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교육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4년 1학기 교육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671448
수정일 2024.05.09 등록일 2024.05.09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77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
제2장 교육평가의 이해
제3장 교육평가의 유형
제4장 문항 제작과 평가 절차
제5장 문항 분석
제6장 표집, 측정, 검사
제7장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제8장 점수 보고 및 해석
제9장 표준화검사
제10장 수행평가
제11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
제12장 관찰법
제13장 관찰기록 방법
제14장 포트폴리오 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

1.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의미와 목적
① 교육의 의미 - 교: 가르침, 훈계, 알림, 학문 등을 뜻하며 본받을 것을 가르치고 방향을 제시하여 모범을 보이는 것
- 육: 낳고 기르며 성품, 소질을 육성하는 것으로 타고난 소질을 육성하며 자발성과 창조성을 이끌어 주는 것
- education: ‘밖으로’를 뜻하는 ‘e’와 ‘이끌어 내다’를 뜻하는 ‘ducare’가 합성된 글자로 자질과 능력이 펼쳐지도록 이끌어 주어 자립하게 하는 것
- 종합: 교육은 개인의 자질이나 능력이 펼쳐질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며 가능성이 올바르게 계발되도록 이끄는 것
② 교육의 정의
- 루소: 인간의 발달이 잘 펼쳐지도록 조성하는 것
- 페스탈로치: 사회를 개조하고 개혁을 이룰 수 있는 것
- 듀이: 경험이 끊임없이 재구성되는 생활 자체
- 행동주의: 과찰 가능한 행동 변화
③ 교육의 목적
- 개인과 사회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함
- 인지적 행동, 정의적 행동, 심동적 행동의 변화와 관계가 있음
-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행동 특성이 조화롭게 발달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길러 사회에 공헌하는 것

2) 교육의 기능
① 개인적 측면에서의 교육
-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고자 함
-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가치를 실현하고자 함
- 사회에 공헌하고 보람을 느끼게 하고자 함
② 사회적 측면에서의 교육
- 사회문화를 보존하고 창조함
- 사회문화를 전달하고 계승함
- 사회문화를 통합하고자 함
③ 교육의 주요 기능
- 자아실현의 기능
- 현실 적응의 기능
- 전통유지의 기능
- 사회화의 기능
- 문화 전달과 창조의 기능
- 사회와 국가의 발전 기능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교육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평가 반구조화면접법, 신뢰도
  • 교육평가 반구조화면접법, 신뢰도 ➀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➁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➂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한 뒤 ➃ 면접법의 결과를 분석하고 ➄ 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을 제시하시오(45점) 3. 학번 끝자리 7-9 신뢰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5점) 목차 ➀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 ➁ 반구조화 면접법 ➂ 선택한 면접법을
  •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치매 예방 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초고령화 사회를 맞이를 해서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해서 일어날 수가 있는 질병과 복지 등등 많은 사회적인 문제에 대비하고 있다. 특히나 노인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사례라 볼 수가 있는 노인 치매에 있어서는 뚜렷한 치료법 또한 없으며 치매환자는 점점 증가일로에 있는 현실 속에서 지역사회치매지원센터 확대, 치매검진 및 조기발견지원, 의료, 복지, 돌봄과 요양 서비스 제공과 연계 등 많은 재원이 요구가 되어 국가의 사회복지행정에 있어서 큰 난제로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 [202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 론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교사와 유아가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유아들의 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하고자 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 진보주의 교육에서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프로젝트 방법으로 강조되었다. 이후 Katz와 Chard에 의해 다시 소개되었는데,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를 위한 하나의 교육과정이 될 수 있는 모델이라기보다는 현 교육과정을 보완해 줄 수 있
  • 2023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4장 우리나라 교육과정 1. 국가교육과정의 구조 1) 국가교육과정의 구조 ① 학교교육과정 - 교육목표와 경험 혹은 내용, 방법, 평가를 체계적으로 조직한 교육계획 -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목적 달성의 수단으로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 실천한 후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 ② 국가교육과정: 교육과정 총론과 교과목별 교육과정으로 구성 - 총론: 국가교육과정의 전체적 구조를 보여주는 것으로서 교육과정 구성 방향과 학교별 편성, 운영 기준을 제시 - 각론: 구조로부터 파생된 세부적인 사항들과 일반적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교과목별 요건을
  • 202302해업)2201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Ⅰ. 서론 오늘날 기업은 인적자원관리라는 큰 틀에서 한정된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우수한 인적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치시키는 것만으로도 인력을 개발하고 또 활용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 핵심능력을 가지고 있는 인재들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들을 우수한 인재로 만들어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