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대 동경(청동거울)과 영향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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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고대 동경(청동거울)과 영향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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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고대 동경(청동거울)과 영향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1. 전국(戰國)시대
2. 한(漢)대
3. 당(唐)대
4. 송(宋), 요(遼), 금(禁), 원(元)대
5. 명(命)․청(淸)대
□ 각 나라간 영향을 끼친 銅鏡

본문내용

중국고대 동경(청동거울)과 영향 레포트
아시아를 비춰보는 銅鏡


과제를 하기 전 먼저 동양의 이미지에 대해서 떠올려 보았다. 생각을 하고 또 해보아도 내 머리 속에는 너무 무난하거나 큰 의미가 없는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정말 동양과 관련이 있다면, 그게 무엇이든 박물관에 존재할 게 분명했기에 그곳을 방문하기로 했다. 그리하여 가게 된 북촌박물관.

마침 내가 찾아갔을 땐 북촌박물관을 방문했을 때는 10월 8일부터 12월 30일까지 「중국 고대 동경전」이 전시되고 있었다. 동양의 이미지라는 주제와는 상이한 느낌이 있었지만, 이 기회가 아니면 내가 이런 박물관에 발길이라도 닿을까 하는 생각에 둘러보게 되었다. 먼저 이 교양 과목을 듣는 이유가 학점관리가 아니라 개인의 교양을 넓히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가볍게 살펴볼 수 있었다.
우선, 전시회 이름 자체부터 생소한 느낌이었다. 과연 고대 중국에서의 청동거울이 얼마나 대단했기에 우리나라에서 처음 열리는 대규모 중국 동경전이라고 적어놨을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입장하게 되었다.


≪ 그 림 ≫



출발하기 전 미리 청동거울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찾아가게 되었다. 청동거울을 처음 만든 것은 B.C. 4000년 경 이집트인들이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경의 기본적인 용도는 얼굴을 보기 위한 현재의 거울과는 달랐다. 청동기 시대 당시 최고지배층이었던 샤먼들이 의식을 거행할 때 사용한 권위를 나타내는 중요한 상징물이었다. 청동 거울은 뛰어난 반사력을 갖고 있어 지금처럼 거울이나 유리가 없던 시절에 신비하고 매우 귀한 존재였을 것으로 보인다. 거울은 종교적인 의식에 사용하는 일종의 의기였다. 청동기시대 거울은 발견되는 위치가 피장자의 가슴께이고 새겨진 무늬도 동심원이나 별무늬 등 태양과 관련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태양의 대리자로서 제사장의 권위를 나타내는 것이 청동거울이었던 것이다.
직접 방문한 미술관에서의 동경에 대한 설명은 고대 중국에서 얼굴을 비추어 보기 위해 사용된 생활용품이자, 표면의 여러 문양으로 인해 그 자체로 훌륭한 공예품이었다. 동경의 작은 면적에는 각 시기의 문호, 사회상을 반영하는 여러 가지 문양과 명문이 선택적으로 담겨있으므로, 중국의 고대 동경은 고고학, 역사학 연구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유물이자 문화 예술의 보고라 할 수 있다.
.
이번 전시는 중국의 전국시대에서 청대까지의 시기를 망라하는 동경 약 70여점으로 구성되었다. 중국 동경사에 있어서 격변의 시기였던 전국(戰國)시대와 한(漢)대를 거쳐 문양의 아름다움이 절정에 달한 당(唐)대, 그리고 점차 쇠퇴해가는 이후의 시기까지 중국 동경에는 중국 민족에게 상징적인 동물의 형상 혹은 신화나 전설의 내용이 다양하게 표현되었다. 이 중 송(宋), 요(遼), 금(禁), 원(元)대의 동경은 특히 고려의 동경과 형태 및 문양이 매우 유사하여 양자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선보이는 대규모 중국 동경 전인 이번 전시를 통해 동아시아 문화의 뿌리가 되는 중국의 미술문화를 우리 문화와의 연관성 속에서 재조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었다.
먼저, 전시는 전국(戰國)시대, 한(漢)대, 당(唐)대, 송(宋), 요(遼), 금(禁), 원(元)대, 명(命)청(淸)대 순서대로 이루어져 있었다. 박물관에서의 동경의 유행정도, 주조기술, 예술품격적 측면에서 본다면 전국시대, 한대, 당대가 가장 중요한 발전의 시기였다. 따라서 이 시대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부각하고, 이러한 중국의 동경은 각 나라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수업시간에의 접근 방식을 보자면, 한중일 3국 간에 영향을 주고 받는 것이 포함되는데 나도 그러한 접근을 시도해 보았다.
1. 전국(戰國)시대
전국(戰國)시대의 동경은 중국 동경의 발전시기였다. 전국시대는 급격한 변화의 시기이며, 생산력이 증가함에 따라 사상도 또한 진보하였다. 따라서 예술의 번영도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동경주조 기술 또한 빠른 발전을 이루었는데 이 시기의 동경의 조화로운 문양 및 형태가 규범화되어 고대 동경의 기본을 다지게 되었다. 전시된 동경은 용봉무늬 동경, 투조 반리무늬 동경, 짐승무늬 동경, 반용무늬 동경 등이 있었다.
수문경(獸紋鏡).
한 가닥 둥근띠로 문양을 안과 밖으로 구분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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