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3 교과논리및논술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유의점 ①: 논리력은 논리적 사고(비판적 사고 4개 요소, 창의적 사고 2개 요소, 배려적 사고 5개 요소)와 논리적 표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유아교육과 3 교과논리및논술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유의점 ①: 논리력은 논리적 사고(비판적 사고 4개 요소, 창의적 사고 2개 요소, 배려적 사고 5개 요소)와 논리적 표

자료번호 r1667786
수정일 2024.04.12 등록일 2024.04.08
학과(학년) 유아교육과(0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n********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유아교육과 3 교과논리및논술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유의점 ①: 논리력은 논리적 사고(비판적 사고 4개 요소, 창의적 사고 2개 요소, 배려적 사고 5개 요소)와 논리적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에 기반을 두고 분석해야함
유의점 ②: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본인이 창의적이고 구체적으로 고안해 내야 함
2. 담당교수(유주연) 홈페이지 ‘교과논리및논술’ 자료실에 있는 놀이사례를 읽고, (1) 유아의 논리적 사고 및 (2) 교사의 유아 논리적 사고 지원 내용을 분석하시오. (20점)
유의점 ①: 논리적 사고는 비판적 사고(4개 요소), 창의적 사고(2개 요소), 배려적 사고(5개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해당 사례의 어떤 부분이 각 사고의 어떤 하위 요소(예: 배려적 사고 내의 감정이입적 사고)를 보여주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함
유의점 ②: (1)에 대한 분석 10개, (2)에 대한 분석 10개가 포함되어야 함

목차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유의점 ①: 논리력은 논리적 사고(비판적 사고 4개 요소, 창의적 사고 2개 요소, 배려적 사고 5개 요소)와 논리적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에 기반을 두고 분석해야함
유의점 ②: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본인이 창의적이고 구체적으로 고안해 내야 함
2. 담당교수(유주연) 홈페이지 ‘교과논리및논술’ 자료실에 있는 놀이사례를 읽고, (1) 유아의 논리적 사고 및 (2) 교사의 유아 논리적 사고 지원 내용을 분석하시오. (20점)
유의점 ①: 논리적 사고는 비판적 사고(4개 요소), 창의적 사고(2개 요소), 배려적 사고(5개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해당 사례의 어떤 부분이 각 사고의 어떤 하위 요소(예: 배려적 사고 내의 감정이입적 사고)를 보여주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함
유의점 ②: (1)에 대한 분석 10개, (2)에 대한 분석 10개가 포함되어야 함

본문내용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유의점 ①: 논리력은 논리적 사고(비판적 사고 4개 요소, 창의적 사고 2개 요소, 배려적 사고 5개 요소)와 논리적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에 기반을 두고 분석해야함
유의점 ②: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본인이 창의적이고 구체적으로 고안해 내야 함
논리적 사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배려적 사고입니다. 각각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판적 사고의 네 가지 요소:
명확성: 주장이나 사실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입니다.
정확성: 정보나 주장이 사실과 일치하며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능력입니다.
관련성: 주제나 논의에 필요한 정보를 구별하고 중요한 사실에 집중하는 능력입니다.
논리성: 주장과 주장 사이의 일관성 있고 타당한 연결을 만드는 능력입니다.
창의적 사고의 두 가지 요소:
융통성: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책을 찾는 능력입니다.
독창성: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난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능력입니다.
배려적 사고의 다섯 가지 요소:
공감: 타인의 감정이나 입장을 이해하려는 능력입니다.
존중: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가치를 인정하는 태도입니다.
공정성: 편견 없이 모든 사람과 의견을 평등하게 대하는 태도입니다.
책임감: 자신의 행동이나 결정에 대한 책임을 지는 태도입니다.
협력: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능력입니다.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 분석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교육과 3 교과논리및논술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유의점 ①: 논리력은 논리적 사고(비판적 사고 4개 요소, 창의적 사고 2개 요소, 배려적 사고 5개 요소)와 논리적 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4년 1학기 유아음악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
  • I. 서 론 음악은 인간의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는 소통의 도구로서 삶의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인간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로, 서로 상호작용하며 발전하고 존재한다. 특히, 영유아는 주변의 소리나 음악과 같은 감각적인 자극에 반응하면서 점차 세상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이처럼 언어적 표현이 자유롭지 못한 영유아에게 있어 음악은 감정을 전하며 느낌을 포착하고 이해하는 수단이 되므로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경험, 교육, 환경에 의해 음악성이 발달하므로 다양한 음악 활동과 교육의 기회를 제공되어야 한다. 음악의 비언어적 활동은 언어소통이 힘든 어린아이와의 상호작용을 도우며 서로 간의 관계형성을 돕는다. 또한 언어 발달기의 아이에게 가사를 노래로부터 덜어내는 교육적 배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가사 없이 자유로운 음절로 노래를 부르면 노래의 음악적 모양새에 더 관심을 기울일 수 있으며, 가사 없는 노래는 동작을 가사로부터 해방시켜준다. 이 레포트는 1)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을 계획하였다. 2) 관찰된 유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활동(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타 교과영역과 통합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였다. II. 본 론 1. 노래부르기 활동계획안 대상 연령 만 5세 날짜 2024년 4월 19일 금요일 놀이 주제 유아의 흥미 아기 염소 / 노래부르기 놀이 흐름 및 교사의 지원 계획 <영유아의 놀이상황 속 음악경험> 가족과 같이 목장에 가서 양과 말, 염소 등에게 먹이를 주는 체험을 한 적이 있다. 목장은 여러 동물과 자연을 체험하는 체험목장이다. 가족들과 동물에게 먹이주기 등을 하면서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을 감상하고 놀이를 하면 유아들이 좋아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에 염소관련 노래부르기 활동을 계획하였다.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지원> 아기염소 노래를 들려주자 유아들은 관심을 보인다. 대부분의 유아들은 리듬에 맞춰 몸을 흔들기까지 한다. 교사는 동화책과 음원, 동영상을 지원하고, 음악적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주요 활동에 대한 계획과 준비 활동명 아기염소와 놀이 활동 유형 동화 들려주기, 노래부르기 활동 선정의 맥락(선정 이유) 및 활동에서의 주안점 노래부르기 곡으로 선정한 ‘아기염소’는 창작동요제 금상 수상작으로 아기염소의 모습을 표현한 곡이다. 4/4박자의 세도막형식(24마디)을 갖춘 동요로 유아가 따라 부르기에는 동일한 리듬이 반복되고 3분 이내의 곡으로 감상을 위한 곡으로는 적당하다. 아기염소들이 즐겁게 노는 모습이 담긴 바장조 부분과 아기염소들의 슬픈 모습이 담긴 바단조 부분의 분위기와 의성어, 의태어로 표현한 노랫말을 통해 유아들이 음악의 분위기를 쉽게 인식할 수 있다. 교사는 아기염소에 대한 소개를 하며 유아들이 아기염소의 즐거운 한 때, 슬픈 한 때를 상상하며 노래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장조와 단조의 조옮김의 변화가 나타나는 곡으로 그 변화를 유아들이 지각할 수 있도록 교사는 환경을 제공한다. 음악개념 요소 중 리듬은 음악적 시간의 구조다. 음악적 시간의 기본 단위는 ‘박’이라고 한다. 리듬을 중심으로 한 음악적 시간을 구성하는 관련 개념으로는 박,일정 박, 빠르기, 박자 등이 있다. 음악적 시간을 나타내는 기본 단위로서 한 박은 내림박, 올림박으로 이루어 진다.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소리를 ‘박이 있는 소리’라고 하며, 리듬에 변화를 주는 요인에는 빠르기의 개념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일정한 빠르기로 움직이는 박을 ‘일정 박’이라고 한다. 또한 형식이라는 용어는 하나의 작품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가리킨다. 대다수의 형식들은 반복과 대조를 기초로 한다. 반복된 음악적 이념은 작품을 통일시켜 주고, 대조된 음악적 이념은 다양성을 제공해 준다. 대부분의 통상적 형식은 두도막 형식·세도막 형식 ·론도 ·푸가 ·주제와 변주곡이다. 활동 목표 &#8226; (지식) - 장조와 단조의 형식을 경험하고 차이를 구별한다. &#8226; (기능) - 노래의 가사에 맞춰 노래부르기를 한다. &#8226; (태도) - 리듬(리듬패턴), 형식(장조와 단조)를 이해한다. 개정 누리과정 관련 내용 &#8226;예술경험 : 아름다움 찾아보기-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 &#8226;예술경험 : 예술적 표현 즐기기-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8226;신체운동&#8228;건강;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 조절하기 활동 자료 동화책(세 마리 염소 그러프), 음원(아기 염소), 동영상(아기 염소)가사판, 아기염소 이야기 자료 활동 내용 <주의집중 / 관심갖기 / 도입> 1. 동기 유발하기 T: 오늘 사랑반에 동물친구 하나가 찾아왔어요. 누굴까요? 그런데 이 동물친구가 우리를 기다리다가 깜빡 잠이 들어버렸어요. 너희들 중에 누가 이 동물친구를 깨워줄래? “(하품소리)흐아암~ 잘잤다. 사랑반 친구들아, 안녕?!” 우와~ 너였구나! 안녕~ 얘들아 이 동물친구 이름이 뭐에요? 아기염소야 그런데 우리 사랑반엔 무슨 일이니? “우리 가족 이야기를 동화로 들려주려고 찾아왔단다~” C1: 빨리 와. 반가워 C2: 귀엽다. 같이 놀자 <살펴보기 / 전개> 1. 동화 읽기 T: 우리 친구들 아기염소를 본적 있나요? C1: TV에서 봤어요. C2: 길 지나가면서요. T: 아기염소 동화를 들려줄께요. 잘 들어 봐요. C: 예. T: 동물친구 하나가 찾아왔어요. 누굴까요?옛날에 세마리의 염소가 있었습니다. 세마리 모두의 이름은 그러프였습니다. 그 세마리의 염소들은 풀먹는걸 너무 좋아했습니다. 어느날 그 많은 맛있는 풀들이 다 없어졌습니다. 그 세마리의 염소는 엄청 배가 고팠죠. 어느날 곰곰이 생각해보니 그들은 강가에 풀이 더 있다는 것을 기억했습니다. 세마리의 염소들은 강에 도착했습니다. 하지만 다리밑에는 아주 크고 비호감적인 트롤이 살았습니다. 그 트롤은 눈이 엄청 컸고 코는 부지깽이 만큼 길었습니다. 과연 염소들은 어떻게했을까요? 일단 염소들은 모여서 계획을 짰습니다. (중략) * 웅진다책(정순), 세 마리 염소 그러프, 웅진다책, 2020. T: 잘 들었나요? C: 예. T: 자, 친구들 우리가 오늘 읽은 책의 제목이 무엇이 었을까요? C1: 염소요. C2: 아기염소요 T : 그래요 오늘은 세 마리 염소 그러프를 읽어보았어요. T: 염소 가족의 행동이 어떠했어요? C1: 매우 잘했어요. C2: 똑똑해요. T: 네. 잘했어요. 2. 노래부르기 T : 노래부르기를 해봐요. 차례로 올라가는 가락을 표현하면서 노래를 불러 본다. - ‘참 재미있었지’를 부르면서 차례로 올라가는 가락이 나오면 손을 위로 올려보자. 차례로 내려가는 가락을 표현하면서 노래를 불러 본다. - ‘참 재미있었지’를 부르면서 차례로 내려가는 가락이 나오면 손을 아래로 내려보자 <아기염소 가사-이순형, 이해별 작사작곡> 파란 하늘 파란 하늘 꿈이 그리운 푸른 언덕에 아기염소 여럿이 풀을 뜯고 놀아요 해처럼 밝은 얼굴로 빗방울이 뚝뚝뚝뚝 떨어지는 날에는 잔뜩 찡그린 얼굴로 엄마 찾아 음메 아빠 찾아 음메 울상을 짓다가 해가 반짝 곱게 피어나면 너무나 기다렸나봐 폴짝폴짝 콩콩콩 흔들흔들 콩콩콩 신나는 아기염소들 <넓혀가기 / 마무리 / 전이> 1. 느낌 이야기 하기 T: 오늘 ‘아기염소’ 노래를 들어봤는데 새롭게 알게 된 점은 어떤 점이 있나요? C: T: 오늘 ‘아기염소’ 음악에 어떤 분위기가 있었나요? C: 밝고 흥이 나요. T: ○○는 무엇을 표현한 거니? 한 가지 음악 안에 기쁜 분위기와 슬픈 분위기를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구나. C: 뛰어다니다가 주저 않아요. T: 아기염소를 감상하며 음악놀이를 해 보았는데 어땠나요? C: 즐거웠어요. T: 네. 모두 잘 했어요. 박수! 2. 마무리하기 T: 무슨 음악을 감상하였니? C: 아기염소요. T: oo이는 아기염소를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들었니? C1: 귀여워요 C2: 엄마가 보고 싶어요 C3: 재미있어요 T: 왜 그렇게 느꼈을까? C: 엄마 뒤를 따라다녀요. T: 어떤 활동이 가장 힘들었니? C: 저는 안 어려웠어요. 너무 재미있었어요. C: 놀이요 T: 이유가 무얼까? C: 방법을 잘 몰라서요 T: 그래. 다음에는 더 쉽게 설명해볼께. 어떤 활동이 가장 재미있었니? C: 아기염소를 표현할 때요. T: 네. 아주 잘했어요. 이어질 유아의 흥미 및 교사의 지원 음악감상곡의 주제선율에 맞춘 노래를 부르며 이야기 중 ‘이렇게’ 부분에서 다양한 목소리와 움직임으로 아기염소의 특징적인 모습을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 중략 -
  • 방송통신대 금융시장론 1. 민간이 현금을 보유하고 은행도 초과지급준비금을 보유하는 경제에서 예금은행이 요구불예금과 대출의 형태로만 자금을 조달·운용하는 경우, 다음 물음에 답하라.
  • 1. 민간이 현금을 보유하고 은행도 초과지급준비금을 보유하는 경제에서 예금은행이 요구불예금 대출의 형태로만 자금을 조달·운용하는 경우, 다음 물음에 답하라.(총 20점) 1) 요구불예금 대비 민간보유 현금의 비율이 20%, 총지급준비율이 40%인 경우, 통화승수 는 얼마인가?(10점) 현금에 대한 비율이 0.2이고 총지급준비율이 0.4이다. 따라서 이를 공식에 대입하게 되면 통화승수는 2가 나온다. 2) 이때 경제내의 본원통화가 800조원 증가하면 통화량은 얼마까지 늘어나는가?(10점) 통화승수가 2이므로 통화량은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 유아와 놀이가 중심되는 교육과정실행할 수 있는 언어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
  • Ⅰ. 서 론 인간은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동물학자는 동물들도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꿀벌, 침팬치, 돌고래 등이 그들 특유의 의사소통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그리고 특별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익힌 뒤면 인간과 동물 사이에 간단한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것도 누구나 경험하는 일이다. 영유아기에는 부모와 영유아원을 통해서 처음으로 사회성을 배우게 된다. 그것에 가장 기초가 부모이며 그 다음은 영유아 교사이며 같은 또래 관계에 있는 친구일 것이다. 영・ 유아기가 양육자와 어떻게 애착이 이루어졌는지에 의해서 사회성이 형성 된다고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많은 이론과 연구들이 밝혀졌다. 이런 유아들은 자신의 가정에서 벗어나 유치원을 통해 처음으로 사회를 접하게 된다. 유아들의 사회성이 영아기 때 양육자에 의해서 형성 되지만,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사회성이 발달 된다. 지지부진한 다른 발달 영역의 변화와는 달리 사회성 발달의 표준 범위는 전체적으로 빨라졌다. 이렇게 변화된 이유는 엄마와 아이의 관계 형성과 발전의 영향이 가장 크다. 전문가들은 10년 전에 비해 아이에게 관심과 정성을 쏟는 엄마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본다. 엄마와 정서적 안정감을 쌓는 동시에 적절한 자극을 받으면 아이의 사회성이 급격히 발달한다는 얘기다. 유아들은 또래와의 관계에서 사회성이 발달되며, 이 사회성의 발달은 유아의 언어발달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한다. 언어교육은 어떤 특정한 목표와 방법에 의한 교육보다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의 생활영역이 상호 관련되어 효과적으로 긴밀하게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으로 언어교육의 내용이 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분절되기보다는 통합된 전체로서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총체적 방법 지향을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언어교육3 1.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섯 가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10점) 2. 우리나라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 언어영역 중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에 해당하는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읽기 1가지, 쓰기 1가지씩 예시를 드시오. (10점) 3. 유아와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에서 실행할 수 있는 언어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기로 하자
  • 방송통신대_사회변화와미디어트렌드_알고리즘의 개념을 심화해서 제시하고,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예를 들어서 설명한 후 미래를 전망해 보시오. (2)
  • 1. 서론 자동주행과 같은 마치 우리가 하는 일과 행동에 대해서 모든 것이 계산되어서 그것이 효율적으로 실행된다면 우리 사회는 정말 안전할까 하는 생각을 알고리즘을 통해서 하게 된다. 신호등 또한 알고리즘과 같다. 교통체증과 교통의 원활함 그리고 우리의 이동의 움직임을 이러한 알고리즘적인 계산과 방법으로서 우리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곳을 지나가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알고리즘에 의해서 우리는 내비게이션이 도착지까지의 시간을 통보해준다.
  • 방송통신대_법사사상_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배분적 정의와 시정적(평균적)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각에 대하여 예를 들어보고 평론을 하시오.
  • 1. 서론 정의(正義, justice)는 개인에게 적용되는 덕목으로 출발하여 어떤 사람에 대해 그는 참으로 정의로운 사람이야라고 할 경우 우리는 개인적 덕목으로서 정의를 논의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사람들의 이해관계로 그 갈등이 커지면서 정의는 사회적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이에 오늘날 정의라고 하면 대부분 사회 정의를 가리키며, 이러한 정의가 무엇인가에 대한 관점은 그 시대와 장소 그리고 이념적 입장에 따라 다양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현대사회에서 파생된 사회적 문제인 부의 양극화를 중심으로 그 형평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면서 정의에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