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인 지식습득] 일상적인 지식습득에서 발생하는 오류들의 사례 5가지를 찾아 오류의 원인을 찾아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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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상적인 지식습득에서 발생하는 오류들의 사례 5가지를 찾아 오류의 원인을 찾아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상적인 지식습득이란
2. 일상적인 지식습득에서 발생하는 오류
1) 부정확한 관찰
3) 선별적 관찰
4) 꾸며진 지식
5) 사후가설설정
6) 비논리적 사유
7) 자아개입
8) 탐구의조기 종결
9) 신비화
3. 일상적인 지식습득에서 발생하는 오류들의 사례 5가지
1) 부정확한 관찰 사례 - 선거입후보자의 옷차림
2) 과도한 일반화 사례 - 불우한 가정의 청소년을 비행청소년이다.
3) 선별적 관찰 사례 - 사투리
4) 꾸며진 지식 사례 - 허위자백
5) 사후가설설정 사례 -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없으면 자녀가 자살할 확률이 높다.
6) 자아개입 사례 - 정당의 설문조사
4. 오류의 원인 분석
1) 부정확한 관찰 사례의 원인 분석
2) 과도한 일반화 사례의 원인 분석
3) 선별적 관찰 사례의 원인 분석
4) 꾸며진 지식 사례의 원인 분석
5) 사후가설설정 사례의 원인 분석
6) 자아개입 사례의 원인 분석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상적인 지식습득] 일상적인 지식습득에서 발생하는 오류들의 사례 5가지를 찾아 오류의 원인을 찾아 분석하시오
Ⅰ. 서론
지식은 토론, 학습, 사고 등 개인의 인지 과정을 통해 처리된 정보에 대한 해석, 또는 인과관계에 대한 믿음 내지는 이해라고 정의되기도 하며, 진실되고 정당한 방법의 체험을 통해 획득된 숙련기술이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Kogut and Zander (1992)는 실제를 진술하는 것은 정보이고, 어떻게 해야 하는 가에 대해 진술하는 것이 지식이라고 했다. 기존 여러 학자들이 지식의 유형에 대해 다양한 분석을 내 놓았지만, 그 중에서도 형식지와 암묵지로 지식을 분류한 Polanyi (1966)의 분류가 가장 널리 수용되고 있다. 암묵지는 일반적으로 학습된 행동이나 비공식적 절차를 통해서 습득될 수
수 있는, 성문화 또는 구체화되지 않은 지식을 말한다. 암묵지는 공식화나 구체적 표현이 어렵고, 동태적으로 변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인이나 기업이 쉽게 얻거나 소화하기 어렵다. 따라서 핵심 과업의 효과 및 성과를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떻게 수영을 잘 하는 지, 어떻게 맛있는 김치를 만드는 지와 같은 암묵지는 쉽게 전달되기 어렵기 때문에 실행으로 인한 학습, 배우는 방식에 대한 학습 등의 ‘학습’이 암묵지를 습득하는 핵심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형식지는 부호화, 공식화, 성문화되어 있으며 체계적인 언어로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책, 설계도 등의 다양한 방법에 의해서 습득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일상적인 지식습득에서 발생하는 오류들의 사례 5가지를 찾아 오류의 원인을 찾아 분석해 보겠다.
Ⅱ. 본론
1. 일상적인 지식습득이란
개인적이고 일상적 지식은 합의된 지식인 사회문화적 합의된 사실들을 믿고 받아들임으로서 해서 발생되는 지식이 있으며 경험된 지식인 스스로 경험한 것들에 근거하여 사실로 믿는 것이 있다. 지식습득의 오류는 우리가 생활속에서 관찰하는 일상적인 관찰은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확하지가 않다. 일상적 지식습득의 오류는 부정확한 관찰로 사

참고문헌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학현사. 2003.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0.
김호영 외, 알기쉬운 통계, 학지사. 2000.
오혜경 외, 사회복지 자료분석론, 학지사, 2000.
김일곤 외, 혼합 추론 기법을 활용한 지식베이스 갱신과 지식 습득, 정보과학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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