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학습목표 정신과학
해당 자료는 33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3

의과대학 학습목표 정신과학

자료번호 s82768
수정일 2012.09.26 등록일 2002.08.29
페이지수 3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gy****** 가격 3,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아동발달B]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이론 분석 및 시사점과 한계점
  • 목표 2. 비계설정의 구성요소 3. 고등정신기능으로서의 자기조절 4. 언어와 사고 Ⅵ. 학습발달에 대한 여러 입장 Ⅶ. 비고츠키 인지이론의 교육에 대한 적용 및 시사점 1. 적용 2. 시사점 Ⅷ. 비고츠키 인지이론의 의의와 한계
  • (사회복지) 인지행동모델 - 사례적용 보고서
  • 학습 원리는 인간행동의 변화를 위한 이론과 기술적인 면에 있어서 큰 공헌을 하고 있다. 더욱이 급진적인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 이론, 그리고 이러한 이론들의 융합적인 인지행동이론은 인간행동을 이 Ⅰ. 인지행동 모델 ········
  • [영유아 프로그램] 몬테소리 & 발도로프 프로그램 비교
  • 목표 및 원리 1) 교육목표 2) 기본 원리 3. 교육과정 1) 교육내용 2)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의 역할 3) 일과 구성 4) 환경 구성 : 몬테소리 교실환경 조성에서 강조하는 원리 ■ 발도르프 프로그램 1. 배경 및 이론적 기초 1) 배경 2) 이

소개글

의과대학 학습목표 정신과학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정신의학의 역사

제 2장 의사-환자 관계

제 3장 인간의 발달

제 4장 인간행동의 생물학적 이해

제 5장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제 6장 인간행동의 사회심리학적 이해

제 7장 정신과적 평가

제 8장 정신병리

제 9장 진단분류

제10장 기질성 정신장애

제11장 경련성 장애

제12장 물질관련장애

제13장 정신분열병

제14장 망상장애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

제15장 기분(정동)장애

제16장 신경증성, 스트레스 관련 및 신체형 장애

제17장 정신 신체 장애

제18장 성발달 및 성장애

제19장 섭식장애

제20장 수면장애

제21장 인격장애

제22장 습관 및 충동조절 장애

제23장 소아 . 청소년 정신의학

제24장 노인정신의학

제25장 정신과적 응급

제26장 생물학적 치료

제27장 정신치료

제28장 정신의학과 법

제29장 지역사회정신의학
학습목표 (1994년 판) 분석표
학습목표 (2000년 판) 분석표

본문내용

의과대학 학습목표 정신과학
제 1 장 정신의학의 역사
1.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정신질환에 대한 개념의 변천을 설명한다.(B) (신설)
2. Philippe Pinel이 주창한 정신질환에 대한 인도적 접근과 그 의의를 약술한다.(B) (A→B)
3. 한국 정신의학의 발전사에 대해 약술한다.(B) (A→B)
제 2 장 의사-환자 관계 (신설)
1. 의사-환자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A) (신설)
2. 의사-환자관계의 유형을 열거하고 설명한다.(A) (신설)
3. 환자의 의사에 대한 반응을 설명한다.(A) (신설)
4. 의사의 환자에 대한 반응을 설명한다.(A) (신설)
5. 치료에 비협조적이거나 다루기 어려운 환자 유형을 열거한다.(A) (신설)
6. 의사-환자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설명한다.(A) (신설)
7. 의사-환자관계에서 윤리적 및 법적인 고려에 대해 설명한다.(A) (신설)
제 3 장 인간의 발달 (신설)
1. 발달의 개념 및 정의를 설명한다.(A) (신설)
2.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한다.(B) (신설)
3. 각 발달단계를 연령별로 구분하고 발달과제를 설명한다.(A) (신설)
4. 정상발달 시기별로 나타나는 주요 현상(예; 사회적 미소, 낯가림, 분리불안 등)의 의미를 설명한다.(A) (신설)
5. 발달학적 관점에서 신체 및 정신사회적 발달 이정표를 설명한다.(B) (신설)
6. 애착의 개념과 임상적 의미를 설명한다.(A) (신설)
7. 기질의 개념과 임상적 의미를 설명한다.(B) (신설)
8. 분리개별화 이론의 개념을 설명한다.(A) (신설)
제 4 장 인간행동의 생물학적 이해
1. 신경원(neuron)의 구조와 기능상의 특징을 설명한다.(B)
2. 신경세포의 전도와 전달과정을 단계별로 요약한다.(B)
3. 신경세포막의 분극화가 이루어지는 기전을 설명한다.(B)
4.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가 흥분했을 때 유발되는 생리적 변화를 각각 요약한다.(A)
5. 시상(thalamus)의 기능을 열거한다.(A) (신설)
6. 망상체(그물구성체, reticular formation)의 위치와 기능을 기술한다.(A)
)
7. 추체외로계의 구조에 대하여 요약한다.(B)
8. 변연계(limbic system)를 이루고 있는 뇌의 구조들을 열거하고 기능을 설명한다.(A)
9. 대뇌피질 각 부위의 기능과 손상시 나타나는 증상군을 설명한다.(A) (B⇒A)
10. 대뇌피질 중 감각기능과 운동기능을 담당하는 중추의 위치에 대하여 설명한다.(B)
11. 기저핵(basal ganglia)의 장애와 관계된 임상적 증후군을 나열한다.(A) (B⇒A)
12. 신경전달물질의 정의와 기준(criteria)을 기술한다.(A)
13. 주요 신경전달물질이 존재하는 부위 및 경로를 열거한다. (acetylcholine, dopamine, GABA,
glutamate, noradrenaline, serotonin 등)(A) (B⇒A)
14. 주요 신경전달물질의 기능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생리적 변화 및 행동장애를 설명한다.(A)
15. 주요 신경전달물질의 대사과정을 설명한다.(A)
16. 신경전달물질의 수용체 기능과 이차 전령계에 관하여 설명한다.(A)
17. 현재까지 알려진 주요 신경펩타이드 종류를 열거한다.(B)
18. 정신신경내분비학의 임상적 의의를 약술한다.(B)
19. 정신장애의 유전성 연구에 흔히 이용되는 방법을 열거한다.(A)
제 5 장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인간행동에 관한 정신역동이론들을 이해한다.




1. 다음의 정신역동이론을 설명한다.
1) Freud 이론 (지형학적 이론, 구조이론, 정신성적 발달론, 꿈의 형성과정)(A)
2) 자아의 기능 및 방어기제(A)
3)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A) (B⇒A)
4) 신 Freud 학파 이론(Horney, Sullivan, Fromm)(B)
2. 대상관계이론
1) Melanie Klein의 paranoid-schizoid position, depressive positon에 대하여 약술한다.(B) (신설)
2) Kernberg가 제시한 방어기제의 분류와 borderline personality organization에 대하여 설명한다.(B) (신설)
3) Kohut의 자기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의과대학 학습목표 정신과학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의과대학 학습목표 임상약리학
  • 의과대학 학습목표 임상약리학 1. 약물 투여경로 및 제형에 따른 흡수속도 및 정도의 차이를 설명한다.(A) 2. 약물의 위장관내 흡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열거한다.(B) (A→B) 3. 약물의 생체이용률(bioavailability)를 정의한다.(A) 4. 위장관내 약물의 대사 및 이동을 이해하고 이의 임상적 의의를 설명한다.(B) (신설) 5. 일차통과효과(first pass effect)를 정의하고 그 임상적 의의를 설명한다.(A) 6. 약물의 체내분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설명한다.(B) (A→B) 7. 약물의 분포용적을 정의한다
  • 의과대학 학습목표 임상병리과학
  • 의과대학 학습목표 임상병리과학 제 1 장 총 론 1. 임상병리학의 정의한다.(A) 2. 임상병리학의 분야를 설명한다.(A) 3. 임상병리검사를 실시하는 목적을 설명한다.(A) 4. 임상병리검사를 위한 검체채취에 대한 주의사항을 설명한다.(A) (신설) 5. 검사결과를 표현하는 단위시스템을 이해한다.(A) 제 2 장 정도관리 1. 정도관리란 무엇인가를 설명한다.(A) 2. 임상병리검사결과에 미치는 인자들을 나열한다.(A) (신설) 3. 임상병리검사결과해석에 정도관리 기법을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B) (신설) 4. 임상의사로서 정도관리에 어떻
  • 의과대학 학습목표 신경외과학
  • 의과대학 학습목표 신경외과학 제 3 장 보조진단법 1. 요추천자의 적응과 금기를 설명한다.(A) 2. 뇌척수액의 세포학적 및 생화학적 검사의 결과를 해석한다.(A) 3. 두개골 단순 X-선 촬영상에서 판독하여야 하는 사항들을 열거한다.(A) 4. 척추골 단순 X-선 촬영상에서 판독하여야 하는 사항들을 열거한다.(A) 5. 뇌혈관 조영술의 적응증을 설명한다.(A) (신설) 6. 척수 조영술의 적응증을 설명한다.(B) (신설) 7. 신경초음파검사의 종류, 유용성과 적응을 설명한다.(B) 8. SPECT 및 PET의 원리와 임상응용을 설명한다
  • 의과대학 학습목표 치과학
  • 의과대학 학습목표 치과학 치아나 구강조직이 독립적 기관이 아니고 전신건강과 관계를 가진 신체의 일부로써 같은 생리적 원리와 생화학적 법칙에 따라 관리되며, 구강조직은 전신건강상태의 예민한 표시자의 역할과 함께 그 질환은 전신건강의 유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의과대학에서의 치의학교육은 의사로서 치과임상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함이 아니고, 전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치아와 구강 및 그 주위조직의 질환과 이상을 이해하고 그에 관한 지식이 전신 및 각 장기의 질환치료와 전체적인 건강유지에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함에 있다. 오늘날 각 분야의 전문화 시대는 홍
  • 의과대학 학습목표 의학유전학
  • 의과대학 학습목표 의학유전학 제 1 장 서 론 (2시간) 1. 의학유전학의 발달사를 기술한다.(B) 2. 의학 분야에서의 유전학의 필요성을 설명한다.(B) 3. 유전성 질환들을 유전 양식에 따라 크게 3가지 분류로 설명한다.(A) 4. 의학유전학 분야에서 윤리적 측면이 고려되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B) 5. 유전성 질환의 발생빈도를 설명한다.(A) 6. 가계도 작성의 기본 원칙을 설명한다.(A) 7. 가계도 작성 시 사용되는 기호들을 그림으로 그린다.(A) 8. 본인의 가계도를 작성한다.(B) 제 2 장 유전물질의 구조 및 특징 (2시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