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자료번호 r1669473
수정일 2024.04.22 등록일 2024.04.22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s*****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를 정리하고 각 청소년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를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1) 청소년 정신건강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2)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여가활동의 관계
3) 청소년의 약물 남용과 여가활동의 관계
4) 청소년의 학업 부담과 여가활동의 관계

2. 느낀 점 및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에 우리 사회에서는 청소년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및 문화적인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면서도 사회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가족해체, 해가족화, 취업모의 중가 등으로 인해 가정의 기능과 역할이 약화되면서 일부 가정의 아동과 청소년 양육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아직은 미성숙한 청소년들은 사회적 요구와 자신의 욕구 사이의 괴리로 인해 많은 갈등을 겪게 되는데 이때 청소년 비행 등으로 비화될 수 있다. 즉, 청소년문제는 청소년들이 기존의 사회제도에 효과적으로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초래되는 사회적 병리 현상으로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

참고문헌

강의록 1강~3강
행복한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김려경, 유동균, 정수봉 공저, 진영사, 2017.
행복을 탐구하는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플러스, 박세혁 저, 대한미디어, 2020.
현대사회의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김성희, 심상신 저, 백산출판사, 2020.
4차산업시대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김려경, 고영화, 유동균, 정수봉 공저, 진영사, 2021.
레크리에이션을 접목한 시니어 건강요가 프로그램 개발, 배수화 저, 중앙대학교, 2016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황영성 저, 제일출판사, 201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3공통 올바른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자질과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00
  • Ⅰ. 서 론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레크레이션은 그것이 개인에 의해서건 또는 집단에 의해서건 간에 여가중에 영위되는 활동이고, 그 활동으로 인하여 얻어지는 직,간접적 이득 때문에 강제되는 것은 아니며, 그 활동 자체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동기부여가 주어진 자유롭고 즐거운 활동이다. 따라서 어떤 것이 레크레이션이고 아니고는 행위자의 동기나 자극에 달려있다. 만약 동기가 즐거움이고 개인적인 만족이며, 그것을 하는 것이 그 자체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으면 그것은 레크레이션인 것이다.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철학은 과거에도 있어왔다. 치료 레크리에이션이 전문 서비스 영역으로 첫걸음을 디딘 이래로,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활동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서비스가 대부분 조잡하고 체계적이지 않은 상태로 프로그램으로 적용되곤 했다. 과거,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레크리에이션을 지향하거나 또는 치료를 지향하여 레크리에이션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이분법은 임상과 지역사회 시설에도 여전히 잔존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여전히 상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레크리에이션은 그것이 개인에 의해서건 또는 집단에 의해서건 간에 여가 중에 영위되는 활동이고, 그 활동으로 인하여 얻어지는 직간접적 이득 때문에 강제되는 것은 아니며, 그 활동 자체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동기가 주어지고 자유롭고 즐거운 활동이다. 행복의 추구 인생이란 생존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며, 항시 소유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는 것도 아니다. 인간의 기본적 욕망인 '행복한 삶을 위하여 마음껏 일하고 즐기는 가운데 인생의 참다운 의미를 찾는 것이다. 레크리에이션은 우리에게 진정한 기쁨과 만족 그리고 평화와 행복을 준다. 이러한 행복과 기쁨을 주려면 레크리에이션이 효율적으로 잘 진행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이를 위해서는 레크리에이션을 주관하는 자도자의 유능한 자질이 중요한 덕목으로 떠오르고 있다. 즉, 지도자의 자질이 출중하여 잘 리더 해 나가면 효율적인 결과로 이어져 만족할 수준이 여가생활을 즐기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3공통 올바른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자질과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Ⅰ. 서론 청소년기 사회문제는 가출이나 무단결석, 무단지각 등의 지위비행과 학교폭력, 왕따, 절도, 성매매, 성범죄 등 다양한 범죄 행동을 포함한다. 통계에 따르면 출생률 감소에 따른 청소년 인구 감소로 전체 비행청소년 수는 줄었으나, 강력범죄 및 강력범죄는 증가하였고, 범죄 사건에 연루되는 연령이 어려졌으며, 첫 비행을 저지른 청소년 중 절반은 재범을 저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사회문제의 원인은 크게 개인의 내적 원인과 사회 환경적 원인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개인의 내적 원인으로는 선천적 특성인 유전적 요인과 성장하면서 가지게 되는 성격적 요인 등이 영향을 미치고, 사회 환경적 원인으로는 가정, 벗, 학교이 중요한 원인이 된다. 청소년들은 자아가 현실을 적응하면서 갈등, 외로움, 따돌림, 혼돈, 우울, 불안, 초조 등의 심리적인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 자신이 당면한 상황으로 당황스러움, 불안함, 초조, 우울, 혼돈 등을 겪게 되며, 이때 불안한 청소년들은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본인이 의지 가능하거나 유사한 상황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통하여 해결책을 찾게 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문제 행동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 1) 청소년 학교폭력 학교폭력이 이루어지는 장소는 학교 내 건물 뒤(28.4%), 교실(27.0%), 화장실(18.3%)로 학교 안에서 집중되고 있어 학생들에게 최적의 심리‧사회적 환경을 제공해야 할 학교가 오히려 폭력 환경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청소년의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상당수의 학생들이 학교라는 공간에서 같은 학교 학생으로부터 다양한 학교폭력에 노출되어 있고, 학교폭력의 피해 경험 후 적절한 대처를 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학교폭력을 당하는 피해자는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문제가 초래되며 신체적 피해로 소수의 사례이기는 하지만 병원입원, 수술, 신체장애, 불구가 되는 심각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행위는 가해자나 피해자 모두에게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나 후유증을 초래하므로 폭력 악순환의 확대 재생산을 막는 것이 필요하다.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행정론, 공통)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설명하시오. 구체적으로 다음의 주제에 대해 각각 기술하시오. 1.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 2.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요약 3. 최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1개 사례 발굴 및 소개
  •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위한 사회복지조직 구성원의 협력적인 활동의 체계적 과정이다. 이런 맥락에서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이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을 서비스로 전환하는 공적·사적 사회복지조직의 총체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은 그 사회가 추구하는 사회복지 이념이나 정책적 목표들을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과정으로 시대적 상황이나 당시 정부가 추구하는 사회복지이념이나 정책적 목표에 따라 시기별로 사회복지행정 특성이 다르게 나타났다. 우리나라 경우도 시대에 따라 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 그 특성 또한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시대별로 나타나는 사회적 환경에 따라 사회복지 행정의 특징들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산업화된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에는 현대화된 사회복지행정체계를 갖추기 시작했다.
  • [공통교양] 심리학에게묻다 -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
  • [공통교양] 심리학에게묻다 - 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 1. 서론 이 과제의 목적은 Murray Bowen의 다세대 가족치료에서 주요 개념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자기 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와 핵가족 정서체계 및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서술하기 위한 것이다. Murray Bowen의 다세대 가족치료는 다세
  • 심리학에게묻다1)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
  • 심리학에게묻다1)Murray Bowen에 의해 발전된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은 되물림되는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많은 함의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다세대가족치료의 주요개념인 자기분화와 만성불안의 원리, 삼각관계, 핵가족 정서체계와 가족투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를 쓰시오. 1. 서론 가족체계이론은 Murray Bowen이 개발한 이론이다. 1950년대 개인을 중심으로 치료가 이루어지던 때 가족치료사들은 환자 뿐 아니라 가족이 환자에게 주는 영향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Murray Bowen은 그중 한 사람으로 가족 구성원의 상호작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