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과학적 탐구’의 목표와 수준별 내용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만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과학적 탐구’의 목표와 수준별 내용

자료번호 s1146200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2.11.07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a***** 가격 2,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만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과학적 탐구’의 목표와 수준별 내용

본문내용

만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과학적 탐구’의 목표와 수준별 내용
1, 만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과학적 탐구’의 목표와 수준별 내용
1) 주변의 사물 지각하기
2) 주변 생명체에 관심 가지기
3) 자연현상에 관심 가지기

2. 만 2세 영아를 위한 표준 보육과정의 이해와 교육






1, 만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과학적 탐구’의 목표와 수준별 내용

1) 주변의 사물 지각하기

(1) 개념 : 주의 환경으로부터 오는 여러 가지 자극을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이는 것
을 감각이라고 하면 지각은 이러한 감각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 : 소리듣기 –감각, 소리변별 –지각)
(2) 발달적 특성 : 오감각의 발달, 감각의 통합 가능으로 자극에 반응하고, 감각을 이용하
여 점차 의도적으로 사물들을 탐색하고, 오감각을 이용한 감각적 행위를 통해 주위의
다양한 사물들을 지각할 수 있게 된다.
(3) 활동의 예 : 인과관계를 알게 하는 딸랑이 놀이, 오뚝이놀이, 오감각놀이(주변환경 탐
색하기, 맨발로 모래나 잔디 위 걸어보기, 밀가루 반죽 주무르며 놀이하기, 다양한 재
질의 그릇을 두드리며 소리 듣기, 형광등 스위치나 손전등 켰다 꺼보기, 다양한 나뭇
잎을 탐색하기 등)
(4) 지도방법 : 영아들에게 생소한 자료는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줄 수 있으므로 처음에
는 친숙하고 거부감이 적은 사물들을 선택하여 제공하도록 한다.


변 생명체에 관심 가지기
(1) 개념 : 물활론적 사고로 생물-무생물의 개념이 늦게 획득되므로 스스로 움직이는 생
명체에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을 말한다.
(2) 발달적 특징 : ‘생명’, ‘죽음’에 대한 관심보다는 움직이는 것에만 호기심을 보인다. 따
라서 식물보다는 움직임이 빠른 동물에 더 흥미를 보인다.
(3) 활동의 예 :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동물, 곤충이나 바람에 흔들리는 식물들을 관찰하
기, 꽃향기를 맡아보기, 나무 안아보고 만져보기, 거북이, 열대어 등
(4) 지도방법 : 교사는 생명체가 어떤 모습인지, 어떻게 생겼는지, 오감각을 통하여 감각
적 행위를 했을 때 어떤 느낌이었는지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와,
나비가 날아가네’, 노란색 나비구나. 나비가 날개를 펄럭이면서 날아가는구나.‘ ,’여기
이 풀의 이름은 강아지 풀이야, 강아지풀을 손에 대고 흔들어 보면 어떤 느낌일까?
간질, 간질~‘
3) 자연현상에 관심 가지기
내용 1수준 2수준 3수준
주변의 사물
지각하기
* 주변의 여러 가지 자극에 반응한다.
* 보고, 만지고, 듣고, 맛보는 등의 감각적 행위를
통해 사물을 지각한다.
주변 생명체에
관심가지기
* 주변(환경)의 움직이는 생명체를 지각한다.
* 자신과 주변 사람의 신체 부분을 탐색한다.
자연현상
지각하기
* 주변의 자연현상(바람, 해, 비, 눈 등)을 보고 만지고 느낀다.
개념 자연현상에 대한 과학적 탐구과정을 (1) : 경험하여 자연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연
과 인간 간의 공존적 삶의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2) 발달적 특징 : 주변 환경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한다.
(3) 활동의 예 : 창가에서 바람에 흔들리는 커튼을 관찰하기, 비가 그친 후 빗물 웅덩
이에서 장화를 신고 첨벙첨벙 물 튀기기, 눈을 만져보고 눈 위에서 걸어보기, 화
창한 날과 흐린 날 각기 다른 모습의 하늘바라보기
(4) 지도방법 : 자연의 변화는 매일 매일이 다르기 때문에 매일 30분 씩 실외활동을
통해서 활동을 제공하거나 주 1회 산책활동을 통해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만 2세 영아를 위한 표준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권민균 아동발달 창지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만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과학적 탐구’의 목표와 수준별 내용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연령별 유아의 놀이 특징 (만 3세, 만 4세, 만 5세)
  • 연령별 유아의 놀이 특징 (만 3세, 만 4세, 만 5세) 만 3세  ▷ 자신의 신체를 이용한 기술을 연습하고 숙달하는 놀이를 많이 함  ▷ 주로 머리와 신체를 잘 안 쓰고, 간단한 조작활동을 좋아함  ▷ 스스로 하는 놀이의 형태가 단순하고 같은 행동을 반복함  ▷ 놀이를 싫어하거나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놀이 지속시간이 짧음  ▷ 자아 중심성을 가짐으로 인해 혼자놀이와 병행놀이에 참여함  ▷ 아동이 하는 놀이에 대해서 주변 또래와 성차는 나타나지 않음  ▷ 자기 스스로가 하는 놀이보다는 부모 또는 보육교사에 의한 성인 의존적인 놀이가 많음  ▷ 주변
  • 영아기(만0세~만2세)와 유아기(만3세~만5세)의 발달특성을 신체, 인지, 언어, 사회 - 정서 발달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고 각 발달영역에 맞는 교수학습방법을 1가지씩 예를 들어보시오
  • 영아기(만0세~만2세)와 유아기(만3세~만5세)의 발달특성을 신체, 인지, 언어, 사회 - 정서 발달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하고 각 발달영역에 맞는 교수학습방법을 1가지씩 예를 들어보시오 1. 영아기의 발달특성 1) 신체적 발달 이 시기의 가장 놀라운 변화는 자신의 몸을 조정하지 못하는 무기력한 존재에서 스스로 이동하거나 움직일 수 있는 독립된 존재로 발달하는 것이다. 이 시기동안 급속한 신체발달로 만1세경에는 혼자 걸을 수 있고, 만2세경에는 뛰어다닐 수 있게 된다. 영아기 동안 운동능력의 발달은 대단히 눈부시게 이루어진다. 또한 아기의 생후 첫 몇
  • 연령별 유아의 발달 특징 (만 3세, 만 4세, 만 5세)
  • 연령별 유아의 발달 특징 (만 3세, 만 4세, 만 5세) 만 3세 ▷ 기초적인 운동능력의 발달 ▷ 대 근육 조절능력의 증진 ▷ 생각을 할 때에 그저 단순하고 구체적이며, 감각적인 사고를 함 ▷ 스스로 무언가를 해보려고 하는 자율성과 독립심이 싹트게 된다. ▷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서 성인 주로 부모의 인정과 칭찬 관심이 많음 ▷ 만 3세 시기에 언어발달은 구체적으로 세 단어시기에 해당함 ▷ 어휘를 구사를 할 때에 할 수가 있는 어휘수의 급격한 증가 ▷ 한 가지 특성에 대해서 의존하여 사물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음 ▷ 단순하게 생각을 하기 때문에 생각할
  • [영유아교수방법]만 3세, 만 4세, 만 5세의 연령에 적합한 교육활동 계획서를 한 연령 당 한 개씩(총 3개) 작성해보세요.
  • #. 만 3세 - 주제 : 지난 1년을 찾아서 - 목표 : 지난 1년 동안 함께 했던 활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회상해 볼 수 있다. - 시간 : 30분 - 그룹 구성 : 개별 활동 - 활동 내용 : 1. 2010년의 추억들을 회상하며 이야기 나눈다. - ○○반이 처음 되었던 날이 기억나나요? (교사는 여러 가지 활동들과 유아들의 행동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회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 지난 1년 동안 ○○반에서 함께 했던 활동들이 생각나나요? - 어떤 활동들이 있었나요? -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2. 2010학년도 활동 사진
  • 일일보육계획안_주제_계절-여름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 유아반 (만 3세 ~ 5세)
  • 일일보육계획안_주제_계절-여름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 유아반 (만 3세 ~ 5세) 일일보육계획안 주제:계절-여름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방법) 유아반 (만 3세 ~ 5세) │목 표│ - 여름철 날씨의 특징을 안다. -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실제 생활에 적용해 본다. - 역할놀이를 통해 사회적 언어와 태도를 기른다. │7:30-8:50│ ■ 등원 및 자유 놀이 ․ 반갑게 유아를 맞이하고 건강과 기분을 관찰한다. ․ 유아 스스로 개인 물품 등을 정리하고 원하는 놀이영역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