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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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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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

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과제
1.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지적 토대 : 경험학습이론
2.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지적 토대 : 구성주의 교육이론

I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실천적 과제
1. 청소년지도 활동의 다양화에 따른 과제
2. 청소년지도 개선 기법의 적용 방향

본문내용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

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과제

하나의 학문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대상과 현상에 대한 선택적 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특정 학문이 정체성을 확립시켜 나아가기 위해서는 그 대상과 영역에 대한 명확한 규정과 이를 기술하고 설명하기 위한 고유한 개념들의 생성이 필수적이고 이를 토대로 실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독특한 원리와 이론들이 만들어지게 된다. 청소년지도학이 하나의 고유한 학문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도 청소년 이라는 대상이 지니고 있는 많은 영역 증에서 다른 여타 학문에서는 결코 취급할 수 없는 고유한 영역을 규정하기 위한 선택적 가정이 필요하고 이를 토대로 고유한 개념과 원리들을 형성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바로 실천현장에서 이 분야 종사하고 있는 실천가들의 전문성 향상과 직결되므로 중요하다.
청소년지도학은 응용사회과학이며, 구체적인 실천이 전제된 실천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청소년지도 방법론은 청소년지도학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할 것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지도 방법론은 학문적인 성숙이나 실천적 차원에서 볼 때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것은 급기야는 청소년지도를 위해 일선 실천 현장에 종사하고 있는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성 결여라는 심각한 문제점을 낳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청소년지도 방법론은 청소년지도학의 학문적 토대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된다. 또한 청소년들이 청소년지도 활동 및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가치 있는 경험을 갖도록 할뿐만 아니라 급기야는 청소년지도라는 실천 현장의 질적 향상을 가능할 만큼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청소년지도 방법론이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경험학습이론, 구성주의 이론 등을 도입하여 체계화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1.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지적 토대 : 경험학습 이론

경험 학습이론은 경험과 지식을 분리 하지 않고 통합된 사상으로 간주하고 있어 청소년지도 방법의 실천 원리의 이론적 토대를 형성시켜 준다 할 것이다. 실제로 경험학습의 원리는 미국의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 분야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4-H 분야에서 방법론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만큼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지적 토대가 아직까지 미약한 우리나라에서 도입하여 활용하여 발전시켜 나아감이 타당할 것이다.

경험학습 이론의 지적 토대를 제공한 존 듀이는 그의 저서 교육과 경험 , 교육과 민주주의 라는 책 속에서 학습자가 활동을 통해 본질적으로 변화하는 것에 대해 강조한 바 있다. 최근에 존 듀이의 원리를 바탕으로 교과서의 지식 전달 방법과는 다른 원리로서 청소년지도 분야에서 경험학습에 의한 활동지도 방법론이 대두되고 있는 것은 청소년지도학이 방법론에서 하나의 학문으로 성장해 나아가는 데 중요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 주고 있다.
이 방법론은 청소년들을 활동의 주체로 간주하고 청소년들이 사전에 마련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involve)하고 행함(doing)으로써 새로운 경험을 체험한 후에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체험을 서로 공유하고 자신만의
소중한 경험세계로 새롭게 조직하여 내면화시키고 일반화시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적용시켜 나아가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원리는 학교교육의 지식전달의 방법 원리와는 달라 청소년지도학의 독특한 방법론으로 간주되어 활용되고 있다.
실제로 청소년지도에서 활용되는 방법들은 학교교육에서 전통적으로 활용되어 왔던 기존의 교육방법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양상을 보인다. 학교교육이 교과서에 수록된 지식 위주 내용을 주로 다루는 반면 청소년지도에서는 자연과 생활 속에서의 다양한 활동 및 체험 중심의 내용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그러므로 청소년지도 방법론은 그 접근 및 기법들이 학교교육에서의 방법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또한 청소년지도과정에서는 기존의 학교교육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던 교사주도적, 교실학습 중심, 그리고 개별학습 및 경쟁학습과는 달리 청소년들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함께 주어진 공동의 목표를 해결해 나아가는 청소년 중심 및 협동학습과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하고 활동하는 현장학습 및 경험학습이 주로 활용된다.
최근 미국과 유럽 등에서 청소년지도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 조직행위, 집단역동, 리더십 등의 기법이 많이 활용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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