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개념과 과정 (대상자 발견, 초기면접, 사정, 목표설정 , 서비스 계획 및 자원조정, 케이스 컨퍼런스, 계약과 개입, 점검과 재사정, 해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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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례관리의 개념과 과정

목차

Ⅰ. 사례관리의 개념

Ⅱ. 사례관리의 과정
 1. 대상자 발견
 2. 초기면접
 3. 사정
 4. 목표설정
 5. 서비스 계획 및 자원조정
 6. 케이스 컨퍼런스
 7. 계약과 개입
 8. 점검과 재사정
 9. 해약

본문내용

사례관리의 개념과 과정 (대상자 발견, 초기면접, 사정, 목표설정 , 서비스 계획 및 자원조정, 케이스 컨퍼런스, 계약과 개입, 점검과 재사정, 해약)
Ⅰ.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는 복합적 원인으로 요보호상태에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유효하고 다양한 지역사회자원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원조대책이다. 영미에서 발달한 새로운 보호방식으로서 정신장애자, 누워만 있는 노인, 치매성노인 등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의 욕구를 조기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지역보호체계이다.
 복사생아지, 의료, 보건간의 독립된 체계를 없애고 되도록이면 재가봉사를 계속하는 것이다. 사례를 발견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하고 클라이언트의 자격여부와 욕구를 종합적인 접근으로 대처한다. 케이스계획(ca\se plan)은 복지와 의료, 그리고 보건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하도록 고려하여 세운다. 그 실행하는 지역내의 사회자원 모두가 관련되며 사례관리자는 케이스의 원조과정을 통해 자원을 연결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일을 하는 사람은 복지계와 간호계의 교육을 받은 사람이며 각각 졸업 후의 전문교육이 필요하다. 팀웍과 자원연결이 관리의 특색이다.

                   <도표 - 1> 사례관리의 내용




 ≪ … 중 략 … ≫




Ⅱ. 사례관리의 과정
 1. 대상자 발견
  • 가족, 친지, 이웃, 전문기관, 행정기관, 자신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
  • 기관이 지역사회내의 클라이언트를 발견하여 그들을 기관의 서비스 체계내로 들어오도록 하는 경우.

2. 초기면접
초기면접, 사정, 목표설정은 서로 상이하지만 상호관련성이 대단히 높다. 즉 세가 지는 동시에 전개되기도 하고 순서가 뒤바뀌기도 하며, 때로는 완전히 달리 진행되기도 한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역할을 소개하고 Client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하여 구체적 인 서비스 절차에 대한 상호간의 의견을 나누어야 한다<사회복지사와 왜 이 만남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분명하게 직접적으로 설명을 해야 한다>
사회복지사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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