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

자료번호 s1204757
수정일 2018.01.10 등록일 2013.07.14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1,4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 입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

목차

1. 서론
2. 무한도전의 캐릭터분석
 1) 최고 이고픈 힘없는 아버지 박명수
 2) 훈남이고픈 동네 바보 형 정준하
 3) 버스정류장서 마주한 어색한 사람 정형돈
 4) 나의 변신을 유혹하는 개성만점 날라리 정형돈
 5) 자신감 최고 긍정적 인생 하하
 6) 이 시대의 인간적 리더 유재석
 7) 제7의 멤버 우리 마음의 대변자 자막
3. 형식이 비슷한 타 프로그램과의 비교
 1) 1박 2일과의 비교
4. 결론

본문내용

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
1.서론
 무한 도전은 봄 개편이 있었던 4월 이후 단 3회를 제외하고 전국 시청률 상위 20위 안에 항상 들었을 뿐만 아니라 현재 5주 연속 20%를 넘는 시청률을 유지하며 예능 프로 가운데 시청률 1위를 차지하며 그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이러한 인기는 케이블방송에서 일주일에 117시간이라는 최장의 재방송 시간과 무한 도전 방영이후 각 멤버들의 CF 섭외 급증 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무한도전은 2006년 5월 6일 개별 프로그램으로 독립한 이래 매주 특집 편성을 하며 새로운 과제에 도전하고 있다. 지난 10월 27일까지 방송된 총 77회 동안 61가지의 특집을 기획했으니 거의 매주 특집을 편성해 온 것이다. 과거의 예능 프로들은 주로 정해진 진행 방식이 있고 게스트들이 바뀌는 형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회가 지남에 따라 그 인기가 줄어들어 폐지되는 경우가 많았다.




≪ … 중 략 … ≫




2. 무한도전 캐릭터 분석
1) 최고 이고픈 힘없는 아버지 박명수
 1993년 이승철 성대모사로 데뷔한 박명수는 제8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이런 박명수의 인기비결은 아이러니하게도 미운 짓을 골라하는 것에 있다. 박명수 하면 떠오르는 키워드를 몇 개 꼽아보자면 호통개그, 악마, 2인자, 아버지 등이 있다. 호통개그는 X맨에서 지상렬과 함께 “야야야”로 시작한 말 그대로 상대에게 호통을 치며 말을 하는 식의 개그를 칭한다. 2인자는 무한도전의 멤버 중 1인자 유재석 다음 자신이 인기가 많다고 스스로 붙인 호칭이다. 아버지는 적은 머리숱을 통해 얻은 이미지이다. 적은 머리숱 덕분에 흑채라는 새로운 유행어도 얻었다.

참고문헌

전규찬, 『텔레비전 오락의 문화정치학』2003, 한울
김헌식 『대중문화 심리로 본 한국사회』2007, 북코리아
강준만외 5명 『대중매체와 사회』1998, 세계사
원호택, 박현순 『인간관계와 적응-삶을 위한 심리학』1999,서울대학출판부
김영란 『공감과 체험』 2006, 한국학술정보(주)
임영제 외 4명 『21세기 디지털시대 인간관계의 이해』2003, 법문사
문지연『TV영상물에 나타난 방송자막 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2005, 이화여대 디자인 대학원.
황경모 『컬러 TV CF 제작 기법에 대한 연구 : 자막 표현 기법을 중심으로』1981, 서울 홍익대 산업 미술 대학원.
한소진 『방송 대본 이렇게 써라 : 텔레디전, 라디오 구성대본 쓰기 버라이어티 쇼에서 다큐멘터리까지』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캐릭터 분석을 통한 무한도전 인기비결 연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기 드라마를 통한 시대 엿보기,드라마 속 인기 장르 및 캐릭터
  • 인기 드라마를 통한 시대 엿보기,드라마 속 인기 장르 및 캐릭터 사극 & 퓨전 사극 사극 : 역사극 퓨전 사극: 고증에만 몰두하는 교과서 같은 역사물이 아닌 기발한 상상력과 화려한 감각, 탄탄한 극작법으로 무장한 사극 가족 드라마 (홈 드라마) 가정의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극이나 영화(가정극) 신데렐라와 백마 탄 왕자 가난하고 평범한 여자 ♥ 재벌 2세 남자 신데렐라 콤플렉스에서 비롯 -고정관념과 사회적 차별 -IMF이후 사회의 양극화와 계층화 훈남 4인방 사회의 다양성 추구→각자의 개성과 취향 존중→다양한 남성캐릭터 등장
  • 무한도전의 인기비결과 앞으로나아가야할방향
  • 무한도전의 인기비결과 앞으로나아가야할방향 대중문화의 정의 1. 대중이 만들며, 향유하고 가치를 형성해나가는 문화 2. 현재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져 소비되는 문화 - 개인적 취향과 욕구가 반영되어 형성 3.  대중에게 특정한 가치를 부여 받아 - 대중 사이에 의미 있는 문화로 거듭난 것 대중문화의 현주소 진실을 담은 대중의 삶의 부재 – 단순하고 말초적인 자극으로 흘러감 거대 자본주의와 상업주의 내재된 지배력 - 일방적, 주입식 가치 세뇌 TV 프로그램의 획일성
  •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리얼 버라이어티 분석 - (무한도전)과 (1박 2일)과 (패밀리가 떴다)를 중심으로
  •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리얼 버라이어티 분석 - (무한도전)과 (1박 2일)과 (패밀리가 떴다)를 중심으로 1. 서론 주중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 별다른 방법이 없는 현대인에게 주말 저녁의 오락프로는 좋은 구경거리가 되어왔다. 아이에서부터 어른까지, 깊은 생각을 요하지 않는 내용에 웃음까지 선사하는 오락 프로그램은 가까운 휴식처이자 도피처가 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최근 1, 2년 사이에 이전까지는 존재하지 않았던 형식의 오락 프로그램이 등장하면서 텔레비전 예능계의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바로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이름을 내건 오락 프로그램들이다.
  • 버라이어티 쇼의 캐릭터에 따른 대화양상 - 패밀리가 떳다를 통한 분석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TV 방송 프로그램들은 언어사용에 있어서 많은 대중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TV에서 나온 말들이 실생활에서 유행어처럼 쓰이는가 하면, 말투나 억양들도 따라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실제로 표준어라고 하는 것도 방송에서 쓰는 공식적인 언어를 뜻하는 만큼, TV가 가진 언어사용에 있어서 영향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대중들은 뉴스나 시사정보와 같은 권위적인 언어보다도, 쇼 프로그램과 같은 오락적인 방송에 대해서 더 친근하게 느끼고 있으며, 그에 따른 언어적인 영향력이 더 강하다. KBS의 “개그콘서트”나 SBS의
  • 무한도전과 1박2일 프로그램분석(대중매체와문학, 일박이일, TV속캐릭터분석, 케릭터분석)
  • 친구들, 안녕? 후덥지근하고, 땀도 많이 흐르고. 거기에 장마까지! 짜증도 많이 나고, 견디기 힘든 계절이 다가왔지만 이제부터 방학이잖아? 우리 신나게 놀자고! 그 전에, 이야기해줄 게 있어. 재미없기도 하겠지만, 예능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마 끌릴 거야. 무엇에 대해 이야기해줄 거냐고? 바로 구비서사와 예능프로그램을 통해 본 타자의 캐릭터 형성에 관한 이야기야. 예능프로그램 내용이 들어가서 지루하지는 않을 거야. 그럼, 지금부터 TV속으로 들어가 볼까? ? TV를 켜고 "구비서사란 무엇인가?“ 구비서사란 무엇일까? 국어시간에 한 번쯤은 들어봤지? 국어사전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