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상담, 특수교육론>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 미술치료의 진행과정과 종류, 미술치료의 장점과 특징, 한계, 효과적인 미술치료의 조건, 미술치료자가 자질과 치료 문제, 장애인 미술치료)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특수아상담, 특수교육론>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 미술치료의 진행과정과 종류, 미술치료의 장점과 특징, 한계, 효과적인 미술치료의 조건, 미술치료자가 자질과 치료 문제, 장애인 미술치료)

자료번호 s1291027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07.07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l******** 가격 1,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장애아,특수교육론,미술치료에 관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1.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
2. 미술치료의 진행과정과 종류
3. 미술치료의 장점과 특징, 한계
4. 효과적인 미술치료의 조건
5. 미술치료자가 되기 위한 자질과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
6. 장애를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
7.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수아상담, 특수교육론>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 미술치료의 진행과정과 종류, 미술치료의 장점과 특징, 한계, 효과적인 미술치료의 조건, 미술치료자가 자질과 치료 문제, 장애인 미술치료)
1.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
 1) 미술치료란?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년 「Bulletin of Art theraphy」의 Ulman이 논문에서 처음 사용하였는데 그것은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정의되었다. 미술치료란 '미술'과 '치료'가 만나서 이루어진 분야로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정신적, 심리적, 정서적 갈등과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미술치료는 내면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자아 성장을 촉진시키고 한 개인이 원만하고 창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이다.
  미술치료는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 노인 등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언어적으로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 미술 작업은 어른에게도 유용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아동은 발달적으로 미숙한 부분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미술 활동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어른과 아동에서 미술 치료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없다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2. 미술치료의 진행과정과 종류
 1) 미술치료의 진행과정
  치료의 첫 단추는 내담자에 대한 평가로 시작한다. 내담자의 평가는 주호소를 중심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주호소란 내담자가 무엇 때문에 왔는지,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무슨 도움을 받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말한 부분이다. 이러한 주호소는 가능한 한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주호소는 치료가 진행되면서 바뀌기도 하지만 처음 치료방향을 잡을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 단계에서는 치료목표를 설정한다. 치료목표를 구체적이면서 분명하게 설정하면 좋다. 목표는 반드시 주호소 및 내담자에 대한 평가와 연결되어야 한다. 치료목표는 앞에서 정리한 ‘주호소’를 키워드로 잡으면 된다. 그 ‘주호소’가 질적으로 변하는 것이나 양적으로 변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가 된다.
. 그런데 내담자의 문제가 두드러진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감정이나 조절, 관계 등과 맞물려서 여러 가지로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기 때문에 목표를 잡는 것이 쉽지는 않다. 그럴 때는 구체적 문제를 주호소로 하고 이와 관련된 감정 상태나 심리적 상태를 정리한 뒤, 이러한 감정 및 심리 상태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가정해 볼 수 있다.
세 번째 단계는 개입 방향 설정의 단계이다. 내담자들의 주호소와 치료목표에 따라 무엇이 부족하며 어떤 부분을 채워야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대체로 정보의 전달->문제 정리->자기 이해->카타르시스->새로운 행동학습->성숙의 과정으로 치료하게 된다.
마지막 단계는 구체적인 기법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1, 2, 3 단계가 진행되면서 함께 연동되어 움직이는 단계다. 구체적 기법을 선택할 때 내담자가 어느 정도 미술작업을 할 준비가 되었는지 생각해야 한다.
2) 상담 과정에서 치료자가 고려해야 할 점
미술치료를 시작하는 초기단계에서 치료자는 우선 좋은 동맹관계, 라포(rapport)를 형성하고, 내담자의 문제를 보다 완전히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작 단계를 가능한 편안하게 하려면, 치료자는 개입을 최소화 하도록 한다. 치료사와 동맹관계를 맺기 시작하게 되면 내담자는 점차 안정감과 안락감을 느끼고, 치료자에 대한 신뢰감을 갖기 시작한다. 충분한 신뢰가 형성되었을 때만 타인으로부터 그리고 자신으로부터 감추었던 소망과 공포를 표현하는 모험을 감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전에 인식하지 못했던 문제에 직면하기는 어렵다. 이것은 방어와 저항을 일으키게 된다. 내담자가 공포에 직면할 수 있도록 수용하고 이해하면서 충분히 시간을 들여서 해석해 주고 때로는 단순히 기다리며 자신의 좌절감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치료자가 각 단계에 걸친 긴장을 풀고 격려할 수 있어야만 내담자가 불안을 견딜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
중기 단계에서는 자아의 새로운 이미지를 통합하고 발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아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인식하게 되는 것은, 내담

참고문헌

7. 참고문헌
1. 권석만, 현대심리치료와 상담이론, 학지사, 2012, p.22
2. 박신자, 박윤미, 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의 이해와 적용, 이담북스, p.12, pp.13~16
3. 주리에, 미술치료학, 학지사, 2010, pp. 34~39, pp.91~100
4. Judith A. Rubin, 미술치료학 개론, 김진숙, 학지사, 2006, pp.431~438
5. 정여주, 미술치료의 이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3, pp. 47~53
6. 정여주,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 치료 교육의 의미와 역할, 정서⦁행동장애 연구, 제22권 제2호, 200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특수아상담, 특수교육론>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과 역사, 미술치료의 진행과정과 종류, 미술치료의 장점과 특징, 한계, 효과적인 미술치료의 조건, 미술치료자가 자질과 치료 문제, 장애인 미술치료)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특수교육]청각장애아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내가 생각하는 청각장애아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
  • [특수교육]청각장애아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내가 생각하는 청각장애아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 청각은 의사소통의 가장 핵심적인 수단이며 다른 감각으로는 대상할 수 없는 청각만의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청각장애로 말을 잘 못 듣게 되면 말을 하는 기관에 아무 이상이 없는 사람도 말을 잘 못하게 된다. 가장 심각한 경우는 말을 배우기 전부터 청력손실이 있는 아동들이다. 이들은 청력손실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어렵게 된다. 청각장애로 진단을 받고 보청기를 했다고 해도 교육을 받지 않으면 언어에 문제가 있게 된다. 보청기를 통해 듣는 소리
  • 특수교육론:장애아 통합학급의 교사역할과 교실배치
  • 1) 교사는 통합의 문을 여는 열쇠이다. 종일제 보육시설에서 특별한 장애를 갖고 있는 영유아들과 일반 영유아들을 함께 교육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엉켜진 실타래를 푸는 일처럼 , 굳게 잠겨진 문을 여는 일처럼 힘든 일일 수 있다. 하지만 엉켜진 실타래 중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면, 잠겨진 문을 열 수 있는 열쇠를 갖게 된다면 엉켜진 실타래를 푸는 일과 굳게 잠긴 문을 여는 일은 매우 쉬운 일이 될 것이다. 교사는 복잡하고 불가능해 보이는 문제들을 쉽고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이자 `열쇠` 이다 ." " 위의 사
  • 특수교육론:감각통합의 원리와 지도방법
  • 특수교육론:감각통합의 원리와 지도방법 1. 감각통합의 개념 감각통합 지도법(Sensory Integration Therapy)은 미국의 작업치료사인 에리스(A. J. Ayres:1923~1988)가 고안한 것으로, 처음에는 주로 학습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치료교육 방법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여러 다양한 발달지체 아동의 신체조절 능력 및 학습준비 기능의 향상에 널리 활동되고 있는 지도법이다. 감각통합 지도의 이론적 배경은 신경생리학적 입장에 근거하고 있으며, 그 기본 개념은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활동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대뇌로 유입된 여러 감각정보를 조직화
  • [특수교육]감각장애아(청각및시각장애)의 이해와 교육적 방법
  • [특수교육]감각장애아(청각및시각장애)의 이해와 교육적 방법 인간의 정신 생활은 출생 직후부터 감각기관을 이용하여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한다. 이 환경으로부터의 정보수집은 정신 발달에 있어서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감각의 작용으로 외계의 정보가 수용되고 어떤 정보는 기억회로 속에 보존된다. 그들 감각 수용기를 통해 들어오는 정보에 의해서 고도의 지각이 가능하며 지각의 작용이 활발해 짐에 따라 서서히 사고 패턴, 행동 패턴이 형성되어 간다. 따라서 감각, 지각이 충분히 기능을 하지 못하면 인간은 자기의 상태 및 주위의 환경을 정확하게 인지하거나 환경에 적응하는 행동
  • [부모학/특수아동교육A+] 장애아가정의 자녀교육에 관한 논의와 부모의 역할 논의
  • [부모학/특수아동교육A+] 장애아가정의 자녀교육에 관한 논의와 부모의 역할 논의 7. 한결 같은 애정으로 대해야 한다. ▶ 장애아 부모의 대처방안 장애 아동이 가진 장애의 형태는 여러 가지이며 이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와 대처방안이 필요하다. 장애아동은 부모와 가족의 끊임없는 보호와 헌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가족들이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부모들은 자신들을 위해, 그리고 자기 발전이나 직업을 위해 쓸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극심한 스트레스와 심리적 고통을 겪는다. 아래에서 부모들이 이러한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첫째, 장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