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접근의 실천방법 및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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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적 접근의 실천방법 및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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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통합적 접근 실천방법
2. 사례관리

본문내용

통합적 접근의 실천방법 및 사례관리
1. 통합적 접근 실천방법

(1)통합적 접근 실천방법의 개념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실천 활동을 통일적으로 포착해 나가기 위한 통합적 접근이란 모든 사회복지사들이 개인, 집단, 지역시회에서 제기되는 사회문제에 대처해 나가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원리나 개념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의 통합화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통합적 접근을 실무에 잘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원칙을 잘 지켜야 한다.

첫째, 통합적 접근은 사회복지실천에서 취해지고 있는 여러 가지 형태로 전통적 방법과는 달리 본질적인 개념, 활동, 기술, 과업 등에 어떤 공통적 기반이 있음을 전제로 해야 한다.
둘째, 통합적 접근은 아동이나 가족의 성장과 잠재성은 미래지향적임을 명심해야 한다.
셋째, ‘상황 속의 인간’(person-in situation)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개념을 사용해야 한다
넷째, 통합적 접근은 이 양면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둠으로써 인간과 환경의 공유영역, 즉 ‘사회적 기능수행’ 영역에 사회복지사가 개입해야 함을 인식해야 한다.
.
끝으로 아동이나 그 가족을 존엄하게 처우하며, 그들의 강점에 의존하고 또한 그들의 참여와 자기결정 및 개별화를 극대화해야 한다.
(2) 통합적 접근의 주요기술
사회복지사의 기술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사회복지 실천방법의 구조 내에서 표현
원칙, 실습, 원칙과 실습의 범위에 공통적으로 정의된 체계이론적 양식으로서 이 통합적 접근은 개인이나 집단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사 자신의 책임과 의식을 갖고 능숙하게 이용
1) 기본원조기술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본질적인 도움의 기술
전문가가 아동이나 가족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좋은 관계를 바탕
원조의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속한 기관

참고문헌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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