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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장화홍련전>에서 영화 <장화, 홍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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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장화홍련전>에서 영화 <장화, 홍련>으로... 자료입니다.

목차

1. <장화, 홍련> : 줄거리
2. <장화, 홍련> : 영화해설과 원혼의 범위
3. 영화<장화, 홍련>과 소설<장화홍련전>의 원혼담 구성요소 비교
 1)영화<장화, 홍련>의 원혼담 구성요소
 2)소설<장화홍련전>의 원혼담 구성요소
4 영화<장화, 홍련>과 소설<장화홍련전>과의 관계

본문내용

소설<장화홍련전>에서 영화 <장화, 홍련>으로...
소설<장화홍련전>에서 영화 <장화, 홍련>으로...

1.<장화, 홍련> : 줄거리
영화<장화, 홍련>은 전통적 원혼담인 <장화홍련전>을 모티브로 한 영화이다. 고전소설을 모티브로 한 영화답게 영화 여기저기서 원혼담인 <장화홍련전>의 내용과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영화 <장화, 홍련>속에서 소설<장화홍련전>과의 공통점은 소설의 중반 이후부터 찾기 힘들어 진다. 이 때문에 영화가 더욱 어렵게 느껴지는 지도 모르겠다. 영화의 스토리가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미궁으로 빠져드는 이 영화의 줄거리로 들어가 보자.
때는 1980년대 영화는 정신과의사와 언니 수미의 상담에서 시작된다. 동생인 수연, 그리고 수미는 일본식 목재건물로 요양을 오게 된다. 아버지는 차에서 내리면서 방으로 들어가고 수미와 수연은 약간의 시간동안 자연을 즐긴다. 나루터에 앉아 자신의 손을 본 이후 수연의 손금을 살피는 수미의 표정은 굳어진다. 무언가를 암시하는 듯하지만 이유는 알 수 없다. 아버지의 부름에 수미와 수연은 집으로 들어간다. 집에서는 새엄마가 맞아주지만 수미, 수연과는 친하지 않은 듯한 분위기가 감돌고 수미는 수연에게 건강해졌다고 하는 새엄마의 말이 마치 자신에게 하는 말인 듯한 표정을 짓는다. 방으로 돌아온 수미는 옷을 갈아입기 전 11시45분을 가르치고 있는 시계에 놀라 다른 시간으로 시계를 돌려놓는다.




≪ … 중 략 … ≫




2. <장화, 홍련> : 영화해설과 원혼의 범위
영화에서 수미와 수연과 새엄마는 동일인물이라는 것을 추측하게 하는 요소가 몇가지 있다. 수미가 수연의 손금을 볼 때 놀라는 장면, 수연에게 하는 말을 자신에게 하는 말처럼 놀라는 장면, 그리고 수미, 수연, 새엄마의 생리주기가 같은 점이 등을 들 것이다. 이로 보아 수미는 새엄마, 수연 그리고 자신의 삼중인격이라는 정신병을 가진 소녀로 보일 수 있지만 수연은 그냥 존재한다고 착각 할 뿐 실제로 수미가 자신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수미는 새엄마와 수미의 이중인격을 가지며 수연의 존재를 착각하고 있는 상태이다.
.
수미가 돌려놓은 시계와 정리되어 있는 짐들 모두 똑같은 옷들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자, 먼저 돌려놓은 시계는 수연의 죽은 시간이 11시 45분이기 때문에(영화 후반에 수미가 옷장에 깔리는 부분쯤에서 나온다.) 그 시간을 피하는 것으로 보인다. 정리되어 있는 짐들은 수연이가 살아있을 때 쓰던 물건, 모두 똑같은 옷도 또한 수연이가 좋아하던 수미의 옷 정도로 해석된다.
수미의 이중인격이 아닌 진짜 새엄마의 성격도 후반부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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