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연령별 발달단계 특징(도표 정리) - 신체발달, 전체운동발달, 미세운동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아동의 연령별 발달단계 특징(도표 정리) - 신체발달, 전체운동발달, 미세운동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자료번호 s1128173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2.08.11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a***** 가격 2,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도덕성 발달이론의 정의적 과정과 유아행동 원인 및 지도원리
  • 정리정돈을 하지 않은 유아행동의 원인 및 지도방법 11. 물건을 아낄 줄 모르고 함부로 소비하는 유아행동의 원인과 지도방법 12. TV을 너무 많이 보는 유아행동의 원인 및 지도방법 13. 거짓말을 하는 유아행동의 원인 및 지도방법 14. 책
  • [보욱과정] 영유아보육과정의 구성의 기본 원리와 보육과정의 구성 절차
  • 구성의 기본 원리 4)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의 내용구성 시 고려사항 3. 보육과정의 구성 절차 1) 보육 과정의 목표 2) 보육 내용의 선정 3) 보육 내용의 조직 4) 교수-학습의 지도 5) 보육 과정의 평가 4. 내용정리 및 마무리
  • 놀이와 영유아의 발달
  • 신체발달 2) 놀이와 인지발달 3) 놀이와 언어발달 4) 놀이와 사회성 발달 2. 영유아기 놀잇감과 놀이유형 1) 영아기 2) 유아기 - 학습정리 1. 놀이와 영유아의 발달 2. 연령별 놀잇감 및 유형 2) 유아기 - 퀴즈 폭넓은 의사소통이 이

소개글

아동의 연령별 발달단계 특징을 도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개월
2개월
3개월
4개월
5개월
6개월
7개월
8개월
9개월
10개월
11개월
12개월
15개월
18개월
24개월
3세
4세
5세
학령기아동

본문내용

아동의 연령별 발달단계 특징(도표 정리) - 신체발달, 전체운동발달, 미세운동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아동의 연령별 발달단계 특징


1개월

신체발달
 • 첫 6개월간 몸무게가 일주일에 150~210g씩, 키가 한 달에 2.5~3cm씩, 머리둘레가 한 달에 1.3cm씩 증가한다.
 • 사람 얼굴의 전체적인 윤곽을 본다.
 • 원시반사가 강하다.
 • 눈물샘이 기능하기 시작한다.

전체운동발달
 • 엎드렸을 때 머리를 옆으로 돌리고, 순간적으로 머리를 든다.
 • 엎드렸을 때 구부린 자세를 취한다.

미세운동발달
 • 주먹을 쥐고 있다.

인지발달
◎감각운동기
◦반사운동기
 • 빨기, 잡기 등 바사행동을 통해 외부 환경을 이해한다.
 • 외적 자극에 대한 반사반응
 • 자신과 외부세계 간의 구분이 없다.
 • 다양한 반사 도식을 사용하여 환경의 요구에 적응한다.

언어발달
 • 배고프거나 불편하면 운다.
 • 소리에 반응한다.
 • 수유할 때 조용히 소리를 낸다.

사회성발달
 • 낯선 것보다 친근한 것을 더 좋아한다.
 • 얼굴을 빤히 쳐다본다.


2개월

신체발달
 • 소천문이 닫힌다.
 • 잡는 반사가 사라진다.
 • 사람 얼굴의 안쪽부분을 본다.
 • 서로 다른 목소리에 다르게 반응한다.
 • 누운 자세에서 물체를 따라 180도 돌려볼 수 있다.
 • 서로 다른 목소리에 다르게 반응한다.
 • 목소리의 음조와 강도를 구별한다.

전체운동발달
 • 엎드렸을 때 등이 덜 구부려진다.
 • 앉은 자세에서 잠깐 머리를 똑바로 한다.

미세운동발달
 • 잡는 반사가 사라진다.

인지발달
◎감각운동기
◦1차 순환반응기
 • 우연히 형성된 행위를 재현하려고 적극 노력한다.
 • 외부세계 보다 자신의 신체와 신체주변에 관심을 가진다.
 • 빨기, 잡기 등의 반복적인 감각운동
 • 다양한 반사에 숙달되며, 반사들 간에 협응이 된다.
 • 도식(schema)간의 협응이 일어난다.
예)빨기-잡기의 협응
보기-잡기의 협응

언어발달
 • 우는 것과 구별되는 소리를 낸다.
 • 말하는 소리에 주의를 기울인다.
 • 울음소리가 분화된다.

사회성발달
 • 사회적 미소가 나타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권민균 아동발달 창지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의 연령별 발달단계 특징(도표 정리) - 신체발달, 전체운동발달, 미세운동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만4세보육계획안,연간계획안,월간보육계획안,주간교육계획안,일일교육계획안,교육계획안,4세 수업계획안,보육계획서,나와가족
  • 만4세보육계획안,연간계획안,월간보육계획안,주간교육계획안,일일교육계획안,교육계획안,4세 수업계획안,보육계획서,나와가족 < 만4세를 위한 연간계획안,월간보육계획안,주간교육계획안,일일교육계획안 > 1. 연간 보육 계획안 (4세) 월 주제 소주제 관련행사 및 현장학습 3 어린이집과 친구 나는 ○○반이에요 / 어린이집의 하루는 즐거워요 신체검사 약속을 지켜 안전하게 놀아요 소방훈련 우리반 친구들은 서로 도와요 4 봄 봄의 날씨는 자주 변해요 / 꽃이 피었어요 봄동산나들이/꽃시장견학 싹이 났어요 / 벌레들이 나와요 야산들견학 / 봄소풍 5 나
  • 조음음운장애 중재 중 조음지시법을 정의하고 실제 지도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 Ⅰ. 서론 말소리장애는 말소리에 지속적인 오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전에는 조음음운장애라 지칭해 왔으며 최근에 말소리장애라고 사용되어지고 있다. 조음음운장애에서 말소리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 이유로 두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로 말소리장애는 증상에 기반을 두었지만 원인에 기반을 둔 조음음운장애보다 더욱 현실적이라 할 수 있다. 즉 너무나도 다양한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데 한계가 있어 증상에 기반을 둔 말소리장애를 선호하게 되었으며, 두 번째 이유로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에 대한 개념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조음음운장애는 기질적 조음장애와 기능적 조음음운장애로 나누며 말소리장애는 원인이 분명한 말소리장애와 원인을 모르는 말소리장애로 나뉘는데, 과거 기능적 조음음운장애는 잘못된 습관이나 학습의 결과로 추정되는 경우에 국한된 것이었으나 원인을 모르는 말소리장애는 잘못된 학습의 영향뿐 아니라 언어적, 인지적, 사회 심리적 변인들이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 혹은 한 두가지 변인의 조합으로 인한 말소리 문제 등 아직까지 원인을 추정하지 못하는 모든 경우를 포함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조음음운장애(말소리)중재 중 조음지시법을 정의하고 실제 지도방법을 예시와 함께 설명해 보겠다.
  • 어린이집운영계획서, 보육시설운영계획서, 보육기관 운영계획서 - 운영목적, 연혁, 경영방침, 현황, 프로그램 운영
  • 어린이집운영계획서, 보육시설운영계획서, 보육기관 운영계획서 - 운영목적, 연혁, 경영방침, 현황, 프로그램 운영 6. 건강관리 현황 1) 영양 (1)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알맞은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인스턴트 및 가공 식품을 지양하고 주방에서 직접 조리한 제철 음식을 기본으로 한 균형 있는 식단을 작성한다. (2) 간식으로는 직접 만든 조리음식과 과일을 주로 제공한다. (3)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식습관 지도에 주력한다. (4) 원아의 요리 활동을 통해 식생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5) 성□영향 교육을 통해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도
  • 언어발달장애] 단순언어장애 아동 및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발달을 돕기 위해 가정 내에서 환경적 지원을 어떻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 근거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서론 어린 아이들에게 언어는 중요한 소통 수단입니다 그러나 . 언어 발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아이들은 학교생활 일상생활에서 ,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번 . 에는 단순 언어 장애 아동과 조음 음운 , 장애 아동의 특성과 그들을 위한 환경 적 지원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영유아 연령별 보육 프로그램 계획안,보육프로그램계획서,연간보육계획안
  • 영유아 연령별 보육 프로그램 계획안,보육프로그램계획서,연간보육계획안 <만1세 영아>   (1) 잘 먹는 아이 (건강과 위생)      영양의 균형을 생각하여 다양한 재료를 골고루 사용하며, 그날그날 조리한 자연식품 위주의 식단이      제공 됩니다.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다양한 음식을 경험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잘 싸는 아이 (성격 형성)     배변은 영아의 건강상태를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