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변풍경』 비평 『소설과 구보씨의 일일』과 상호텍스트적 읽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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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변풍경』 비평 『소설과 구보씨의 일일』과 상호텍스트적 읽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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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변풍경』 비평 『소설과 구보씨의 일일』과 상호텍스트적 읽기를 중심으로 (천변풍경 줄거리, 천변풍경 독후감, 천변풍경 느낀점, 천변풍경 감상문, 천변풍경 내용, 천변풍경 요약, 천변풍경 서평)

목차

1. 들어가며
2. 작품 비평
3. 나가며

본문내용

『천변풍경』 비평 『소설과 구보씨의 일일』과 상호텍스트적 읽기를 중심으로
『천변풍경』 비평 『소설과 구보씨의 일일』과 상호텍스트적 읽기를 중심으로 (천변풍경 줄거리, 천변풍경 독후감, 천변풍경 느낀점, 천변풍경 감상문, 천변풍경 내용, 천변풍경 요약, 천변풍경 서평)


천변풍경』 비평
- 『소설과 구보씨의 일일』과 상호텍스트적 읽기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

구보 박태원은 1930년대 도시 풍속의 변화를 가장 민감하게 소설화한 작가이다. 근대인의 생활을 조사하고 연구해서 근대의 세태 풍속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학문을 고현학이라고 하는데, 박태원은 고현학적 방법을 소설에 잘 구현한 작가이다. 박태원이 작품화한 소설 공간은 바로 서울이다. 1909년 1월 6일에 서울에서 태어나 줄곧 서울에서 자랐기 때문에, 그는 서울의 분위기 속에서 도시의 문학인 모더니즘 이론을 작품화 할 수 있었다.
모더니즘은 문학자료의 미적 가공기술의 혁신과 언어의 세련성을 추구하는 문학과 그 이론을 지칭하는 역사적 개념이다. 또한 모더니즘은 동시대의 도시를 중심으로 해서 전개된 도시문학의 일조이다. ‘구인회’는 당대를 주름잡던 문학친목단체였는데, 박태원은 1933년에 ‘구인회’에 가입하여 모더니즘 소설을 창작한다. 구인회의 회원들은 이태준, 정지용, 김기림, 김환태, 이상, 이효석, 박팔양, 김상용 등이 있다. 이들은 1930년대의 근대화된 식민지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도시 ‘경성’의 모습을 작품에 그려내는 ‘도시의 아들’이다. 도시는 이전에는 볼 수 없던 낯선 풍경을 연출했는데, 그러한 도시의 새로운 풍경이 작품 속에 잘 드러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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