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할 수 있는 아동 1명을 선정하여 그 아동의 간단한 정보를 작성하신 후 (성별, 연령, 가명) Freud, Erikson, Piaget의 발달이론에 접근하여 구체적 관찰내용을 서술해 주세요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관찰할 수 있는 아동 1명을 선정하여 그 아동의 간단한 정보를 작성하신 후 (성별, 연령, 가명) Freud, Erikson, Piaget의 발달이론에 접근하여 구체적 관찰내용을 서술해 주세요

자료번호 s1175928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04.08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관찰할 수 있는 아동 1명을 선정하여 그 아동의 간단한 정보를 작성하신 후 (성별, 연령, 가명) Freud, Erikson, Piaget의 발달이론에 접근하여 구체적 관찰내용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관찰할 수 있는 아동 1명을 선정하여 그 아동의 간단한 정보를 작성하신 후 (성별, 연령, 가명) Freud, Erikson, Piaget의 발달이론에 접근하여 구체적 관찰내용을 서술해 주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관찰대상 아동의 개인정보 내용
  1) 신상 정보
  2) 관찰대상 아동 선택이유
 2. 프로이트의 발달이론에 접근한 관찰내용
 3.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접근한 관찰내용
 4. 피아제의 발달이론에 접근한 관찰내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찰할 수 있는 아동 1명을 선정하여 그 아동의 간단한 정보를 작성하신 후 (성별, 연령, 가명) Freud, Erikson, Piaget의 발달이론에 접근하여 구체적 관찰내용을 서술해 주세요
Ⅰ 서론
 이론은 미래에 일어날 사건을 예측할 뿐만 아니라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을 설명할 수 있는 논리적인 진술이다. 이론은 아동발달의 어떤 측면을 기술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입할 때 길잡이가 된다. 많은 이론들이 아동의 발달에 관해 설명하려고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아동발달의 모든 측면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이론은 없다. 어느 한 이론도 아동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모두 설명할 수는 없지만, 각 이론은 어느 것이나 우리가 아동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각 이론들이 아동발달의 어떤 측면에 대해서 의견을 달리 하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이들 이론은 상반되기보다 오히려 상호보완적이다. 즉, 다양한 이론들을 통해서 우리는 아동발달이라는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아래에서는 관찰할 수 있는 아동 1명을 선정하여 그 아동의 간단한 정보를 작성한 후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의 발달이론에 접근하여 구체적 관찰내용을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관찰대상 아동의 개인정보 내용
  1) 신상 정보
   ㆍ성명 : 남연희(가명)
   ㆍ연령 및 성별 : 만5세, 여아
   ㆍ양육사항 : 부모가 둘 다 생존해 있고, 부는 직장생활을 하며, 주로 모가 집에서 아동을 양육하다가 26개월부터 집 주변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하였음. 특이사항은, 부모 모두 재혼이고, 특히, 모는 정신지체 1급 장애자이지만, 언변이 어눌하고 금전에 대한 집착이 강한 것 외에는 아동에게 식생활을 제공하는 것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음.

ㆍ교육사항 : 어린이집을 다니기 전에는 주양육자로부터 별다른 교육을 받은 것이 없어 언어구사가 늦고 부정확했으나, 어린이집을 다닌 후로는 상기와 같은 문제는 없어짐
2) 관찰대상 아동 선택이유
관찰대상 아동은 본인의 처조카로 개인 신상과 환경 등에 대해 깊숙이 알 수 있고, 관찰이 용이하여 선택하게 되었음.
2. 프로이트의 발달이론에 접근한 관찰내용
관찰대상 아동(이하 연희)은 프로이트 발달단계 구분에 의하면 남근기에 해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고순옥, “영유아정상아동의 언어발달과 사회ㆍ정서발달 및 환경요인과의 상관관계”, 아주대, 2005
- 양연섭, “인지발달 과정의 뇌 과학적인 접근을 통한 음악교육 연구” 한양대, 2007
- 임창현, “아동기 심리 발달에 따른 신앙교육방안 연구”, 수원가톨릭대, 2008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관찰할 수 있는 아동 1명을 선정하여 그 아동의 간단한 정보를 작성하신 후 (성별, 연령, 가명) Freud, Erikson, Piaget의 발달이론에 접근하여 구체적 관찰내용을 서술해 주세요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나의 생애사를 작성하기(My life story)발달단계별 특성과 나의 생애사는 어떤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진술 : 나의 생애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나의 생애사를 작성하기(My life story)발달단계별 특성과 나의 생애사는 어떤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진술 : 나의 생애사 Ⅰ. 서론 사람이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사회적인 환경과 가정, 또는 만나는 사람에 의해서 시기별 특징이 달라진다. 각 단계의 특징에서 긍정적인 부분, 또는 그와 반대인 악영향을 받아 사람의 반응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사람은 다가오는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사람에 대한 이러한 이해로 에릭슨은 발달 단계의 이론을 펼쳐 나가게 된다. 에릭슨은 단계마다 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극복해야 할 사회적인 숙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에 따른 대처방법에 따라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긍정, 혹은 부정적 결과를 나타나게 되며 그것은 인간의 삶에서 전체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에릭슨의 발달 이론 8단계는 인간의 특징에서 주어진 과제를 잘 풀어나가지 못하게 될 때 한 사람의 삶의 질이 달라지는 것을 보여준다. 발달 단계 이론의 8가지의 특징은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발달단계별 특성과 나의 생애사는 어떤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진술해 보겠다. . Ⅱ. 본론 1. 에릭슨의 발달 이론 8단계의 발달단계별 특성 1) 영아기의 특성 신뢰 대 불신의 단계에서 인간이 갖게 되는 기본적인 신뢰는 내적인 확실성과 밖에 대한 예견성을 통해 나타나게 된다. 반복적인 경험과 지속성을 통해 나타나는데 자는 것과 배변을 하는 것과의 연관성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면 자아 정체성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2) 유아기의 특성 걸음마가 시작되면서 독립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는데 에릭슨은 이를 자율성에 대한 추구로 보았다. 자율성은 자기 결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시기 아동들이 ‘싫어’, ‘아니야’, ‘내가 할 거야’, 등의 표현을 주로 쓰는 것은 자율성이 발달 한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에 함께 대소변 훈련이 시작되고 대소변 훈련을 통해서도 자율성이라는 특징이 발달하게 된다. 하지만 유아가 이 단계에서 극복하지 못했을 시에는 수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나의 생애사를 작성하기(My life story)발달단계별 특성과 나의 생애사는 어떤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진술 : 나의 생애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나의 생애사를 작성하기(My life story)발달단계별 특성과 나의 생애사는 어떤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진술 : 나의 생애사 Ⅰ. 서론 사람이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사회적인 환경과 가정, 또는 만나는 사람에 의해서 시기별 특징이 달라진다. 각 단계의 특징에서 긍정적인 부분, 또는 그와 반대인 악영향을 받아 사람의 반응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사람은 다가오는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사람에 대한 이러한 이해로 에릭슨은 발달 단계의 이론을 펼쳐 나가게 된다. 에릭슨은 단계마다 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극복해야 할 사회적인 숙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에 따른 대처방법에 따라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긍정, 혹은 부정적 결과를 나타나게 되며 그것은 인간의 삶에서 전체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에릭슨의 발달 이론 8단계는 인간의 특징에서 주어진 과제를 잘 풀어나가지 못하게 될 때 한 사람의 삶의 질이 달라지는 것을 보여준다. 발달 단계 이론의 8가지의 특징은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발달단계별 특성과 나의 생애사는 어떤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진술해 보겠다. . Ⅱ. 본론 1. 에릭슨의 발달 이론 8단계의 발달단계별 특성 1) 영아기의 특성 신뢰 대 불신의 단계에서 인간이 갖게 되는 기본적인 신뢰는 내적인 확실성과 밖에 대한 예견성을 통해 나타나게 된다. 반복적인 경험과 지속성을 통해 나타나는데 자는 것과 배변을 하는 것과의 연관성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면 자아 정체성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2) 유아기의 특성 걸음마가 시작되면서 독립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는데 에릭슨은 이를 자율성에 대한 추구로 보았다. 자율성은 자기 결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시기 아동들이 ‘싫어’, ‘아니야’, ‘내가 할 거야’, 등의 표현을 주로 쓰는 것은 자율성이 발달 한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에 함께 대소변 훈련이 시작되고 대소변 훈련을 통해서도 자율성이라는 특징이 발달하게 된다. 하지만 유아가 이 단계에서 극복하지 못했을 시에는 수치
  • 나의 생애사(my life story) 작성하기
  • 나의 생애사(my life story) 작성하기 Ⅰ. 서론 사전적 의미에서 생애사란 인간이 살아 있는 한 평생의 기간 동안 살아온 과정을 의미한다. 아직 나는 나의 생애사를 논할 만큼 충분히 긴 세월을 살아왔다고는 생각지 않으나, 생애사 작성을 통해 나의 과거를 뒤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에서 생애사 작성은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나의 생애사를 작성해 봄으로서 나를 성찰해 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유년 시절 유년 시절 나는 또래 아이들과 밖에 서 뛰어다니며 돌기 보다는 사색하는 것을 즐겨했던 것 같다. 이 때문에 애늙은이라는 소리도 많이 들었는데, 애늙은이 보다는 좀더 성숙했기 때문에 사색하기를 좋아했지 않았나 생각해 본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고서 나는 내 미래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다. 아니 커서 무엇을 하고 살지 그런 뜬금없는 생각으로 많은 시간을 허비했던 것 같은데, 그때 많은 생각들이 현재 나의 모습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것을 생각해 볼 때, 그런 허무맹랑한 생각들로 시간을 보내기 보다는 친구들과 어울리며 더 노는게 좋지 않았나 후회도 된다. . 다른 사람과 의견이 다를 때 어릴 적에는 그 사람을 외면하거나 싫어했었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 다른 사람과 나의 의견이 다를 때 먼저 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려 노력하고 있다. 물론 아직도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혹시나 나 자신이 실수를 하고 있지는 않나 하는 조바심 때문인 것 같다. 어찌보면 다소 이기적이고 방어적인 모습이지만, 그렇다고 나의 이런 경청하는 모습과 반응을 싫어하는 사람을 본적은
  • 아동간호 소아과 실습일지 (실습관찰&수행내용, 공부한내용)
  • 아동간호 소아과 실습일지 (실습관찰&수행내용, 공부한내용) 【실습날짜】: 7월 27일 화요일 【관찰&수행내용】: V/S checked, I/O ckecked, 채혈, Kadex사용법, 환아입원준비, 혈당체크 【Today Study】: 1.환아 입원준비 ① 병동에 올라오게되면 키/몸무게를 잽니다. (▶키와 몸무게는 아동의 성장,발달을 평가하고, 몸무게는 환아에게 투여될 약물용량을 결정합니다.) ②키와 몸무게를 잽니다. ③ 면담후 처방대로 처치가 이루어집니다. (방사선 촬영→정맥주사의 채혈→회진) ④간호사가 기본활력증후 및 신체상태를 사정한 후
  • 아동관찰일지,유아발달관찰일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해당하는 1명의 아동을 선정하셔서 그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을 관찰하시고 내용작성
  • 아동관찰일지,유아발달관찰일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해당하는 1명의 아동을 선정하셔서 그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을 관찰하시고 내용작성 아동관찰일지,유아발달관찰일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해당하는 1명의 아동을 선정하셔서 그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을 관찰하시고 관찰내용작성. ‧연구 실시일시: 2010년 5월 28일 ‧대상 아동의 연령 및 성별: 3세남아 1명, 5세남아 1명 ‧배경: 이 아이들은 정상적인 집안에서 자란 평범한 아동들이다. 두 아동은 혈연관계가 전혀 없는 아동이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