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시장의 분류와 특성 및 영향력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프리미엄

스포츠 시장의 분류와 특성 및 영향력

자료번호 r1258726
수정일 2014.01.29 등록일 2014.01.29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yu********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아동시장 분석
  • 시장 진입을 통해 상당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 1. 키즈 비즈니스(Kids Business)? 2. 아동의 소비자로서의 특징? 3. 아동인구 변화? 4. 아동시장 분류 5. 아동시장 업종별 특징 6. 키즈 마케팅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 7. 키즈 마케팅
  • 뉴발란스 브랜드분석과 뉴발란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느낀점
  • 특성상 대학에 처음 들어오면 고등학교 때 제한되었던 분야에서 관심 및 소비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최근 발달한 소셜 네트워크의 주 이용자 층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본 내용이나 사진 등을 바탕으로 충동적으로
  • 복지후생관리
  • 2) 홀리스틱 복리후생 3) 라이프 사이클 복리후생 4. 복리후생 평가 5. 일본의 기업복리정책 1) 일본 기업복리의 특성 2) 일본의 기업복리정책의 동향 6. 우리나라 복리격차의 완화를 위한 제도적 노력 ※ 참고문헌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스포츠 시장과 (사회적)생산
 1) 스포츠 시장의 정의
 2) 생산에 대한 정의

2. 스포츠 시장의 영향력(박세리의 성공을 중심으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포츠 시장의 분류와 특성 및 영향력
1. 스포츠 시장과 (사회적)생산

1) 스포츠 시장의 정의

일반적으로 시장(market)은 특정한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장소 혹은 공간을 일컫는다. 크게 냉장고, 자동차, 맥주, 이발 서비스 등과 같은 상품을 생산한 기업과 소비자(가계)가 만나는 시장인 생산물 시장(output market)과 반대로 기업이 노동, 자본, 토지 등의 생산요소를 가계로부터 사는 시장인 생산요소 시장(input market)으로 나누어진다.
생산물시장에서 가계(家計, household)는 수요자의 입장에 있지만 생산요소 시장에서는 공급자의 입장에 선다. 반대로 기업(企業, firm)은 생산물시장에서는 공급자의 입장에 있지만 생산요소 시장에서는 수요자의 입장에 선다.




≪ … 중 략 … ≫




2. 스포츠 시장의 영향력(박세리의 성공을 중심으로)

 이제 박세리 선수의 예를 들어 스포츠 영웅이 국민소득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는 가를 보기로 하자. IMF로 많은 국민이 실직을 당하고 노숙자가 거리를 메우고 범죄가 늘고 모두들 고통스럽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던 1998년 요술공주 박세리는 미국에서 4관왕 메이저 대회 2관왕이라는 엄청난 낭보를 우리 국민들에게 전해 주었다. 불과 20세의 어린 몸으로 전 세계에 한국인의 저력을 과시하였고 실직과 구조조정이라는 고통에 있던 우리 국민들에게는 희망과 용기를 준 엄청난 사건이었다.
 그녀가 만약 그런 성적을 내지 못했다면 우리는 그녀와 삼성을 어떻게 평가했을 것인가?
? 남들은 죽네 사네 하는데 한가하게(?) 골프채나 들고 여기 기웃 저기 기웃했으니 매국노도 그런 매국노가 없고 삼성도 미쳐도 한참 미친 기업이라고 실컷 비난을 받았을 것이다. 아마추어 스포츠 면 한 쪽 구석에 “또 예선 탈락, 허탈, 외화낭비” 운운하면서 박 선수와 삼성을 맹비난하는 기사가 났을지 모른다.
박세리를 비롯한 유명 프로 골퍼들은 전혀 생산적이지 않는 일(골프치는 일)을 하면서도 엄청난 돈과 명예를 얻고 있다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는 골프 컨트리클럽은 대표적인 클럽재(club goods)이다. 회원을 너무 적게 받으면 기존 회원들이 많은 부담을 하여야 하고 회원이 너무 많으면 부킹이 어려워지고 골프장이 혼잡(congestion)해진다. 일정범위 내에서만 여럿이 쓰는 것이 바람직한 재화다.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는 수영장, 테니스장, 휘트니스 클럽 등이 유사한 재화다.
. 시쳇말로 골프는 먹고사는 일과는 전혀 관계가 없으며 그야말로 가진 자들의 놀이로도 볼 수 있는 운동을 잘한다는 이유로 왜 돈과 명예를 누가 가져다주고 있는가? 혹시 호미로 시합을 한다면 가끔 그린에 있는 풀이라도 멜 수 있는데 전혀 생산에는 기여할 수 없는 골프채를 들고 조그만 구멍에 넣는 비생산적인 행동을 하는 선수에게 돈과 명예를 주는 것은 비합리적일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정반대이다. 박세리로 대표되는 프로 스포츠선수는 직접 생산 활동은 하지 있지는 않으나 생산자들의 생산력을 고무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 프로 스포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창섭, 남상우 저, 스포츠사회학,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임상일 저, 실감나는 스포츠 살아있는 경제학, 두남 2001
조순, 김영식 외 저, 경제학원론, 율곡출판사 2013
이상효 저, 체육행정 경영의 이론과 실제, 스포츠북스 2013
이정학 저, 스포츠 마케팅, 한국학술정보 2012
설수영, 김예기 저, 스포츠 경제학, 오래 2011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스포츠 시장의 분류와 특성 및 영향력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