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희망의 교육학 - 파울로 프레이리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구매만족

[리뷰]희망의 교육학 - 파울로 프레이리

자료번호 r563425
수정일 2012.09.24 등록일 2008.12.13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j*******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리뷰]희망의 교육학 - 파울로 프레이리 자료입니다.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희망이 없다면 투쟁할 수 없고 투쟁이 없다면 존재론적 요구로서 희망도 사라진다. 때문에 희망을 그리는 교육학이 필요하다” - 파울로 프레이리
우리 주변에는 현실의 사실들에 우리를 끼워 맞추려는 실용적 담론이 넘쳐나고 있다. 프레이리는 이 책을 통해 허황된 희망이 아닌 개인적, 사회적 실존을 위한 희망을 말하고 있다. 희망만 추구하는것도 부질 없는 것이며, 희망 없는 투쟁도 의미가 없다. 희망을 통해 우리의 교육을 실천으로 이끌고 인간해방으로의 참된 교육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에는 프레이리가 직접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민중교육 프로젝트에 참가하고 세미나에 참여하며 각계각층의 사람들과의 토론에 대해 잘 나타나 있고, <페다고지>의 탄생과정, 그에 대한 비판, 반성, 해명, 이론의 보충과 확장 등에 대한 내용이 있다. 나는 이 책을 페다고지의 현대적 확장판이라고 말하고 싶다. 좀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페다고지에 대한 이해 또한 깊이 할수 있었다.
1장에서는 내 고통의 고고학이라는 제목으로 페다고지에 대한 반성과 자신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프레이리는 처음에 민중을 위해 많은 계획을 세워 그들과 대화를 하였으나 실패하였다. 그는 실패한 이유를 ①청중의 언어와 어법에 가까이 다가가려 애쓰지 않고 나의 언어와 어법을 고수한것 ②수많은 청중의 지든 현실을 망각한것 이라고 말했다. 삶이 너무나 힘이 들어 투쟁, 실천할수 없는 노동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교육자로서 그들을 설득하고 일깨우기엔 힘이 들었을 것이다. 민중과 더불어 생각하고 그들의 입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을 것이다. 교육자로서 자신의 지식이 아닌 산 경험에서 비롯된 지식을 존중해야 한다. 우리는 꼭 가르치는 사람만이 교육자이고 학생과 선생님을 구분하려고 한다. 하지만 농업 분야에서 농부가 최고이듯,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리뷰]희망의 교육학 - 파울로 프레이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파울로 프레이리
  • 파울로 프레이리 1. 파울로 프레이리의 생애 프레이리는 1921년 9월19일 브라질 동북부 레치페에서 태어났다. 비교적 안정된 중산층 가정에서 자랐기에 프레이리의 어린 시절은 행복했다. 프레이리는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이 보여주는 인내심과 관용, 사랑의 능력에 대해 큰 존경심을 보냈다. 부모님은 프레이리와 그 형제들에게 정서를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했고 논쟁적으로 사고하도록 했으며 종교적 신앙생활을 하도록 했다. 특히 프레이리의 삶에 영향을 미친 자유주의적 삶과 태도는 아버지가 믿고 있는 가톨릭의 신앙과 영혼과 관련된 지역 모임 참석이 적지 않은 영향을 준 것
  • 파울로 프레이리의 희망의 교육학
  • 파울로 프레이리의 희망의 교육학 Ⅰ. 내 자신이 느낀 전체적인 인상 교육사회를 이해하는 것조차도 어려운데, 파울로 프레이리의 <희망의 교육학>책은 더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의 경험 위주로 전개하고 있는 내용이므로 어떻게 보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이었으나 나에게는 어렵게 다가왔다. 하나하나 이해하며 읽지는 못했지만 결국에는 그의 경험을 바탕 삼아 교사가 가져야할 교육관을 말하고 있었다. 어떻게 학생들을 바라보아야 하는지, 그리고 내가 교사가 된다면 어떤 교육관을 가지고 교육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었다. Ⅱ. 줄거리에 대한 인식과 평가
  • 교육사상가 파울로 프레이리
  • 교육사상가 파울로 프레이리 Ⅰ. 서론 연구목적 - 왜 “프레이리”를 선택하였는가? 자신이 존경하는 교육사상가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이 1학기의 마지막 레포트이다. 그러나 나는 지금까지 특별히 “존경한다“ 라고 정의 내릴 만큼 자세히 알거나 관심 갖았던 교육사상가가 없었으므로 누구를 선택해야 할까.. 하는 고민을 참 많이 했었다. 그러던 순간, 얼마 전 같은 과목의 레포트를 제출하기 해 『페다고지』라는 책을 읽었던 기억이 떠올랐다. 그때 그 책의 내용은 나로 하여금 기존교육에 대한 생각들을 180°바꾸게 해주었던 획기적인 책이었으므
  • 파울로 프레이리
  • 파울로 프레이리 1, 기독교교육의 정의 교육이란 독립된 행위가 아니고, 바로 이 역사와 인간의 구원과 깊이 관계된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인 것이다. 2. 목표 프레이리는 교육이란 인간과 역사의 자유를 위한 교육자와 피교육자 사이의 만남이라고 보았다. 그에게서 교육은 인지의 영속적인 행위인 것이다. 교육은 압제자와 피압제자 사이의 만남과 대화를 통하여서 이루는 인간화이고, 또한 세례의 변화를 가져오는 과정인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인간의 자유와 역사의 변화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 바로 이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3. 교사관 실재나 역사를 어느 관념의 틀에서
  • [교육학] '파울로 프레이리' 희망의 교육학을 읽고
  • [교육학] '파울로 프레이리' 희망의 교육학을 읽고 Ⅰ. 서론 ‘파울로 프레이리’는 20세기의 대표적인 교육 사상가중 한 사람이다. 「희망의 교육학」은 그가 저술한 <페다고지>를 돌아보고 현재의 교육상황에 대한 논의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얻은 교육적 사상들을 옮겨 놓은 책이다. 여기서 ‘프레이리’는 단지 교육에 대한 희망을 논하지 않는다. 전체적인 사회(정치, 문화, 예술 등)와 결부 시켜 교육에 대한 희망적인 제시를 한다. 또한 단순히 그의 모국인 브라질의 교육만 고찰하지 않고 시각을 넓혀 세계적인 교육까지 넓혀 가고 있다. 「희망의 교육학」이 교육 사회학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