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의 주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결혼과 가족을 형성하는 것인데 현재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결혼 지연 및 포기 현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청년기의 주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결혼과 가족을 형성하는 것인데 현재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결혼 지연 및 포기 현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자료번호 s1278716
수정일 2017.04.01 등록일 2014.05.20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s****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청년기의 주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결혼과 가족을 형성하는 것인데 현재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결혼 지연 및 포기 현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청년기의 발달과업
2. 결혼지연 및 포기 현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목차

청년기의 주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결혼과 가족을 형성하는 것인데 현재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결혼 지연 및 포기 현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청년기의 발달과업
2. 결혼지연 및 포기 현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년기의 주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결혼과 가족을 형성하는 것인데 현재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결혼 지연 및 포기 현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청년기의 주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결혼과 가족을 형성하는 것인데 현재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결혼 지연 및 포기 현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결혼은 개인이나 가족에게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결혼은 가족형성의 출발이면서 사회 구성원을 재생산하고 사회를 존족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사회의 급격한 사회구조적 변화 속에서 과거의 가족주의 사상이 점차 개인주의적 사상으로 전환되면서 가족중심성은 약화되고 개인의 행복추구와 함께 결혼의 중요성이 감소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결혼을 지연시키거나 기피하는 개인이 증가하는 등 우리 사회 결혼율 저하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청년기의 주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결혼과 가족 형성이다. 그럼에도 현재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결혼 지연 및 포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결혼 지연 및 포기현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청년기의 발달과업

2. 결혼지연 및 포기 현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전통 사회에서 당연시되었던 결혼이 현재는 선택의 문제로 바뀌었으며, 결혼연령도 과거에 비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출산행동과 연결된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과거 우리사회는 보편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결혼 연령이 되면 당연히 결혼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나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결혼이라는 사회제도에 대하여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의견이 감소하고 일종의 ‘선택’으로 생각하는 의견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청년기의 결혼지연 및 포기 현상과 여성의 사회진출 증대에 따른 여성의 역할과 혼인에 대한 가치관 변화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와 같은 결혼 감소와 평균 혼인연령의 증대는 출산율, 인구노령화 및 노후복지대책, 범죄율, 세대구성 및 주택 수요 형태 등 제반 사회적 변화를 초래하게 되어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문제들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결혼지연 및 포기현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저출산으로 인한 고령화 사회
결혼지연 및 포기현상으로 인한 저출산에 따라 인구고령화가 뒤따르며, 고령화 진전은 생산가능인구의 감소와 생산가능인구 자체의 고령화에 따른 노동생산성 저하로 인해 경제 성장이 둔화될 것이며, 자본 공급 측면에서 볼때는 고령화 진전은 민간 저축률 하락으로 인한 가용자금 감소와 투자위축으로 이어져 경제성장을 둔화시킨다. 수요측면에서는 주 수요자층이 고령자 중심으로 이동하여 실버산업 및 보건의료산업 확대로 현재 주 소비계층이 30대~60대에서 고령자 중심으로 이동할 경우, 소비가 감소하여 경제성장이 둔화된다...<중략>...

3.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송명자(2009), 발달심리학, 학지사
허혜경, 김혜수(2004), 청년발달 심리학, 학지사
장휘숙(1999), 청년심리학, 학지사
장휘숙(2000), 인간발달 전생애 발달심리학, 박영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청년기의 주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결혼과 가족을 형성하는 것인데 현재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결혼 지연 및 포기 현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년기발달에 관한 제이론
  • 청년기발달에 관한 제이론 청년기 • 연령을 기준 : 12-13세부터 24-25세 • 신체적 성숙도를 기준 :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때 • 심리적 성숙도를 기준 : 자아 정체감이 확립되는 시기 청소년의정의 • 청소년, 즉 Adolescence란 용어는 어원상으로 라틴어의 adolescere에 해당하는 말로서, 성인의 모습으로 성장하는것(to grow into maturity)을 의미한다. 물론 여기서의 성장이란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인 성장을 포함하고 있다. • 그 이외의 청소년기에 관한 학자들
  • 태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단계에 따른 특성과 발달과업을 요약정리하고, 자신의 발달과정을 접목시켜 각 발달단계별로 발달과업이 성취된 경우와 제대로 성취되지 못한 경우가 있었는지에 대해 정리하고 분석하여 보세요
  • 태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단계에 따른 특성과 발달과업을 요약정리하고, 자신의 발달과정을 접목시켜 각 발달단계별로 발달과업이 성취된 경우와 제대로 성취되지 못한 경우가 있었는지에 대해 정리하고 분석하여 보세요 2. 아동기 1) 아동기의 특성과 발달과업 이시기에 전환적인 사건은 학교에 가게 되는 것이다. 학교에 입학하면서 친구를 사귀게 되고 집단 관계를 형성하면서 아동의 사회 세계(social world)가 더욱 확장된다. 학교는 성인으로서의 자신의 역할을 준비시켜주는 사회적으로 처방된(societally prescribed)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정신과를
  • 에릭슨의 발달단계에 따른 청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
  • 에릭슨의 발달단계에 따른 청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 Ⅰ. 서론 Erik Erikson은 인간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 이론을 정립하였다. Erik Erikson은 신뢰감 대 불신감, 자율성 대 수치심, 주도성 대 죄책감, 근면성 대 열등감,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친밀감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체성, 통합감 대 절망감으로 인간의 전 생애를 8단계로 나누어 접근한 최초의 인물이다. Erik Erikson의 인간발달의 8단계를 살펴보며 청년기의 주요 발달과업을 에릭슨의 발달단계와 연
  • 청년기(성인초기)의 주요 발달과업을 에릭슨의 발달단계와 관련시켜 서술.
  • 청년기(성인초기)의 주요 발달과업을 에릭슨의 발달단계와 관련시켜 서술. Ⅰ. 서론 에릭슨은 성격발달이 전환기의 연속이며, 각 전환기는 바람직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누어진다고 하였다. 각 단계에는 특유의 과제가 있으며 각 단계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했을 때 성격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진다. 에릭슨은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인간관계를 가족, 사회, 문화의 관련 속에서 보다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의 성격발달 이론을 심리사회적 발달이라고도 한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단계로 나누었으며, 여기서는
  • 청년기(성인초기)의 주요 발달과업을 에릭슨의 발달단계와 연관시켜 서술.
  • 청년기(성인초기)의 주요 발달과업을 에릭슨의 발달단계와 연관시켜 서술. I. 서론 발달이란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체계적 변화이며 신체, 심리, 사회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전체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발달은 단계를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는데 발달 단계란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하며 각 발달단계에서 인간은 환경에 대한 지배를 증가시키는 기술과 능력으로 구성되는 발달 과업을 갖는다. 이때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기술의 획득을 반영한다. 우리는 이러한 인간발달의 단계 중 청년기(성년초기)의 발달을 에릭슨의 발달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