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갖추어야할 지식과 중요성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교사가 갖추어야할 지식과 중요성

자료번호 r752437
수정일 2011.06.25 등록일 2011.06.25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i*****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육학, 수학교육학 교재 및 교사전문 사이트 참고
올바른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의 종류와 중요성에 대해서 언급

목차

올바른 교사가 되기위해 갖추어야할 지식의 종류와 중요성

1)지식의 종류
*임용교사에 대한 지식

전공과목
교육학

*학급경영에 대한 지식
*상담기법에 대한 지식
*교수학적 내용 지식
*학생들에 대한 지식

2)중요성

-결론-

본문내용

교사가 갖추어야할 지식과 중요성
1) 지식의 종류

① 임용고사 과목에 대한 지식 : 우선 교사가 되기 위해선 교원임용고사에서 선발 되어야 하기 때문에 임용고사 과목에 대한 지식이 필요.

*전공과목*
가 ‘수학교육론’에 대한 지식: 수학교육과정의 구성 및 교과 변천에 대한 자취를 탐색하고 교과구성 변천 및 교육목표, 지도내용, 지도상유의점에 대한 지식.

나 ‘해석학’에 대한 지식: 미적분학과 그 발전된 것으로서의 미분방정식론·함수론 등 주로 함수를 다루는 수학의 한 분야로써 오늘날 현대수학의 기초를 담당하는 학문에 대한 지식.

다 ‘복소해석학’에 대한 지식: 복소변수 함수(복소함수)를 연구하는 수학의 한 분야로써 수론, 응용수학을 포함한 수학의 여러 분야에 연관된 지식.

참고문헌

교육학교재, 교사전문사이트, 수학교육학론 등.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사가 갖추어야할 지식과 중요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지식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 고찰-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중심으로
  • 지식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 고찰-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중심으로 Ⅰ. 서론 학습자 존중 교육관과 새로운 교육매체는 전통적인 교사의 역할을 비판하며 등장했으나 전통적인 교사의 역할에 도전하는 일련의 움직임은 최근 ‘열린교육’과 ‘교육정보화’로 구체화되면서 교수․학습 과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올바르지 못한 관점을 보여준다. 첫째, 열린교육에서 제시하는 교수․학습은, 학습자가 교사에 의해 제시된 교육 내용을 내면화하는 것은 교사가 가르침을 베푸는 행위와는 별도로 학습자의 내면에서 자율적인 인식능력에서 일어난다는 입장이다. 둘째, 새
  • 창의력(창의성)의 정의,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의 중요성과 단계,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의 교과지식,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을 위한 학습행동,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을 위한 교사역할과 시사점
  • 창의력(창의성)의 정의,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의 중요성과 단계,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의 교과지식,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을 위한 학습행동,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을 위한 교사역할과 시사점 Ⅰ. 서론 창의적인 인간의 육성은 창의적인 사고, 창의성교육을 통하여 길러질 수 있을 것이다. 창의적 사고는 횡적․확산적 사고로서, 하나의 문제 해결과정에 여러 개의 답이 존재할 수 있으며, 신기한 생각이나 새로운 아이디어, 참신한 발상 및 융통성 있는 문제해결이 이에 속한다. 이와는 달리 논리적 사고는 종적․수렴적 사고로서 하나의 문제해결과정에서 하나의
  • 교사(교원) 특성, 교사(교원) 지위, 교사(교원) 역할, 교사(교원) 지식, 교사(교원) 신념, 교사(교원) 교육적 의무, 교사(교원)와 교육과정개발, 교사(교원)와 전교사학급담임제, 교사(교원) 관련 시사점 분석
  • 교사(교원) 특성, 교사(교원) 지위, 교사(교원) 역할, 교사(교원) 지식, 교사(교원) 신념, 교사(교원) 교육적 의무, 교사(교원)와 교육과정개발, 교사(교원)와 전교사학급담임제, 교사(교원) 관련 시사점 분석 Ⅰ. 서론 학교는 거의 변화를 느끼기 힘든 곳이다. 교실과 운동장은 이미 몇 십 년 동안 그대로의 모습으로 서 있고 교무실과 교과서도 해마다 변함이 없다. 교사는 언제나 칠판 앞에서 판서를 하고, 교과서에 줄그어라 지시하고, 학생들은 자기 자리를 이탈하거나 졸다가는 큰 일이 난다. 특별한 며칠을 제외하곤 아침 7시 40분까지 등교를 해야 하고, 오후 5
  • 방문한기관의 보육교사로 교육받고 전문화된 어머니로서 보육교사의 조건과 지식00
  • 방문한기관의 보육교사로 교육받고 전문화된 어머니로서 보육교사의 조건과 지식00 Ⅰ. 서 론 영유아보육이란 6세미만의 취한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로서 보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보육을 정의한 바 있다. 보육과정이란 보육 +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 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대학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
  • 교사의 지식과 유아교사 교육
  • 교사의 지식과 유아교사 교육 Ⅰ.들어가는 글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각각의 개인차와 특성을 지닌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가장 바람직한 교육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교실은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학습자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의 교육적 의사결정을 행하게 된다. 이러한 교사의 의사결정은 매순간 교실의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판단을 요구하는 복잡한 인지적 작업이 된다. Borko와 Livingston (1989)은 ‘복잡한 인지적 과정으로서의 교수(teaching as a complex cognitive process)’라는 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