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의 이해, 학습장애아동교육, 학습장애 아동 정의 특성 교육,학습장애 교육의 역사,학습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학습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사례
해당 자료는 65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5
  • 프리미엄

특수교육의 이해, 학습장애아동교육, 학습장애 아동 정의 특성 교육,학습장애 교육의 역사,학습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학습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사례

자료번호 s1317519
수정일 2014.12.15 등록일 2014.12.08
페이지수 65Page 파일형식 파워포인트(ppt)
판매자 ju********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특수교육의 이해,학습장애아동교육,학습장애 아동 정의 특성 교육,학습장애 교육의 역사,학습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학습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1. 학습장애 교육의 역사
2. 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학습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학습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
6.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학습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사례
8.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본문내용

특수교육의 이해, 학습장애아동교육, 학습장애 아동 정의 특성 교육,학습장애 교육의 역사,학습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학습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사례
1) 학습장애 교육의 역사

과거 1940년대 이전

- 학습문제 지적 장애, 정서장애 혹은 사회 문화적 환경에 기인

의학기술의 발전:

- 학습문제는 신경계통의 원인

현재

- 학습장애는 여러 관점과 용어로 해석

뇌 손상
1.임신중의 감염, 출생 전후
2.개인 마다 다르게 출현

미소뇌기능장애
1. 미세한 부분의 뇌세포 기능의 이상 및 잘못된 세포 간 연결
2.경미한 수준의 문제 만에 국한

학습장애
1.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수적인 의사소통기술에 장애를 가진 아동 집단
2.감각장애 및 지적 장애아동 집단 배제

Etc.
1.학업지체
2.발달장애
3.난독증
4.지각장애

2) 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

1) 학습장애의 정의 (국내)

*특수교육진흥법
:셈하기,읽기,쓰기 등 특정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
원인,문제 영역, 판별 기준, 배제 조건 명확히 제시 불가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특수교육의 이해, 학습장애아동교육, 학습장애 아동 정의 특성 교육,학습장애 교육의 역사,학습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학습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사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1장~4장까지 요약
  •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1장~4장까지 요약 1장 학습장애의 개념적 이해 1. 들어가는 말 《학업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첫째, 신경정신적인 미성숙이나 손상과 발달지체는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신체적인 장애나 기질적인 요인들도 학습과 관련이 있다. 셋째, 학습에 부적응을 초래하는 정서적인 요인들을 들 수 있다. 심한 불안은 집중력을 감퇴시키고, 심리적인 좌절은 학문적인 자아개념을 낮춘다. ㆍ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개정 특수교육진흥법에서 학습장애를 포함하였고, 현재 각급 학교의 특수반이나 종합병원에서의 전문클리닉 그리
  • [시각장애아교육][시각장애인교육][특수교육]시각장애아동의 개념과 출현율, 시각장애아동의 발달과 특성, 시각장애아동의 교수학습지도,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배경,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내용, 시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 [시각장애아교육][시각장애인교육][특수교육]시각장애아동의 개념과 출현율, 시각장애아동의 발달과 특성, 시각장애아동의 교수학습지도,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배경, 시각장애아동의 교육내용, 시각장애아동의 직업교육 분석 Ⅰ. 서론 시각장애는 선천적 혹은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확실히 구별할 수 없는 불분명하거나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시각장애의 원인으로는 백내장, 녹내장, 트라코마 등 여러 질병이나 안구에 이물질, 화상, 화학물질에 의한 손상 또는 천공 등 안구부 외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 밖에도 영양결핍, 약물 중독에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영유아,특수교육(아동복지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영유아,특수교육(아동복지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인간은 누구나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그 안에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으며 일생을 살아간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 이라 하며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바로 `사회화`에 둔다. 1970년 이후 세계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 모두 한 시민으로서 평등하다는 이념아래, 제한되었던 장애인의 생활범위를 지역사회 환경 전반으로 넓혀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시대적 분위기가 조성이 되었다. 그와 동시에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통합 교육
  • [유아교육 특수아교육]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장애아동과 통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통합교육의 효과와 발전 방향
  • [유아교육 특수아교육]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장애아동과 통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통합교육의 효과와 발전 방향 1. 들어가며 인간은 누구나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그 안에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고 일생을 살아간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며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바로 ‘사회화’에 둔다. 1970년 이후 세계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 모두 한 시민으로서 평등하다는 이념 아래 제한되었던 장애인의 생활범위를 지역사회 환경 전반으로 넓혀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시대적 분위기가 조성되었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해서 논하시오(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특수아교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해서 논하시오(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특수아교육) 1.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일반적으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이다. 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을 교육방법이기보다는 교육철학이며, 교육철학이어야 한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