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의 각각의 발달단계별 가장 필요한 학습주제와 내용에 대하여 제시.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의 각각의 발달단계별 가장 필요한 학습주제와 내용에 대하여 제시.

자료번호 s1279550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05.26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의 각각의 발달단계별 가장 필요한 학습주제와 내용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의 발달단계
1) 성인전기
2) 성인중기
3) 성인후기
2. 각각의 발달단계별 가장 필요한 학습주제와 내용
1) 성인전기
2) 성인중기
3) 성인후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의 각각의 발달단계별 가장 필요한 학습주제와 내용에 대하여 제시.
Ⅱ 본론
1. 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의 발달단계
1) 성인전기
17세에서 39세에 해당하는 성인 전기 혹은 성인 초기는 네 단계로 구분되는데 17~22세의 첫 시기가 성인기를 향한 과도기이다. 미성년에서 성인세곌 첫 발을 내딛어 자아개념을 확립하고 성인세계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두 번째, 23~28세는 성인세계에 들어가는 시기로 자신과 성인사회를 잇는 생활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시기이다. 29~33세 사이에는 성인기에 들어 구축한 자신의 생활구조의 한계와
.
..
2. 각각의 발달단계별 가장 필요한 학습주제와 내용
1) 성인전기
성인전기에는 직업상황에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여 자신의 목표를 성취해야 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습내용은 결과를 즉시적으로 응용 가능한 것이 되어야 한다. 또한 학습을 통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해
결이 되어야 하므로 성과가 구체적이고 응용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2) 성인중기
이 시기에는 일상생활로부터 오는 단조로움을 학습활동을 통해 극복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적절한 자극을 추구하여 호기심을 충족하기를 원한다. 또한 학습을 일종의 자기수양의 과정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있어 학습에 의해 자기성장을 도모하고 그를 통해 생활의 변혁을 꾀하고 있다. 따라서 이 시기의 학습주제로는 교양, 사교생활, 취미활동 등이 되겠고, 생활향상

참고문헌

- 권두승외, “평생교육경영론”, 교육과학사, 2010
- 이현림외,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5
- 유영옥, “경영조직론”, 학문사, 2004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의 각각의 발달단계별 가장 필요한 학습주제와 내용에 대하여 제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성인기 (생애과정, 초기성인기, 성인중기, 성인기부적응, 사회복지실천적용).PPT자료
  • 성인기 (생애과정, 초기성인기, 성인중기, 성인기부적응, 사회복지실천적용).PPT자료 성 인 기 성인기 • 청소년기가 끝나는 20대 초반에서 노년기가 시작되는 65세 까지 • 심리적, 신체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자신의 가정을 이루거나 직업을 갖고, 사회적 관계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시기 1. 초기 성인기 ╋━━━━━━━━━━───────── 1) 개 념 • 20대 초반부터 40세 이전 (학자들마다 다른 견해) • 사회. 경제적인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기
  • 성인전기의 특징
  • 성인전기의 특징 1) 성인 성숙의 개념(Allport) - 자아확장(self extension) - 타인과의 온정적 관계(relating warmly to others) - 정서적 안정(emotional security) : 자아수용, 정서적 수용, 좌절 인내, 자기표현에 대한 신뢰 - 현실적 지각(realistic perception) - 기술 및 유능성의 소유(possession of skills and competences) - 자아에 대한 인식(knowledge of the self) - 통합된 인생철학의 수립(establishing a unify
  • 성인중기의 가족체계(부모-성인자녀의 관계, 성인기의 부부관계, 중년자녀와 노부모)
  • 성인중기의 가족체계(부모-성인자녀의 관계, 성인기의 부부관계, 중년자녀와 노부모) 성인중기의 가족체계 성인중기의 부모들은 가족체계를 유지하면서 성인기에 진입하는 자녀들에게 더 큰 자율성을 허용하는 부모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가족체계이론에 의하면, 가족의 하위체계에서 변화가 일어날 때마다 체계의 안정성은 위협을 받는다. 물론 가족체계가 특정 구성원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을 때 가족체계의 안정성은 회복될 수 있다. 이 시기에 변화를 일으키는 주역은 집을 떠나 자급자족하려는 성인자녀들이다. 성인자녀의 독립은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이제 가족체계는
  • [인간발달]성인전기, 성인전기 성장발달의 특성, 성인전기 신체발달, 성인전기 인지발달, 성인전기 사회심리발달, 성인전기 도덕성발달, 성인전기 사회,심리발달 사정
  • [인간발달]성인전기, 성인전기 성장발달의 특성, 성인전기 신체발달, 성인전기 인지발달, 성인전기 사회심리발달, 성인전기 도덕성발달, 성인전기 사회,심리발달 사정 1. 성장발달 특성 1)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19세에서 26세 사이 대부분의 신체발달이 절정에 도달 -30세쯤 근육 조직의 양과 힘이 줄어들기 시작하며 일반적으로 신체 능력 및 신체 발달이 줄어드는 퇴화 시작 (2) 감각의 발달 -심혈관계, 호흡계, 운동계, 면역계, 생식계에서 눈에 띄게 신체적 변화가 나타나며 이는 노화가 진행되는 변화의 시작점 (3) 면역·생식기계 변화 -삶의 변화
  • 성인전기 발달, 결혼,출산 기피 현상
  • 성인전기 발달, 결혼,출산 기피 현상 결혼기피,저출산 원인 분석 사회문화적 요인 - 남성 중심의 가사문화(가사 분담 불평등) - 매스미디어의 악영향(가족 파괴적 드라마, 영화, 오락프로그램) - 가정 파괴적인 사회 풍조(원조 교제, 스와핑 등) - 가정 생활 만족도의 저하 - 양성평등 시대(직업 여성의 증가 및 가임기 여성 결혼 비율 저하) 정책적 요인 - 정책적 지원의 부족(출산 장려, 육아 지원 등) - 보육시설의 부족 개인 및 가정적 요인 -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정체성 및 성역할) , 성인전기 전환기 발달과업(경제적, 정서적 독립) 미달성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