한 사람은 여러 사람들이 있다. 먼저 서덜랜드가 아동문학에 대해 정의한 바는 다음과 같다. 아동문학이란, 아동이 읽는 책이자 즐길 수 있는 책이다. 아동이 읽기 위하여 아동을 위해 만들어진 책으로 문화적 기준 및 예술적 기준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책을 이야기한다. 이원수의 정의에 따르면, 아동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문학의 일종으로, 아동과 관련되어 있는 소재를 다루고 있다. 아동이 이해하
.
.
.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이후 두 가지 그림책을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환상동화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현실에서 발생할 수 없는 종류의 일, 사건,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 초자연적 소재 혹은 대상과 관련된 일로 이루어진 이야기이다. 현실 세계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요소인 마술이나 말하는 동물, 말하는 무생물, 공간의
.
.
.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을 제시하고,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읽어주기 교육계획안을 단계별로 작성하시오. 읽어주는 단계에서 그림책 각 장면별 가능한 교사의 발문과 예상 유아의 반응을 작성하시오.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의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성인이 읽어줄 경우, 성인과 아이는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책을 읽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게 해준다. 아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 성인은 아이에게 적합한 그림책

참고문헌

아동문학 1강 강의록
아동문학 7강 강의록
아동문학 8강 강의록
아동문학 12강 강의록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교육2 아동문학 아동문학 정의 교육적 의의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고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보육교사토론과제(7과목) - 보육과정, 보육학개론, 부모교육, 아동건강교육, 아동문학, 아동발달, 영유아교슈 방법론
  • 보육교사토론과제(7과목) - 보육과정, 보육학개론, 부모교육, 아동건강교육, 아동문학, 아동발달, 영유아교슈 방법론 보육과정 교사의 입장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수업을 진행할 경우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3가지 이상 논하시오 1)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수업 진행 시 학부모 참여 방안 프로젝트의 수업은 교사가 제시한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과 교사 또는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어떤 주제가 제시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적어도 1주일 이상 지속적으로 탐구할 수 있을 만큼
  • 아동문학의 교육적가치, 직장을 다니는 엄마(워킹맘)가 아이와 애착형성, 유아의 책읽기 활동 시 책 선정에 관해 논하시오
  • 아동문학의 교육적가치, 직장을 다니는 엄마(워킹맘)가 아이와 애착형성, 유아의 책읽기 활동 시 책 선정에 관해 논하시오 1. 아동문학의 교육적가치를 기술하고 그림책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가치중 본인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은 부분을 기술하시오. 1) 아동문학의 교육적가치 아동문학은 풍부한 공상력과 순진한 동심은 그들에게 주어지는 문학의 내용을 일반 문학과는 다른 영역으로 널리 발전시키고 색다른 세계를 전개하게 해 줌으로 아동에게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아동문학 교육은 아동들에게는 기쁨과 위안을 주며, 문제 해결에 있어서도 타인의 입장이 되어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영유아를 대상으로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양식에 맞춰서 관찰한 후 관찰기록을 하고, 기록내용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를 해보세요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영유아를 대상으로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양식에 맞춰서 관찰한 후 관찰기록을 하고, 기록내용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를 해보세요 Ⅰ. 서론 모든 아동들은 발달상 독특한 자신만의 개성과 성향, 학습능력, 발달적 욕구 및 흥미를 가지기 때문에 서로 다른 속도와 유형으로 발달한다. 따라서 영·유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두드러지는 개인차를 고려하면서도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발달의 과정을 이해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가정에서는 유아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고 유아 개인의 특성에 집중하기 때문에 비슷한 또래집단의 발달이나 학습 수준을 쉽게 비교하기 어렵다. 따라서 전문성을 갖춘 교사에 의해 제공되는 관찰정보가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양식에 맞춰서 관찰한 후 관찰기록을 하고, 기록내용을 토대로 해석 및 평가해 보겠다. Ⅱ. 본론 1. 영유아를 대상으로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양식 ABC 서술식 사건 표집법은 사건(events)이라고 불리는 행동의 발생을 기록하는 방법이며, 사건은 미리 선택된 행동 범주에 속한다. 한 번에 한 유아에게 초점을 맞추지만 동시에 여러 명의 유아들을 관찰하기도 한다. 관찰 시 구체적인 관점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특정 행동이나 사건이 생길 때만 관찰하며, 필요하면 사건 이전의 상황도 기록할 수 있다. 관찰 행동은 더 단순하게 기록하도록 부호화할 수 있다. 사건 표집법은 관찰자가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이나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기록하는 방법으로 교실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관찰법이다. 사건표집법에는 빈도사건표집법과 ABC 서술식 사건 표집법이 있는데, 빈도사건표집법은 관찰하고 자 하는 특정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에 대해 알고자 할 때 사용하며, AB
  • 아동문학의 특수성에 대해서 서술.
  • 아동문학의 특수성에 대해서 서술. 유아기는 인간발달 생애를 통해 가장 짧은 기간 동안 가장 많은 것을 배우며 인간의 행동양식이 고정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문학작품에 대한 경험은 언어 발달, 정서 발달, 사회-도덕성 발달 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유아기는 감수성이 강한 시기이므로 문학작품에서 받은 인상은 축적되어 성인이 되었을 때 인격 형성의 기초가 된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해리포터’의 작가 조엔롤링은 기자회견에서 “여덟 살 때 어머니가 읽어주셨던 『작고 하얀 말』이라는 동화는 지금도 주인공의 성격과 습관을 외우고 있을 정도로 좋아한다.
  • 아동문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아동문학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부 유아문학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유아문학의 본질 ◈ 유아문학의 정의 유아를 주 대상으로 하되 반드시 유아라는 특정대상에만 한정되지 않고 유아의 눈으로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언어로 표현된 문학으로서 문학의 보편적 특성과 조건을 지닌 특수한 문학의 한 장르 ◈ 유아문학의 특성 ① 인간을 탐구하는 예술 ② 언어로 창조한 예술 ③ 소망을 실현하는 예술 ◈ 유아문학의 조건 ① 발달적 적합성: 문자를 이해하기 이전의 단계에서부터 초보적인 문자를 사용하는 시기에 있다는 점을 중요하게 고려하여 유아 문학 작품이 창작되어야 함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