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총론 요약
해당 자료는 29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9
  • 프리미엄

경영학 총론 요약

자료번호 s1198611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07.02
페이지수 2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i********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경영학 총론 요약

목차

제 1장. 기업의 이해
제 3장. 경영환경과 기업윤리
제 4장. 경영과 경영자
제 5장. 경영의 역사
제 6장. 경영활동의 기본 과정
제 7장. 경영조직의 설계와 유형
제 8장. 리더십과 관리
제 9장. 생산과 마케팅활동

본문내용

경영학 총론 요약
제 1장. 기업의 이해
Ⅰ. 기업과 비즈니스
1. 비즈니스의 의미와 기업의 목적
(1)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
※ 기업이란 ?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를 통하여 최대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 인위적으 로 구성된 조직체이며 동시에 개인으로서는 성취할 수 없는 목적을 여러 사람들의 협력을 통해 달성하려는 사회,심리적 협동시스템
※ 생산이란 ? 제품과 서비스로 산출되어 소비자와 이용자에게 제공, 기업에서 거치는 변형 과정
※ 이익이란 ? 매출액 또는 총수익에서 총원가 또는 총비용을 뺀 것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
 투입 (자본,사람,기술) → 변환(기업) → 산출(제품,서비스) → 소비자

(2)비즈니스 활동의 목적
 ① 이윤극대화
  → 주어진 상황에서 가능한 한 최대의 이익을 내려고 노력해야함 (경제적 목적)
하지만 사회적 목적도 수행해야함. 사회적 목적이란 사회가 기업에 기대한 역할을 수행해야함(사회적 책임,기업윤리)

 ② 자본가의 이윤취득
  ※ 당위성 : - 위험을 감수한 대가
         - 경제성장과 혁신의 대가
         - 고용기회 창출의 대가
         - 세금납부로 여성,아이,노약자에게 공헌이 됨




≪ … 중 략 … ≫




제 3장. 경영환경과 기업윤리
Ⅰ. 경영환경
1. 경영환경의 중요성과 유형
(1) 왜 중요한가?
  → 최근에는 국제적 환경, 즉 세계 각국의 정세와 문화, 기후변화와 천재지변, 자금흐름의 악화까지도 중요한 경영환경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2) 환경의 구분
 ① 과업환경 - 고객, 주주, 노조, 타기업, 정부와 법, 지역사회와 압력단체
 ② 일반환경 - 경제 상황, 인구통계학적 환경, 정치환경, 기술발전, 사회.문화, 자연환경

2. 경영환경, 예측가능한가?
(1) 경영환경의 속성
 - 동태성 정도 , 복잡성 정도, 풍부성 정도, 집중성 정도

(2) 환경의 예측가능성
 ① 환경의 불확실성
  → 고객의 취향, 기술발전 속도, 원료 시장의 가격, 정부규제, 수출장벽, 금융 시장 등 고려할 요소도 매우 많아 미래예측이 어렵고도 불확실하다.
 ② 객관적 환경과 주관적 환경
  → 실제의 위험수준을 객관적 환경이라고 한다면 각자가 느끼는 환경은 지각된 환경 또는 주관적 환경이라고 할 수 있는데 결국 각 기업들이 인지하고 있는 환경은 모두 주관적이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경영학 총론 요약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경영학개론요약, 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정리
  • * 경영 (management) : 개인이나 사회 전체의 안락과 복지를 위하여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분배, 관리하는 사람들의 제반활동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람, 물질, 재무 등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으로 구성된 경영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는 과정) * 샤인은 " 경영은 전문직이며 경영자란 전문가로서 3가지 본질을 내포하고 있다"고 주장함. (1)경영자란 의사결정을 내리는 존재이다. (2)전문직으로서의 경영을 수행하는 직분은 정치적 이권이나 특혜로서가 아닌 성취감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다. (3)전문직으로서 경영자의 의사결정
  • 경영학원론 요약정리
  • 경영학원론 요약정리 e-Business: 주로 Internet 기술에 의해 기존의 정보 system 자원을 통합하여 핵심적인 사업부문을 핵심적인 사업 구성원 (고객, 직원 및 공급자 등)과 web에 의해 연결시킴으로써 차별화된 business 가치를 창출하는 유연하면서도 통합된 접근 방식 • 전자상거래(e-commerce: electronic commerce) 포함한 상위 개념 • internet-business or web-business보다 상위 개념 • e-busine
  • 경영학 재무관리 요약 정리
  • 경영학 재무관리 요약 정리 제 1 절 재무관리의 기초 Ⅰ.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의 의의:기업에 필요한 자본의 조달과 운용에 관한 재무활동을 계획하고, 이를 지휘·통제하는 것 Ⅱ.재무관리의 목표:기업의 목표와 일치 1.장기적 목표 (1)이윤극대화(profit maximization) 목표:종래의 목표 ·적합하지 않은 이유 첫째, 위험과 불확실성 포함 안됨 둘째, 상이한 시점에서 발생하는 투자로 인한 이윤 분석이 어려움.(미래의 현금 흐름 평가 제시 못함) (2)株主의 부의 극대화(welth maximiwation):기업의 각
  • [경영학개론요약, 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시험대비 정리노트
  • [경영학개론요약, 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시험대비 정리노트 - 경영학개론 요약 - 1. 경영학 관련 정리자료 * 경영 (management) : 개인이나 사회 전체의 안락과 복지를 위하여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분배, 관리하는 사람들의 제반활동(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람, 물질, 재무 등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으로 구성된 경영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는 과정) * 샤인은 " 경영은 전문직이며 경영자란 전문가로서 3가지 본질을 내포하고 있다"고 주장함. (1)경영자란 의사결정을 내리는 존재이다. (2)전문직으로서의 경영을 수행하는 직분은 정치적 이권
  • 경영학으로의 초대 요약정리
  • 경영학으로의 초대 요약정리 1.경영이란? 영어로 management 라고 한다. 경영이라는 말로 사용되는 management 를 man-age-ment로 풀어보면, 사람이 나이가 들어 지혜로워지면서 내리는 의사결정 내지는 활동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는 경영을 business 라고도 하는데 이것의 어원은 busy 로 사람이 사회적 존재로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 몹시 바쁘게 뛰는 것을 의미=> 모든 각 경제주체가 사회적 존재로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 인적 물적자원 자본 등을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하는 연속적인 과정 좁은의미: 영리조직인 기업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