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좋은 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 관계의 지표이다. 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고, 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좋은 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 관계의 지표이다. 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고, 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

자료번호 r1670902
수정일 2024.05.06 등록일 2024.05.06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o******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 교재를 중심으로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자세하게 제시하였습니다.
-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명확하게 제시하였습니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좋은 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 관계의 지표이다. 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고, 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50점)

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고
1) 성차에 대한 이론
2) 남녀의 의사소통 차이

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1)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
2)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
(1) 효율적 의사소통의 목표
(2) 자기개방
(3) 경청의 기술
(4) 메시지 해석
(5) 사랑의 언어 조율하기

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좋은 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 관계의 지표이다. 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고, 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50점)

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고

1) 성차에 대한 이론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를 중요하게 보는 이론들에서는 호르몬, 염색체, 뇌의 차이와 같은 생물학적 요인들로 인해 남녀의 성차가 발생한다고 한다. 또한 진화이론에서는 성차가 부분적으로 유전의 결과이고, 종이 생존하면서 진화해 왔음을 강조한다. 반면 성차의 이유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모색하는 이론들로서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남녀 차이가 부모, 친구, 매체 등에서 제시되는 상벌 시스템에 기인한다고 보고,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인지발달과정에서 자신의 성에 부합하는 정보를 구조화한 결과로 본다. 또한 사회적 역할 이론에서는 남녀 차이를 남성성과 여성성에 대한 역할 모델로 설명하고, 사회발달이론에서는 사회의 남성 지배적 측면이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이러한 이론들은 어느 정도 성차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이는 남녀의 의사소통 방식 차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최근 연구에서는 남녀의 의사소통 차이를 ‘교차 문화적 의사소통’ 이나 ‘사회언어적 하위문화’로 설명하기도 한다. 즉, 남자와 여자가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같은 대화도 서로 다르게 해석하는 것은 같은 성별의 집단에서 놀면서 자신과 동일한 성에 대한 통합적 이해 방식의 의사소통 규칙을 배우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자아이들은 소집단을 형성하고 ‘단짝친구’를 만들어야 하므로, 특정 친구와 더 깊은 친밀감을 맺는 것이 중요하고, 서로 누가 누구를 더 좋아하는지를 미묘한 단서를 가지고 협상한다. 또한 여자아이들의 인형놀이에는 승패가 존재하지 않지만, 남자아이들의 집단은 위계적으로 조직화되어 있으며 놀이에서 승패가 중요하다.

참고문헌

하혜숙·정환욱(2022). 성교육과성상담. KNOUPRESS.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좋은 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 관계의 지표이다. 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고, 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 성은 생명이 태어나는 본질이다.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교재(p199-248)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자신이 태어난 경험은 어떠했는지 생각해보고, 2) 자신이 태어날 아기라면 어떠한 환경에서 태어나고 어떻게 다루어지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3) 우리나라의 임신 및 출산 문화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이 과제를 통해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자신이 태어난 경험은 어떠했는가? 2) 자신이 태어날 아기라면 어떠한 환경에서 태어나고 어떻게 다루어지기를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상담심리학(공통)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Ⅰ. 서론 인간을 이해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상담이론이 등장하였다. 상담이론은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과 초점을 맞춘 문제 영역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정서중심 상담이론으로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지중심 상담이론으로서 앨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9세기 말 프로이트는 정신과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를 하며 인간의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정신분석이론을 제시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은 성격의 구조 및 발달, 인간의 정신세계에 대한 이론 및 철학으로서 오늘날 상담 분야에서 뿐 아니라 문학,
  •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 기말과제
  • 성은 생명이 태어나는 본질이다.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교재(p199-248)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자신이 태어난 경험은 어떠했는지 생각해보고 많은 사람들이 성의 이미지와 관련하여 여성과 남성의 성관계를 떠올리지만 성은 생명이 태어나는 본질이다. 출산과 모유수유는 여성의 몸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성적으로 치우쳐 있다고 볼 수 있다. 의학 기술이 아무리 발달해도 자궁이 있는 여성의 몸이 아니면 생명은 태어날 수 없다 오늘날 양성 평등과 성인지 감수성을 이야기하지만 임신, 출산, 모유 수유 문화에 대한 개선은 아직 부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 론 매슬로(1908~1970)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로의 알려져 있다. 매슬로의 이론은 인간의 동기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있어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매슬로는 인간이 부정적인 성향을 보이게 되는 것은 부모의 무관심, 좌절감만 안기는 주변 환경의 결과일 뿐 인간은 늘 선하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그의 심리학 이론은 이런 긍정적 인간관에 따라 전개된다. 즉, 인간에게 적절한 교육이나 사회 환경이 주어진다면, 인간은 누구나 욕구의 최고 단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 론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고 무엇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양상은 달라진다. 즉, 인간 이해의 문제는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하면서도 본질적인 질문인 것이다. 인간 본질에 대한 질문은 철학의 역사에서 끊임없이 던져졌고 수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이론으로 인간의 본질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다. 가장 최근에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과 이와는 다른 입장을 취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