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생애발달과교육)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 각 시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이론 등
해당 자료는 16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6
  • 품질인증
  • 구매만족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생애발달과교육)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 각 시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이론 등

자료번호 r1669682
수정일 2024.04.23 등록일 2024.04.23
학과(학년) 교육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o******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멀티미디어 1-15강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로 1강과 3강을 선정하여, 강의 내용을 요약하고, 해당 강의가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에서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과 왜 설득력이 있다고 보는지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에 어떤 발달이 일어나며, 자신의 발달단계(중년기)를 고려할 때 어떤 발달상의 과업이 필요한지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자신의 발달 과업과 관련하여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0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1. 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20점)
1) 1강. 전생애발달과 평생교육(1)
(1) 강의 내용 요약
(2) 강의가 나에게 의미 있는 이유
2) 3강. 인간 발달의 각 측면(1)
(1) 강의 내용 요약
(2) 강의가 나에게 의미 있는 이유

2.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각각에 대하여 다음을 정리하시오.(30점)

2-1. 각 시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이론은 무엇이며, 왜 설득력이 있다고 보는가? (해당시기 제시된 여러 이론 가운데 하나를 선정, 선택의 이유 제시)
1) 청년기(에릭슨의 정체성 발달 이론)
2) 중년기(레빈슨의 생애주기론)
3) 노년기(발츠의 발달 이론)

2-2-1. 각 시기 어떤 발달이 일어나며, 자신의 발달단계를 고려할 때(52세/중년기 등 하나의 시기 선정) 자신에게는 어떤 발달상의 과업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1) 청년기의 발달
(1) 신체의 발달 (2)정서의 발달 (3) 지적 발달 (4) 성의식 발달
2) 중년기(성인중기)의 발달
(1) 인지의 발달 2) 정서의 발달
3) 노년기(성인후기)의 발달
(1) 인지의 발달 (2) 정서의 발달
4) 자신의 발달 과업

2-2-2. 이와 관련하여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1강. 전생애발달과 평생교육(1)

(1) 강의 내용 요약
발달은 사전적으로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이라고 정의된다. 통합적 시각에서 한 영역의 발전은 다른 영역의 퇴보를 의미하기도 한다. 즉, 인간 역시 신체가 쇠락했다고 해도 정신적으로 풍요로워졌다면 계속 발달하는 존재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인간은 계속적으로 발달하며, 이것이 인간 발달이다. 이처럼 전 생애에 걸쳐 계속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관점을 가지고 각 단계에 대해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인간이 자신의 삶을 통합적으로 조망하여 자아의 완성 속에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이론을 제시하는 것, 수정으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이루어지는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한 변화를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생애발달론의 목적이다.

인간의 발달은 교육과 깊은 연관성을 가진다. 인간이 생물학적 존재에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교육은 필수적이며, 문화적 유산의 전달과 학습은 이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발달과 학습의 관계는 크게 세 가지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1) 발달과 학습이 독립적이라고 보는 관점, 여기서 학습은 발달에 크게 기여하지 않고 자연적인 성장 과정만 중요하다. 2) 학습 자체가 발달이라고 보는 관점, 여기서 학습과 발달은 완전히 결합된 과정으로, 교육이 행동 습관과 경향을 조직하는 역할을 한다. 3) 발달이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는 관점, 이는 대부분의 교육학에서 받아들여지는데, 이에 따르면 성숙한 신경계가 학습 과정을 준비하고 가능하게 하며, 필요한 학습이 제공될 때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발달은 단순한 학습이 아닌, 구조적 원리를 흡수하는 더 큰 집합의 일부로 이해된다.

인간 발달은 누적된 학습과 생물학적 성숙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장기적이고 불가역적인 변화 과정이다.

참고문헌

정민승, 임진영, 이지혜(2017), 생애발달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조화태 외(2021), 교육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www.lifelongedu.go.kr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생애발달과교육)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 각 시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이론 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3 기말]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평가과제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3 기말 Ⅰ. 서 론 『동서양 고전의 이해』 과제로 제시된 원문 읽기 중에서 선정한 고전 원문은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와 플라톤의 『국가』이다.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역사를 연구하는 방법과 그 이론을 소개하면서 우리가 역사를 인식하는 체계에 혁신을 추구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인상 깊었다. 또한 상고시대 한국사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새로운 시도를 하였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과제를 통해 교재에 소개되어 있는 신채호의 『조선상고사』의 원문을 읽으면서, 신채호가 주장하고 있는 역사론에 대해서 이해해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중간과제물)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등
  •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5문제. 문제별 6점. 총 30점 만점). ※ 문제 답안 작성에 활용한 참고 자료를 문제별로 표기할 것(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내용 참조). (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한반도를 둘러싸고 있는 동해, 서해, 남해의 바다는 자연환경에서 서로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데, 이러한 자연지리적 환경은 조선 후기 어업 발달의 방향에서 지역적 차이를 만들었다. 또한 사회문화적 조건도 조선 후기 어업 발전과 어민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먼저 자연 환경적
  • 사회복지학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Ⅰ. 서 론 이번 사회복지학개론 과제는 과목의 첫 다섯 강의 중에서 나에게 가장 깊은 인상을 남긴 제1강에 초점을 맞추었다. 제1강에서 다룬 내용은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회복지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었다. 참치캔을 여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라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 강의는 개인적 차원의 사고를 넘어 사회적 구조와 그 안에서의 개인의 역할을 탐구했다. 이 강의가 인상적이었던 이유는 단순한 사고의 원인을 넘어서, 그것이 발생한 사회적 맥락과 구조적 요인들을 깊이 있게 분석한 점에 있다. 이는 사회복지학적 사고의 폭을 넓히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과목 관련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며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주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했다. 이 영상은 사회복지의 본질이 개인적 차원의 나눔을 넘어서 공적 영역에서의 인권 보장에 이르는 광범위한 개념임을 명확히 했다. 사회복지를 나눔의 관점에서만 바라볼 때 간과할 수 있는, 인권에 기반한 접근 방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 영상은 나에게 사회복지의 근본적인 목표와 역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 이러한 학습 과정을 통해, 나는 사회복지가 단순히 물질적인 지원을 넘어 사회적 정의와 인권 보장의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함을 깨달았다. 제1강의 내용과 유튜브 영상을 통해 얻은 통찰은 나의 사고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복지학에 대한 나의 이해를 더욱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 과제를 통해 나는 사회복지의 본질적인 의미와 사회 내에서의 역할을 더욱 깊이 이해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나의 인식을 더욱 명확히 할 수 있었다. Ⅱ. 본 론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1) 1강 요약 : 참치캔 사고의 다면적 책임과 사회적 반향 제1강에서 다룬 사례는 참치캔을 여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로, 한 친구가 손을 다쳤다. 이 사고를 개인적 부주의로 단정 짓기보다는 여러 요소를 고려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친구의 부주의가 직접적 원인으로 보일 수 있으나, 이 사건은 개인의 책임을 넘어선 여러 요인을 포함한다. 부모의 감독 소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반려동물학 중간과제물)반려견의 예방접종은 출생 후 6-8주령부터 기초 접종을 시작한다. 기초 접종을 출생 후 바로 하지 않는 이유를 항체와 연계하여 설명하고 반려견의 백신 종류와 예방 병원체 종류 등
  • 1. 반려견의 예방접종은 출생 후 6-8주령부터 기초 접종을 시작한다. 기초 접종을 출생 후 바로 하지 않는 이유를 항체와 연계하여 설명하고 반려견의 백신 종류와 예방 병원체 종류를 설명하시오. (15점) 1) 기초 접종을 출생 후 바로 하지 않는 이유 개는 분만 직후 일반 비유기 젖보다 더 진한 형질의 젖을 분비하는데 이를 초유라고 한다. 초유에는 모견이 살아오면서 체험한 질병에 대한 면역 물질과 백신 접종에 의하여 형성된 면역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이를 모체이행항체(母體移行抗體)라고 하는데, 그 항체의 수준을 계수화 시켜 놓은 것을 항체가(抗體價)라고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세계의 역사, 공통) 누가 민주주의를 두려워하는가
  •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민주주의는 당시 그 시대의 사회적 변화와 개인들의 선택과 행동들로부터 발전하고 진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고대 그리스는 민주주의의 발상지인데, 당시 다양한 도시국가들이 독립적으로 자치하고 있었다. 당시 이런 도시국가들은 정치적 의사결정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민주주의 형태를 지니고 있었다. 이를테면,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시민들이 의회에서 직접 토론하고 투표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당시 이런 민주주의는 시민들 간의 평등과 참여의 원칙을 강조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당시 그리스의 민주주의는 다양한 논의와 토론을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시키고, 권력집중을 방지하는 구조였다. 그리고 고대 로마는 고대 그리스에 영향을 받으면서도 자신들만의 민주주의 모델을 발전시켜 나갔는데, 당시 로마의 민주주의는 시민들이 직접 의회에 참여하는 방식보다는 대표들을 선출하는 공화주의의 <중략> 공화주의나 자연법 전통에 대한 다양한 주장이 나왔으나 여전히 당시 유럽 사회를 지배한 정치체제는 절대군주제였다. 그것을 지탱하던 대표적인 사상은 국왕이 신으로부터 직접 통치권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왕권신수설이었다. 왕권신수설에 근거한 사고방식은 시민단의 덕성으로 필멸의 공동체 운명을 점치는 공화주의나 만인의 의무·권리로부터 법체계를 도출하는 자연법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