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4공통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성인자녀와 부모간의 관계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 설계하시오0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가족교육론4공통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성인자녀와 부모간의 관계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 설계하시오00

자료번호 r1665408
수정일 2024.03.19 등록일 2024.03.18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7,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가족교육론4공통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성인자녀와 부모간의 관계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 설계하시오00

교육학과 가족교육론4공통

1. 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②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③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보시오. (배점: 10점)
2.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배점: 2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②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③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보시오. (배점: 10점)
1)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
2)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
3)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정리
4) 가족개념에 관한 나의 생각

2.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배점: 20점)
1)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
2)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1) 교육대상 및 선정이유
(2)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3) 자신이 설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이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이유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사회는 주5일 시대를 맞이하여 여가문화를 즐기는 추세여서 여행을 많이 떠나고 있다. 특히 현대인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져 갈수록 웰빙과 힐링을 찾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힐링 열풍이 일고 있어 실지로 전통 한옥체험의 열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옛말에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이라는 말이 있듯이 ‘가정이 화목해야 모든 일이 이뤄진다’고 하였다. 대다수 가정은 부모와 자식간의 4인 핵가족을 이뤄 원만한 가정생활을 유지하여 가족 간의 유대관계가 돈독하다. 그러나 이혼가족, 조혼가족, 조손가족 들도 있어 정상적인 가족관계를 유지 못하고 비정상적인 가족관계를 유지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하루 세끼를 제대로 때우지 못하고 어렵게 생활하는 소년소녀 가장이 있는가 하면 조손가족 밑에서 자라 부모의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학생도 많다.
조손가족 전남 고흥의 한 가정집에서 불이 나 할머니와 어린 외손자가 숨졌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생활고에 시달리던 조손가정으로 전기료, 수도료, 도시가스료를 못내 촛불을 켜고 지내다가 변을 당한 것이다. 기초생활수급지원비도 지난해부터 중단된 상태로 결국 6개월 동안 전기요금 15만 7천원을 내지 못한데다가 전류 제한조치를 받게 되자 밤에는 촛불을 켜고 생활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가정이 수없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정부에서는 무료 급식중단을 포함함 사회복지예산을 축소하려고 하니 안쓰럽다. 피치 못하게 그러한 일이 발생하면 어쩔 수 없지만 원만한 가족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잘 작성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가족교육론4공통 1. 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② 자신 외의 한 사람을 면담하여 그가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③ 두 사람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해 보시오. (배점: 10점) 2. 성인 자녀와 부모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가족교육론,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통해 가족관련정보 수집하고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구성
-김경란, “건강가족 형성을 위한 교회의 가족생활교육 연구 방안”, 안양대 신학대학원 석사, 2008
-김철권 외, “정신분열병 환자의 주 보호자와 형제 자매에서의 부담에 대한 연구, 대한신경 정신의학회, 2000
-김포시 건강가정지원센터, http://gimpo.familynet.or.kr
-여성가족부(2007), “조손가족실태 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 여성가족부, pp. 6-8.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2008), “조손가족을 위한 통합지원 프로그램”,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pp.17-2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가족교육론4공통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고 성인자녀와 부모간의 관계개선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 설계하시오00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학과 4 직업·진로설계 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1) 배경, (2) 주요개념, (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분량: 2~3장, 배점: 10점) 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 (분량: 1장, 배점: 10점) ※ 작성방법: 교재 160~165쪽에 제시된 기호와
  • 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1) 배경, (2) 주요개념, (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분량: 2~3장, 배점: 10점) 구성주의 진로 이론은 개인의 진로 발달을 해석하는 현대적 접근 방식 중 하나로, 개인의 진로 경험을 주관적으로 해석하고 구성하는 과정에 주목합니다. 이 이론은 진로 선택과 발달을 단순히 외부 요인이나 내재된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해석과 의미 부여를 통해 형성된다고 봅니다. 구성주의 진로 이론에 대해 배경, 주요 개념,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을 살펴보겠습니다. 1. 배경 구성주의 진로 이론은 20세기 말에 심리학과 진로상담 분야에서 부상한 포스트모던 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전의 진로 이론들이 개인의 성향, 능력, 환경 요인 등 외부적, 내부적 요인을 중심으로 진로를 설명하려 했다면, 구성주의 접근은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는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지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진로가 더 이상 예측 가능하고 고정된 경로를 따르지 않는다는 인식에서 출발합니다. 2. 주요 개념 개인의 주관적 경험: 구성주의 이론은 개인의 진로 발달이 그들의 주관적 경험과 해석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개인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진로 이야기를 만들어 갑니다. 진로 구성: 진로는 개인이 다양한 생활 맥락에서 경험한 사건들을 해석하고 연결짓는 과정을 통해 '구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개인은 자신의 선호, 가치, 능력 등을 반영하여 자신만의 진로를 설계합니다. 내러티브 접근: 구성주의 진로 이론에서는 개인의 진로 경험을 이야기(narrative) 형식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진로 상담에서도 이 내러티브 접근을 활용하여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재해석하는 과정을 돕습니다. 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 구성주의 진로 이론에 기반한 생애설계 상담은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주관적으로 구성하고 재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를 위한 개입모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포함합니다. 자기 이해 증진: 상담 과정에서 개인은 자신의 경험, 가치, 선호, 능력 등에 대해 탐색하고, 이를 통해 자기 이해를 높입니다. 진로 이야기 구성: 개인은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구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경험, 전환점, 가치 등이 진로 이야기의 주요 요소가 됩니다. 가능성 탐색: 개인은 다양한 진로 선택지와 가능성을 탐색하며, 자신의 진로 이야기에 어떻게 통합할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목표 설정과 행동 계획: 자신의 진로 이야기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수립합니다. 지속적인 자기 반성과 재구성: 진로는 변화하는 과정임을 인식하고, 개인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진로 이야기를 반성하고 필요에 따라 재구성합니다. 구성주의 진로 이론은 개인의 진로를 단순한 결정이 아닌, 지속적인 자기 이해와 해석의 과정으로 보며, 이를 통해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더욱 의미 있고 만족스럽게 설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현대 사회의 불확실성과 변화 속에서 개인이 자신만의 독특한 진로 경로를 탐색하고 구성하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 (분량: 1장, 배점: 10점) ※ 작성방법: 교재 160~165쪽에 제시된 기호와 작성방법, 절차에 맞추어 그리시오. 필기구로 그린 후 스캔해서 첨부해도 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그려도 됩니다. 그림과 내용이 식별가능하도록 선명하게 제시하십시오. 커리어-오-그램은 개인의 직업적 경로와 중요한 삶의 사건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개인의 경험, 관심사, 목표 등을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호들과 그 의미, 그리고 그리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되는 기호들과 그 의미 원 (Circle): 중요한 사건이나 경험 사각형 (Square): 중요한 사람이나 역할 삼각형 (Triangle): 목표 또는 지향점 선 (Line): 경로 또는 연결고리, 선의 굵기나 모양은 그 관계의 성격을 나타낼 수 있음 별 (Star): 특별한 성취나 인정 받은 사건 점선 (Dashed Line): 불확실하거나 예상되는 경로 그리는 절차 자신의 현재 상태 파악: 현재 위치하는 직업, 역할, 상태 등을 중심으로 하여 시작점을 설정합니다. 중요한 사건 및 경험 돌아보기: 지금까지 경험한 중요한 사건, 전환점, 성취 등을 원으로 표시합니다. 중요한 인물 및 역할 식별: 자신의 커리어에 영향을 준 사람이나 역할을 사각형으로 나타
  • 방통대 중간과제 가족교육론 가족교육프로그램 작성 : 가족교육론
  • 방통대 중간과제 가족교육론 가족교육프로그램 작성 : 가족교육론 가족교육론 가족교육프로그램 작성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1)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2)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4~6시간 운영분량으로 구성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중년남성의 특성 2, 중년기 자녀와의 관계 설정 3, 중년기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4, 인터뷰 조사내용 1)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3) 가족교육 요구분석 등 5, 가족교육 프로그램 결론 참고자료
  • 가족역동과상담, 공통 가족레질리언스의 주요 개념인 1 가족신념체계 (1)
  • 레질리언스는 위기와 역경을 견디며 회복을 하는 능력으로, 역경을 회복을 한 이후에는 더 탄력을 얻으며 자원이 풍부해지게 되는 것을 의미를 한다. 경험에 대한 개방성과 타인들과의 상호의존을 통해서 형성이 되기 때문에 ‘다시 되돌아 오게 되는 경향’,‘회복력’,‘탄성’으로써‘상처받지 않음’ 같은 개념들관 구분을 해서 이해해야한다.이에 따라 레질리언스는 우리에게 제일 어려운 시기가 제일 최고의 시기가 될 수도 있다라는 역설적인 의미를 담고 있으며 역경으로부터 다시 일어나서 강해지고 자원을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라 정의를 할 수 있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평생교육경영론(공통) - 자신이 어떤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1) 자신은 어떤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리더십 이론 가운데 하나를 들어 분석하시오. (15점) 리더십이란 특정 상황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 또는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리더십의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특성이론, 상황이론, 행동이론, 변혁적 리더십이론 등이 있다. 이 가운데 내가 가진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변혁적 리더십이론에서는 리더가 구성원과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민주적인 방식으로 조직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전제로 한다. 이에 따라 변혁적 리더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상호작용을 들 수 있다. “변혁
  • [교육학과] 2024년 1학기 교육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몬테소리, 듀이, 닐, 프레이리 저서)-프레이리의 페다고지
  • I. 서 론 프레이리 (Paulo Freire) 는 브라질의 교육학자로, 그의 저서 『페다고지』는 전 세계적으로 교육학 분야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쳤어요. 『페다고지』는 교육을 통한 인간 해방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교육학의 고전입니다. 원명은 『페다고지: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으로 80년대에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한국의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구체적 실천을 보여주었던 이 책은 교육이 단순히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통한 인간의 자유를 추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 특히 강조하는 것은 교육을 통한 사회 변화의 가능성을 탐구하며, 교육의 목적을 인간 해방에 두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