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 나가사끼짬뽕, 팔도 꼬꼬면 하얀 국물 라면의 퇴조와 몰락, 점유율 급락, 빨간 라면의 주도권 재탈환, 인기회복 분석,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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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 나가사끼짬뽕, 팔도 꼬꼬면 하얀 국물 라면의 퇴조와 몰락, 점유율 급락, 빨간 라면의 주도권 재탈환, 인기회복 분석,결과

자료번호 s1105562
수정일 2012.05.27 등록일 2012.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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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양 나가사끼짬뽕, 팔도 꼬꼬면 하얀 국물 라면의 퇴조와 몰락, 점유율 급락, 빨간 라면의 주도권 재탈환, 인기회복 분석,결과 자료입니다.

목차

1. 팔도 꼬꼬면
 1)기업 소개
  가)회사개요
  나)기업 이념
  다)세계 속 야구르트
  라)물류, 유통체제 SCM S&OP
  마)각 업무별 SCM, S&OP 도입 성과
 2)환경 분석
 3)마케팅 성공 전략
  가)꼬꼬면 이슈화
  나)꼬꼬면 성공 요인
  다)STP전략
  라)4P MIX

2. 삼양 나가사끼짬뽕
 1)기업 소개
  가)회사개요
  나)삼양식품
  다)SCM S& OP 물류, 유통체제와 성과
  라)기업문화
  마) 성장과정
  바)기업 경영 이념
 2)환경 분석
 3)마케팅
  가)SWOT
  나)BCG MATRIX

3. 하얀 국물 라면의 성공이 라면업계와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4. 하얀 국물 라면의 퇴조 원인(문제점)
 1)라면업계 입장
 2)소비자 입장

5. 빨간 라면 인기 회복 분석
 1)라면업계 입장
 2)소비자 입장

6.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라면업계 향후전망과 하얀 국물 라면 급락에 대한 대책


참고 문헌&사이트

본문내용

삼양 나가사끼짬뽕, 팔도 꼬꼬면 하얀 국물 라면의 퇴조와 몰락, 점유율 급락, 빨간 라면의 주도권 재탈환, 인기회복 분석,결과
1. 팔도 꼬꼬면
 1)기업 소개
  가)회사개요

 ────────────────────────────────────────
  창립      │ 한국·일본 야쿠르트사의 합작 및 기술도입 계약(1970. 09.30)
  회사명     │ (주)한국야쿠르트
  본사      │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 28-10번지
  C E O     │ 양기락 사장
  산업분야    │ 발효유, 시유, 라면, 음료 등
  자본금     │ 495 억원
  매출액     │ 1조 6,500백억원
  순이익     │ 576억원
  조직현황    │ 18개 지점, 87개 영업소, 597개 영업장, 6개 공장
  자회사/브랜드 │ 관계사 - 파스퇴르, 비락 , 팔도
          │ 브랜드 - 도시락, 왕뚜껑, 야쿠르트, 비빔면, 비락, 식혜 등
  직원 수    │ 약 2,000명
  홈페이지    │ http://www.yakult.co.kr
 ────────────────────────────────────────

  나)기업 이념

 ≪ 글 - 그림 파일 ≫


  다)세계 속 야구르트
  1983년을 시작으로 야쿠르트 단일 제품만을 생산해오다 1983년 9월 ‘팔도라면’이라는 브랜드로 라면사업에 뛰어들면서 같은해 11월부터 수출을 시작하게 되었다. 연도별 수출 매출액이 1983년 말까지 2개월 간에 걸쳐 약 50,000달러의 물량을 수출하였고, 1984년에는 미국 수출 목표를 500,000달러로 책정할 정도로 한국 야쿠르트의 수출은 급속한 신장세를 보였다.

 ≪ 그 래 프 ≫

  또한, 1986년부터는 수출 지역을 확대하여 일본, 동남아시아, 중동, 미주지역 깊숙한 곳으로까지 수출 시장을 넓혀가게 되면서 현재 야쿠르트는 도시락, 비락식혜 등 30여 개의 품목을 40여 국에 수출하고 있다.




≪ … 중 략 … ≫




2. 삼양 나가사끼짬뽕

 1)기업 소개
  가)회사

 ────────────────────────────────────────
  창립      │ 1961년 9월 15일 /전중윤사장
  회사명     │ 삼양식품 Samyang Food
  본사      │ 서울 특별시 성북구 오패산로3길 104(하월곡동 82-9)
  C E O     │ 대표 전중윤 / 전인장
  산업분야    │ 음식품 제조업, 라면, 스낵류 등
  자본금     │ 329억
  매출액     │ 705억
  순이익     │ 2천억
  조직현황    │ 19개 지점, 85개 영업소, 550개 영업장, 5개 공장
  자회사/브랜드 │ 삼양농수산, 삼양축산(주), 삼양유통(주), 프루웰(주)
          │ , 삼양베이커탱크터미널(주) 등
  직원 수    │ 약 2,000명
  홈페이지    │ http://www.samyangfood.co.kr
 ────────────────────────────────────────

  나)삼양식품
  국내 최초로 [삼양라면]이라는 브랜드로 첫 선을 보인 라면의 원조.
  1961년 창업한 삼양식품은 [정직과 신용]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50여년 외길을 걸어왔다. 인간 행복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건강하게 장수]하는 것이다.




≪ … 중 략 … ≫




3. 하얀 국물 라면의 성공이 라면업계와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하얀 국물 라면 뿐 아니라 모든 것이 변하고 있다. 냉장고, 에어컨만 해도 흰색이 아닌 검정, 와인색, 다양한 문양을 넣은 제품들이 각광받고 있다. 소비자의 심리가 모든 생활 트랜드에서 변화가 오기 시작한 것이다. 기존에 변화 트랜드가 생활 가전 제품을 시작으로 식품으로 변화가 넘어 온 것이다. 라면이 나왔을때부터 지금까지 붉은 계통의 라면밖에 없었다. 붉은 라면에 진부해진 소비자들에게 자극이 필요했고 흰색 라면은 기존의 진부함이나 전형적인 틀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소비자 심리와 접점을 형성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http://www.yakult.co.kr . 한국야쿠르트공식홈페이지
https://www.samyangfood.co.kr , 삼양식품공식홈페이지
진흙탕‘하얀국물라면전쟁’, 유현희기자, 2012-03-05, 파이낸셜뉴스
‘하얀’국물의 퇴조?...‘빨간’라면, 주도권 재탈환, 2012-05-22, 구변경기자, 서울파이낸스
기세 꺽인 하얀국물 라면, 김남인 기자, 2012-05-23, chosunBiz
라면시장 “대세는 빨간국물” 하얀국물 인기 ‘시들’, 김재훈 기자, 2012-05-24,컨슈머타임스
‘하얀국물’라면 돌풍 주춤?, 서울신문, 박상숙기자 ,2012-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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