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발달이론에 근거하여 현재 자신의 가족발달주기를 점검하고 가족발달주기안에서 요구되어지는 발달과업을 분석하시오.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가족발달이론에 근거하여 현재 자신의 가족발달주기를 점검하고 가족발달주기안에서 요구되어지는 발달과업을 분석하시오.

자료번호 s1335954
수정일 2015.05.05 등록일 2015.05.04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가족발달이론에 근거하여 현재 자신의 가족발달주기를 점검하고 가족발달주기안에서 요구되어지는 발달과업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발달이론의 내용
 2. 본인 가족의 가족구조, 가족구성원, 가족발달주기, 발달과업
 3. 잘 수행되고 있는 발달과업과 잘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발달과업
  1) 잘 수행되고 있는 발달과업
  2) 잘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발달과업
 4. 잘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발달과업에 대한 개선을 위한 실천과제
Ⅲ 결론(느낀 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발달이론에 근거하여 현재 자신의 가족발달주기를 점검하고 가족발달주기안에서 요구되어지는 발달과업을 분석하시오.
Ⅰ 서론
 가족발달이론은 가족이 가족생애과정의 단계를 통해 이동할 때 경험하게 되는 체계적이고 유형화된 변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가족발달이론은 주로
.
.

 2. 본인 가족의 가족구조, 가족구성원, 가족발달주기, 발달과업
  본인 가족원은 2세대 가족으로 모두 4명이다. 즉 핵가족이라 할 수 있다. 본인 가족의 구성원으로는 본인과 아내 그리고 초등학생 1명(8세), 미취학 아동(6세) 1명이 있다. 본인 가족의 가족구조는 외형적 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도 건강하다고 분석된다. 본인은 다른 가족원에게 경제적 욕구,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서로 공감하고 존중하려는 자세로....

.
.
 3. 잘 수행되고 있는 발달과업과 잘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발달과업
  1) 잘 수행되고 있는 발달과업
   본인 부부는 전형적인 외벌이 가족이다. 따라서 본인은 회사에 다니고, 아내는 가사 일을 도맡아 한다. 아내는 아이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 본인 또한 주말에는 가족과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하는 편이라 가족분위기가 매우 좋다. 그리고 아내는 아이들이....

참고문헌

- 박주현외, “건강가정론”, 창지사, 2011
- 김익균, “건강가정론”, 파워북, 2008
- 박현아,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집합주택거주자의 주거적응 및 주요구에 관한 연구”, 한양대, 2002
- 백영순, “가족생활주기 변화에 따른 가변형 주택 계획”, 홍익대, 200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가족발달이론에 근거하여 현재 자신의 가족발달주기를 점검하고 가족발달주기안에서 요구되어지는 발달과업을 분석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 (청소년기의 개념,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청소년기발달,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기특징, 청소년기사회복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 (청소년기의 개념,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청소년기발달,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기특징, 청소년기사회복지) 청소년기 1. 청소년기의 개념  청소년기는 개인의 사회화와 적응, 인생의 성패가 달려 있는 중요한 발달의 과도기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성적으로 성숙하고 가족으로부터 독립한 한 개인으로서의 존재를 구축하며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대한 선택에 직면한다. 또한, 부모·자녀 간의 세대 차이가 갈등의 소지를 마련하기도 하며, 학교생활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부모와의 대화 시간이 단축되어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이 줄어
  •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기준지표와 패러다임,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정신분석적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구스타프말러의 인간발달이론, 헤비그허스트의 발달과업론, 다우닝의 인간발달이론 분석
  •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기준지표와 패러다임,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정신분석적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구스타프말러의 인간발달이론, 헤비그허스트의 발달과업론, 다우닝의 인간발달이론 분석 Ⅰ. 개요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여덟 단계로 구분하였으나 최근에는 발달단계가 더 세분화되는 경향이다.
  •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정신사회적 발달이론), 피아제의 인간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 게젤의 성숙이론, 구스타프말러의 인간발달이론, 헤비거스트의 발달과업론 분석
  •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정신사회적 발달이론), 피아제의 인간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 게젤의 성숙이론, 구스타프말러의 인간발달이론, 헤비거스트의 발달과업론 분석 Ⅰ.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그는 출생시의 유아는 제한된 몇 가지 본능, 즉 호흡, 배고픔 등과 성적 만족을 얻고자 하는 본능, 그리고 공격본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했다. 프로이드는 주로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Libido라하고, 이 리비도는 일생을 통하여 정해진 일정한 순서에 따라 상이한 신체부위에 집중된다고 주장하면서,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신체 부위
  • 인간의 발달이론과 발달과업에 대해서 정리.
  • 인간의 발달이론과 발달과업에 대해서 정리. Ⅰ. 서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모두 인간의 생애주기에 맞춰 발달단계를 기술한 이론들로서 인간발달을 이해하는데 있어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이러한 인간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정리해보고, 인간의 발달과업에 대한 구체적 사항을 기술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인간발달에 대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마음은 생각과 감정, 본능이라는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무의식과 전의식에 속해 있다고
  • 노년기의 발달심리이론 요약 - 발달심리이론, 발달과업이론, 노년기에 대한 이론적 이해, 발달과제
  • 노년기의 발달심리이론 요약 - 발달심리이론, 발달과업이론, 노년기에 대한 이론적 이해, 발달과제 Ⅰ. 노년기의 발달심리이론 1. 통합성(에릭슨) ① 자아통합 통합성은 일생동안 일어났던 사실들을 두려움 없이 수용하며 죽음에 직면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아통합은 자신의 인생을 수용하고 갈등, 실패, 실망 등을 성공, 기쁨, 보람 등과 함께 전체의 삶 속에 통합시키는 것이며 이것이 이루어져야 죽음을 두려움 없이 맞이할 수 있게 된다. ② 절망 자기 과거에 대한 지속적인 후회를 의미함. 즉 절망감을 느끼는 사람 대부분은 자신의 인생을 불완전하고 충족되지 못한 삶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