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불가를 읽고 - 어째서 관객은 쫓겨나야 하는가?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프리미엄

불가불가를 읽고 - 어째서 관객은 쫓겨나야 하는가?

자료번호 r227359
수정일 2012.10.04 등록일 2004.12.04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j*** 가격 1,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한국사회문제 C 청년문제
  • 불가한데도, 모든 재현은 불가피하게 삶을 추상화하고 규격화한다. 이 규격화의 과정에서 자칫하면 삶이 도식적 목차 서론 본론 1, 대체, 언제까지 공부해야 하는가? 2, 공부 잘 하는 무능력자 3, 이 땅이 모든 교육, 똑똑한 ‘바
  • 우아한 관찰주의자를 읽고 난 후 독후감 입니다
  • 어째서 탄생했을까. ② 불확실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4. 책을 보고 개인적으로 느낀점 5. 실천을 위한 방법과 요약 1) 지각필터란? 2) 관찰을 할 때의 매뉴얼 3) 자꾸 봐도 보이지 않을 때는 코브라를 찾자
  • 파스칼 키냐르 섹스와 공포를 읽고
  • 읽어가지고는 막상 이 말이 무슨 뜻인지는 수수께끼 같다. 그러다가 용암의 비유를 통해서 그리스와 로마의 에로티시즘의 차이와 섹스와 공포의 기원을 추적하고 어째서 성에 대해 추적해야만 했는지에 대한 이유에 대해서 기술 없음.

소개글

'불가불가'를 읽고 - 어째서 관객은 쫓겨나야 하는가? 자료입니다.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마지막 장면에서 관객이 쫓겨나야 한다는 부분은 없다. 연출가 역할을 맡은 배우가 관객들에게 빨리 나가라는 한 마디를 던질 뿐이다. 다만 여기서 문제 삼을 수 있는 것은 나가라는 대사 앞의 대사이다. 언제나 던져진 순간 망각하고 있던 개인의 정체성을 심각하게 부각시키는 질문. 질문이 좀 더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빨리 나가라는 대사가 관객들에게 좀 더 부각되어야 한다.

[연출] (이리 저리 무대 위에서 갈팡질팡하다가 문득 객석 쪽을 보고, 잔뜩 찌푸리며) 당신들 뭐요? (신경질 적으로 꽥 소리지른다) 빨리 나가요!

또 하나, 뜬 금 없는 이야기일런지도 모르지만 희곡을 얼마 읽지 않은 상황에서 느닷없이 튀어나오는 질문이 있었다. 그럼 발성은? 연극은 처음에 배우들이 연극 연습을 준비하는 모습에서 시작한다. 만약 이 연극이 관객을 관객이 아닌 구경꾼으로 설정하고 마지막에는 아예 쫓아내야만 하는 구경꾼으로 끝내 전락시키는 하나의 해프닝이라면, 처음 장면에서 배우들은 정말로 서로 연습 중에 주고받는 대화인 양 의도적으로 안 꾸며진 목소리로 연기를 해야 하고 그러므로 연극 내에서 연기를 위해 훈련된 울림이 큰 발성이 아닌 평소에 대화할 때 마냥 얕은 소리로 발성을 해야 한다. 다시 한 번 희곡 처음에 제시된 무대 지문을 살펴보자.

최초의 관객이 공연장에 들어섰을 때 그가 볼 수 있는 것이라곤 아무 것도 없다. 꾸밈이라곤 전혀 없는 텅 빈 무대. 썰렁한 객석. 단지 공연장 안 여기 저기에 (심지어 객석 군데군데에도) 아무렇게나 흩어져 제가끔 분장에 열중하고 있는 몇몇 사람들밖엔 정말이지 공연장 원래의 모습뿐이다. 물론 그들이 이 공연에 출연하게 될 배우들일 게란 짐작이 안가는 건 아니지만, 조금도 별스러울 게 없는 평상복차림으로 너무나도 천연덕스럽게 연지 곤지 찍어 바르는 데에는 한동안 어리둥절해지지 않을 수가 없다. 간간이 그들의 일상적인 잡담 중 터지는 웃음소리에 귀가 솔깃해지기도 하고. 그렇게 그렇게 한참 후-. 하기야 계산된 시각이겠지만 어지간히 객석이 메워졌을 때 불쑥 객석한 구석에서 분장을 하고 있던 남자 하나가 큰 소리로 운을 뗀다.

관객의 주의를 집중하기 위해 배우 1이 일부러 큰 소리로 여배우를 부르게 된다. 여기서부터 연극이 시작된다고 보면 일반적으로 연극 공연장에 가서 보는 연극의 틀을 따를 수 있다. 배우는 발성을 달리해 관객의 주의를 환기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이후의 연습 장면 대사들은 연습으로 가장된 공연장에서의 연기자의 발성을 따르는 연극이다. 대부분의 연극은 연극이 시작되기 전에 간략한 소개를 담은 팜플렛을 나눠주고 조명을 한 번 껐다가 켜면서 시작한다. 그리고 연극이 끝나면 조명을 다시 한 번 끄고 켠 후 배우들이 인사를 하면서 끝난다. 그런데 그러한 틀을 따라가지 않고 처음 연습 장면이 정말 연습 장면으로 연출되고 배우들은 평소 생활하면서 나오는 발성으로 되는대로 소리를 뱉고 연습 중간 중간에 배우들이 극중극 대본을 연습하는 게 아닌 서로 주고받는 대화는 그냥 알아 들을만한 일반적인 발성이라면.
그리고 마지막에는 돈 내고 구경온 관객들을 모독하는 양 누군데 여기 있냐면서 당장 나가라고 공연장 밖으로 쫓아내는 것으로 연극이 완성된다면. 이렇게 연출할 경우가 더 효과적으로 관객들의 주의를 환기하고 극의 주제를 잘 전달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본인은 이 희곡을 의도적으로 관객을 쫓아내서 완성되는 연극으로 이해하기로 했다. 처음 말한 것처럼 희곡 어디에도 관객을 진짜로 쫓아내라거나 진짜 연습처럼 발성을 가볍게 하라는 설명은 없다. 팜플렛에 당신은 쫓겨날 겁니다 라고 써 있지도 않을 테고 연습인 듯 하지만 공연이라고 배우들이 우기지도 않을 것이다. 하지만 관객은 쫓겨나지 않으면 안 된다.
식당에 가서 밥을 먹는데 돈은 선불로 받고 밥 먹던 중간에 식당 주인으로부터 이제 그만 나가라는 고함을 듣는다면 불쾌하지 않을 손님은 없을 일이다. 단순히 식사라는 행위 자체를 간섭받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불가불가를 읽고 - 어째서 관객은 쫓겨나야 하는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