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tive Product Pricing 사례 분석] 사례, 성공사례, 실패사례, 사례적용, 사례 분석, 제품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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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tive Product Pricing 사례 분석] 사례, 성공사례, 실패사례, 사례적용, 사례 분석, 제품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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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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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aptive Product Pricing 사례 분석,제품믹스격전략분석에 관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개 념
Ⅱ. 성 공 사 례
Ⅲ. 실 패 사 례
Ⅳ. 사 례 적 용
Ⅴ.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Captive Product Pricing 사례 분석] 사례, 성공사례, 실패사례, 사례적용, 사례 분석, 제품믹스
Ⅰ. 개념

1. Product Mix Pricing
한 가지 제품만을 판매하는 회사는 많지 않을 것이다.
보통 다양한 제품 라인업이 있거나, 연관 제품을 판매하기 마련이다.
각 회사마다 이러한 제품들을 Product Mix 과정을 거쳐서 판매하는데, 이에 대한 가격전략을 Product Mix Pricing 이라고 한다.
Captive Product Pricing 은 Product Mix Pricing 전략 중 하나이다.

2. Captive Product
본 제품의 사용에 필요한 부품이나 전속품 등을 뜻한다.(=전속된 제품)

3. Captive Product Pricing
주 수입원이 본 제품이 아니라 그 본 제품을 쓰기 위한 부가 제품이 되는 가격전략이다.
일단 본 제품을 싼 가격에 판매한 다음, 그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소모품이나 부품을 비싼 가격에 판매하여, 부가제품의 가격이 본 제품보다 높아 이것으로 수익으로 창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본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본제품의 가격을 낮춰 고객을 유인하면서, 부속품에 대해 높은 가격을 책정하여 판매함으로써 많은 이윤을 얻고 있다.


Ⅱ. 성공사례

(1) 일상생활 속 Captive Product Pricing사례

1. 폴라로이드 카메라와 필름-후지폴라로이드카메라 83000원/필름(10매) 11000원

  ≪ 사 진 ≫  ≪ 사 진 ≫

2. 모기향-홈매트리퀴드 본체 8200원/리필 6300원
모기향의 경우 본체를 사 놓으면 안에 있는 액체가 떨어지면 그 회사의 리필제품으로 교체해야하므로, 본체의 판매량보다 리필의 판매량이 더 많을 것이고 가격 또한 본체를 처음 살 때보다는 싸지만, 리필을 여러번 하면 본체의 가격을 뛰어 넘기 때문에 리필로 인해 얻는 수익이 더 클 것이다.
.
3. 테이프와 리필 테이프-3M스카치매직테이프 본품 2000원/리필 1200원
4. 정수기와 정수기 필터
5. 공기청정기와 공기청정기 필터
(2) 기업의 Captive Product Pricing사례
1. IBM
IBM의 기원은 독일출신의 광산 엔지니어 허먼 홀러리스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는 1880년 7년간의 걸친 제10차 미국 인구조사에 참가한 경험이 있었다. 골치 아픈 계산을 단순하게 하기 위해서 그는 통계 데이타가 담긴 구멍 뚫린 종이카드를 자동으로 집계할 수 있는 자동 분류 및 계산기기를 고안해 냈다.
1890년 제11차 인구조사에 비로소 새로운 기계가 투입되었다. 6주가 지나자 첫 번째 결과가 제시되었고 바로 그해 인구조사가 마무리 되었다. 이 놀라운 결과는 산업과 상업조직 은행 그리고 무엇보다도 국가기관 내에 펀치 카드(천공카드) 처리방식이 빠르게 확산되는데 크게 기여했다.
홀러리스는 펀치카드와 기계를 대량생산하기 위해서 1896년 타믈에이팅 머신 컴퍼니(TMC)를 설립했다. 그리고 그는 연 1천 달러에 자신의 기계를 관청과 기업에 임대해 주고 펀치카드를 판매하였다.
그러나 진짜 돈벌이가 되는 것은 기계의 임대 수익 보다는 펀치카드의 판매 수익이었다.
왜냐하면 기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펀치카드는 대량으로 필요했고. 이 펀치카드는 일회용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리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기계를 무료로 대여해주기도 했다.
그리고 세기말 TMC는 그들의 펀치카드기계를 많은 유럽국가에 수출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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