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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669174
수정일 2024.04.19 등록일 2024.04.19
학과(학년) 교육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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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 평생교육의 현황과 과제
1) 마을 단위 평생교육의 현황
2) 마을 단위 평생교육의 과제

2.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일반적인 방안
2) 구체적인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에 평생학습도시는 지역사회에서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발전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런 평생학습도시는 현대사회에서 급변하는 사회적 특성을 고려하여 사회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흐름의 관점에서 최근의 교육에서 마을교육공동체와 관련된 논의가 많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런 논의를 통하여 마을의 다양한 자원을 교육과 연계하면서 삶의 터전이 배움터로 바뀌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마을교육공동체가 미래의 교육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다. 학교 안팎에서 학습의 맥락성을 강조하며 마을구성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배움을 이루어나가는 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 마을평생교육의 실천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마을교육공동체는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학교와 마을을 이원화하지 않고 삶과 배움이 함께 이루어지는 교육을 위한 순환적 과정으로 보는 관점이 교육생태계로서

참고문헌

윤여각 외(2013), 지역평생교육: 사례와 과제. 서울: 에피스테메
윤여각 외(2021), 평생교육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윤여각(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파주: 교육과학사
이기원·한영상 외 3명(2023), 평생교육론, 양성원
현영섭·박지혜 외 2명(2023), 평생교육론, 박영스토리
강찬석·강혜정 외 3명(2023), 평생교육론, 학지사
강유정·신연희 외 2명(2023), 평생교육론,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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