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탐구 영역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및 자연탐구 영역을 위한 환경 구성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자연탐구 영역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및 자연탐구 영역을 위한 환경 구성

자료번호 r1255596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01.03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yu********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자연탐구 영역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1) 자연탐구 영역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의 원리
 2) 2세미만
 3) 2세
 4) 3~5세

2. 자연탐구 영역을 위한 환경 구성
 1) 자연탐구 영역
 2) 2세 미만 영아
 3) 3~5세 유아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연탐구 영역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및 자연탐구 영역을 위한 환경 구성
1. 자연탐구 영역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1) 자연탐구 영역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의 원리

- 자연탐구 영역의 교수방법에서 유의해야 할 교수방법의 원리는 다음과 같음
① 정해진 시간에만 실시하기 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진행되어야 함
② 단편적 지식이나 개념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두기보다는 그 결과에 도달하기까지의 사고 과정이나 탐구과정에 중점을 두고 지도함
③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절한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함
④ 영유아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개별적인 학습이 되도록 구성되어야 함
⑤ 영유아가 주도적으로 탐구하도록 개획되어야 함
⑥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으로 구성되도록 함
⑦ 놀이를 통해 반복적으로 탐색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계획되어야 함




≪ … 중 략 … ≫




2. 자연탐구 영역을 위한 환경 구성

1) 자연탐구 영역

- 영유아가 탐구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 영유아 발달에 적합하고 흥미를 끌 수 있는 자료들을 풍부하게 갖추는 것이 필요
- 영유아가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감각적 활동을 계획

2) 2세 미만 영아

▶ 빨기를 이용한 탐색 욕구가 강한 시기이므로 작은 물건을 삼키거나 비위생적인 물건을 빨지 않도록 주변을 세심하게 정리하고 연령이 증가하면서 탐색의 반경이 커지기 때문에 특히 안전에 유의해야 함

탐색활동은 실내 뿐 아니라 실외에서도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연 변화나 동식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주는 것이 필요함
3) 3~5세 유아
수, 공간, 및 도형의 개념을 형성과 사물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 교구를 준비해 주고 한 가지로 사용할 수 있는 놀잇감보다는 다양하게 변화시켜 체험할 수 있는 자료와 물리적 환경을 준비
- 자연탐구 영역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의 원리는 정해진 시간에만 실시하기 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진행되어야 하며 단편적 지식이나 개념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두기보다는 그 결과에 도달하기까지의 사고과정이나 탐구과정에 중점을 두고 지도
-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개인차를 인정한 적절한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함
- 영유아가 주도적으로 탐구하도록 계획하고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 영유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환경과 현상을 관찰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와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해야 함
- 놀이를 통해 반복적으로 탐색화동이 이루어지도록 계획되어야 함
(자연탐구 영역을 위한 환경 구성)
- 영유아가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감각적 활동을 계획
- 2세 미만 영아의 경우는 빨기를 이용한 탐색 욕구가 강한 시시이므로 작은 물

참고문헌

신혜은, 고태순 외 저, 영유아 교수방법, 양서원 2011
이정환, 김희진 저,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파란마음 2013
성은영, 이영미 외 저, 영유아를 위한 교수 학습방법, 정민사 2013
김정원, 김유정 외 저, 영유아를 위한 교수 학습방법, 공동체 2013
윤애희, 박정민 저, 영유아교육 교수방법 및 교재교구, 파란마음 2009
김현자, 한성심 저, 영유아교수방법론, 태영출판사 201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자연탐구 영역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및 자연탐구 영역을 위한 환경 구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