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디자인의 두 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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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디자인의 두 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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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래픽 디자인의 두 얼굴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래픽 디자인의 두 얼굴
이 책을 읽는 데에는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처음 책을 구입했을 때는 중간 중간 사진들이 있어서 재미있겠구나, 금방 읽겠구나 생각했었지만, 그러한 내 생각은 완전히 빚나가고 말았다. 책을 읽기 어려웠던 점 중에 하나는 배경지식의 부재였다. 역사적인 상황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뒷받침 되어있고, 정치적 사건에 대해 박식하고, 그 밖에도 다양한 배경지식이 있어야 비교적 쉽게 읽을 수 있었던 책 이었던 것 같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그러한 지식 또한 얻을 수 있었지만 배경지식과 디자인에 대한 지식 둘 다 없었던 나에겐 어려운 책 이였다.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고 나서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은 ‘그래픽 디자인이 쓰이지 않는 곳이 없구나!’ 하는 것 이였다. 책장에 꽂혀 있는 책, 여러종류의 잡지들, 잡지들 속에 있는 광고, 앨범 자켓, 사회문제에 대한 안내문... 우리가 보는 모든 것이 정교하게 디자인 된 것 이었다. 그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활동하는 그래픽 디자이너에 대해서도 깊이 알 수 있었다.
이 책은 시대 순으로 되어있다. 가장먼저 등장한 인물은 독일의 포토 몽타주 작가인 존 하트필드 였다. 하트필드는 좌파 지지자이며 평화와 반 나치주의를 선동했던 인물로서 그의 작품은 혁명적 이였다. 하트필드는 여러 가지 간행물들을 통해 그의 생각을 표현했고 그 중에 내가 가장 인상 깊게 본 것은 '괴링: 제 3국의 사형집행자' 이다. 하트필드의 포토 몽타주는 사건을 보다 더 ‘진실하게’ 보이도록 만들었다. 그는 현실세계에 암묵적으로 내제 되어 있는 부조리를 포토 몽타주를 이용해서 신랄하게 비판했다. 이러한 하트필드의 작업은 현대 그래픽 디자이너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칼, 총대신 그래픽 디자인이라는 무기로 세상을 상대한 존 하트필드의 작업은 아주 의미가 깊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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