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4년 1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

자료번호 r1669521
수정일 2024.04.22 등록일 2024.04.22
학과(학년) 유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9,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특수교육학개론 과제물 완성본(견본)

목차

통합교육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을 하기 위해 필요한 ① 놀이상황, ② 놀이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 ③ 주제/놀이중심 활동명/대상연령, ④ 장애유형 및 특성, ⑤ 기대되는 교육효과, ⑥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⑦ 활동자료, ⑧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일반유아들은 발달지체 유아에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기도 하고 발달지체 유아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할 때 적절하게 반응한다. 일반유아의 이러한 특성은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더욱 기능적으로 발전하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나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통합교육환경이라 하더라도 발달지체 유아에게 또래유아와 단순하게 접촉할 수 있는 기회만 제공한다면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사용하기는 어려워진다. 따라서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해서는 통합교육환경에서 발달지체 유아가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 집단에 수용되고 또래 문화 속에 자연스럽게 사회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발달지체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급속한 성장과 발달속도를 나타내며, 비교적 예측가능한 발달지표의 행동들을 보인다는 것이다. 발달이 빠르게 진행되고 변화가 많은 영유아기에 장애 혹은 발달적인 문제가 판명되었다 해도 장애 유형으로 구별하여 명명하기보다 발달이 뒤쳐진다는 발달지체의 개념으로 이해하고 필요한 교육적, 의학적인 처치를 여러 방면에서 모색하여 잠재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발달지체 유아의 부모들이 통합교육환경에 유아들을 보내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발달지체 유아의 부모들이 통합교육 환경을 선호하는 이유는 통합교육환경이 또래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맥락을 제공해줌으로써 발달지체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는 통합교육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을 하기 위해 필요한 ① 놀이상황, ② 놀이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 ③ 주제/놀이중심 활동명/대상연령, ④ 장애유형 및 특성, ⑤ 기대되는 교육효과, ⑥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⑦ 활동자료, ⑧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였다.


II. 본 론

영유아의 통합교육 상황/놀이경험

<놀이 상황>
젠가 놀이를 좋아하는 발달지체 유아 민율이는 친구들이 높이 쌓은 젠가탑을 손으로 자주 무너뜨린다. 친구들이 “힘들게 쌓은 건데 왜 무너뜨려?”, “무너뜨리지 마”라고 말하지만, 민율이는 계속 무너뜨리는 행동을 한다. 이를 안 유찬이는 민율이에게 새로운 놀이를 제안하였다. “우리 젠가 블록으로 탑도 쌓고, 다리도 만들자.”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탈 것을 만들어 놀이하자. 자전거를 블록으로 만들어 누가 빠른지 경주하자.

<놀이 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
통합학급놀이에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적용함은 발달지체유아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긍정적 태도를 더욱 촉진할 수 있으며 발달지체유아를 도와주거나 교수하는 관계가 아닌 동등한 친구로서 상호작용하는 이상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우정의 발달을 촉진함으로써 놀이가 갖는 긍정적 영향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이렇듯 통합학급놀이는 이들 모두의 성장을 시너지 효과를 통해 촉진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통합학급을 전제로 한 놀이는 비장애유아와 발달지체유아의 놀이성 발달에 있어 상이한 양상을 보일 수 있는데, 비장애유아에게 있어선 심리적 만족 등에 해당하는 정서적 발달과 자발적 놀이활동에 해당하는 놀이성 발달이, 발달지체유아에게 있어선 비장애유아를 모방, 관찰하고 이들과 함께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이 주 특성임을 추정할 수 있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 [2022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
  • 유아교육학과 3 특수교육학개론 - 과제명 : 통합교육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을 하기 위해 필요한 ① 놀이상황, ② 놀이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 ③ 주제/놀이중심 활동명/대상연령, ④ 장애유형 및 특성, ⑤ 기대되는
  • 놀이상황에서의 통합교육 지원 전략 놀이상황에서의 통합교육 지원 전략을 구성할 때, 몇 가지 핵심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교사가 모든 유아들, 특히 장애를 가진 유아들이 교실 내의 다양한 놀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놀이 환경의 구조화 및 조정: 놀이 환경을 유아들의 필요와 능력에 맞게 조정합니다. 이는 물리적 환경의 조정, 놀잇감과 자료의 접근성 개선, 놀이 공간의 명확한 구분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폐성 장애가 있는 유아들은 종종 구조화된 환경에서 더 잘 반응하므로, 놀이 활동의 시작과 종료를 명확하게 알리고, 놀이의 순서나 규칙을 명확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별화된 지원 계획의 수립: 각 유아의 특성, 관심사, 필요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지원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는 유아별로 다양한 놀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필요한 경우 일대일 지원 제공, 특정 놀이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방법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촉진: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합니다. 이는 동료 중재 전략 사용, 놀이 중 상호작용을 위한 구체적인 기회 마련, 교사가 모델링을 통해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것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놀이 기반 학습 활동의 다양화: 다양한 놀이 기반 학습 활동을 제공하여 모든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능력에 맞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유아의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능력을 반영한 활동을 포함하며, 유아가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빈곤을 둘러싼 여러 문제은 늘 지적되지만, 여전히 제자리를 맴돈다. 경제적·사회적 불평등 심화로 더 심각해지다 보니 빈곤을 다룬 책도 많다. 정치·경제·사회적 차원을 넘어 의학·인류학·심리학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다. 그만큼 빈곤이 복잡 다단하고 다층적이란 의미다. 조문영 저,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은 우리가 통상적으로 말하고 쓰는 빈곤에 대한 기본적 인식을 넓히는 학술성 짙은 책이다. 이 책은 빈곤을 과정으로 본다. 그 과정에서 ‘빈곤이란 무엇인가, 빈자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언제나 미결인 상태로 남는다. “어디에나 있다.”고 했던 빈곤은 주변을 둘러보면 다시 “어디에도 없는” 것이 된다. 이 책의 저자인 조문영은 지난 20년간 자신이 경험적 연구를 통해 빈곤을 학술적·실천적 주제로 탐구해 온 과정에 대한 기록이다. 저자는 한국과 중국의 여러 현장을 대상으로 하여, 빈곤을 새롭게 발견하고 쟁점화하고자 하였다. 이 책에 소환되는 빈자에는 경계가 없다. 빈자의 외연은 이 사회의 통치 방식과 그에 연루된 사람들의 관계 속에서 계속 확장된다. 가난한 이의 생활을 일정 기간 지켜보고 그의 생애 발걸음에 보폭을 맞추다 보면 물질적 궁박함으로 표상된 빈곤이란 상태가 실은 실존의 결핍을 메우려는 끝없는 분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어진 조건이 어찌됐 건 취약한 존재가 세계 속에서 진정한 자기 자리를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 특수교육학개론 만점 레포트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방통대 유교과)
  • 특수교육학개론 만점 레포트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방통대 유교과) I. 서 론 특수아동이란 지적 특성, 감각능력, 신경이나 근육 또는 신체적 특성, 사회 혹은 정서적 행동, 의사소통능력, 복합장애영역에서 평균 또는 일반아동보다 벗어난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육 실제를 통한 수정이나 특수교육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라고 특수교육 연구가인 커크와 갤러거는 정의하였다. 일반적으로 특수아동은 특별한 교육적 요구나 필요를 가진 아동을 말한다. 특수아동의 구분에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정서 및 행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자원봉사론, 공통) 1. 자원봉사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적 요소에 대해 기술하고, 특히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가 왜 더 필요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기술해 보십시오. 2. 자신이 참여해 본 자원활동에 대해 기술하고 그 활동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해 보십시오.
  • 자원봉사는 사회적 책임감의 태도로 공공이익을 위하여 강제되지 않고 자신의 의지로 금전적 이득에 관심 없이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다. 현대사회의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들, 가족 구조의 변화, 고령화 사회의 도래 등은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이는 복잡한 사회 구조와 다양한 사회문제들로 인해 국가나 공적 조직만으로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런 자원봉사는 사회적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인간적 성숙과 사회복지 교육훈련의 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여가를 통한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며, <중략> 자원봉사는 스스로 받들고 섬긴다는 의미로 자원봉사자, 자유의지, 사람의 복합어에서 기원하고 있다. 자원봉사는 개인이나 단체가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여 지역사회, 국가, 또는 인류사회를 위한 공익적인 활동을 하는 것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