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차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서의 응용사례를 서술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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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차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서의 응용사례를 서술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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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격차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서의 응용사례를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격차별의 개념
  1) 가격차별화의 정의
  2) 가격차별화의 적용조건
 2. 가격차별 유형에 따른 실생활에서의 응용사례
  1) 1차 가격차별과 응용사례
  2) 2차 가격차별과 응용사례
  3) 3차 가격차별과 응용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격차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실생활에서의 응용사례를 서술하여라
Ⅰ 서론
 가격 차별화 제도는 특정한 시간대에 집중된 수요를 그렇지 못한 시간대로 분산시킴으로 인해 성수기 동안의 수요 충족률을 높이고 또한 비수기 동안의 자원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공급 능력이 제한된 서비스 산업에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 고객가치 평가가 주관적일 수 있는 서비스 상품의 경우에는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따라 지불 의사가 달라지기 때문에 동일한 서비스에 대해 더 높은 가격을 제안하여도 받아들이는 고객층이 있는 반면 지불 의사가 낮은 고객층에게는 낮은 가격을 제시함으로써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가격 책정방법을 소비자 중심적 가격 책정법이라고 하며 호텔, 항공사 등의 많은 서비스 산업분야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가격차별의 개념 및 실생활에서의 응용사례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가격차별의 개념
  1) 가격차별화의 정의
   가격은 품질의 지표가 되기도 하며, 서비스대안의 선택기준이 되며, 구매의사결정의 지표가 된다. 서비스의 가격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고 그 대가로 지불하는 화폐가치를 말한다.




≪ … 중 략 … ≫




 2. 가격차별 유형에 따른 실생활에서의 응용사례
  1) 1차 가격차별과 응용사례
   1차 가격차별이란 각 소비자들의 지불의사가 완전히 노출되어 있어서 생산자가 한계지불 의사와 한계비용을 고려하여 소비자 별로 차등가격을 설정하는 것을 말하며, 이런 점에서 완전가격차별화라고도 한다. 이러한 차별화 전략은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유리한 가격차별이다.
완전한 가격차별이 가능하려면 소비자 선호에 대한 완전정보, 재판매 불가능의 조건이 동시에 충족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기업이 고객의 정보를 완전히 파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완전가격차별은 거의 실현 불가능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1차 가격차별에 대한 예를 실생활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고 다만, 어느 한 장소에서 오랫동안 약을 조제해 팔아온 사람이 그 지역의 주민경제 사정을 잘 알고 있을 때 주민의 경제

참고문헌

- 윤미숙, “수리서비스 시장에서의 수리가격 차별화 제도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 2008
- 김근섭, “택배시장의 효익세분화에 따른 가격탄력성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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