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다양한 발달단계 중 하나를 선택해 그 단계의 특징과 보육교사로써의 보육방법을 정리하시오 [언어발달]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발달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다양한 발달단계 중 하나를 선택해 그 단계의 특징과 보육교사로써의 보육방법을 정리하시오 [언어발달]

자료번호 s1384907
수정일 2016.06.28 등록일 2016.06.27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발달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다양한 발달단계 중 하나를 선택해 그 단계의 특징과 보육교사로써의 보육방법을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발달의 개념
    2. 영유아발달의 특징
    3. 영유아의 발달분야별 특성
    4. 다양한 발달단계 중 하나와 특징 [언어발달 선택]
    5. 언어발달을 위한 보육교사로써의 보육방법
    6.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영유아발달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다양한 발달단계 중 하나를 선택해 그 단계의 특징과 보육교사로써의 보육방법을 정리하시오 [언어발달]
Ⅰ. 서 론

영유아를 보호하고, 돌보고, 교육하는 보육시설과 기관이 양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질 높은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영유아기의 경험과 발달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분명한 것은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바람직한 가치나 기술, 지식이 강조된다는 것이다. 질 높은 보육이란 영유아에게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안전과 건강, 위생을 고려하여 영유아의 신체, 인지, 정서, 언어, 사회성이 전인적으로 발달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영유아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가 되기도 한다. 이에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효율적인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환경을 구성하여, 보육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따라서 본 과제물 작성을 위해 본문에서는 영유아 발달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발달단계 중 하나를 선택해 그 단계의 특징과 보육교사로써의 보육방법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영유아발달의 개념

인간의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의 세 과정이 공존할 때 비로소 이루어지는데 성장은 인간의 변화 중 주로 신체적 측면의 양적 증가를 의미하며, 성숙은 개체가 환경의 영향보다는 유전적 소질에 의해 변화하는 생물학적 과정을 의미하고, 학습은 경험이나 훈련 등의 유기체 외부의 환경적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다양한 변화를 의미한다. 이런 관점에서 발달이란 인간이 태어난 후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과정과 변화를 의미한다(김나영 외, 2005, p13-14).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영유아의 발달을 정리해 보면 영유아의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0~6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고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영유아의 발달을 설명하는데 있어 성장, 성숙, 학습, 사회화 중 특정 개념만을 가지고 설명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영유아들의 발달은 이런 개념들을 통해 영유아기 동안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서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강문희 외, 2006, p13).
2. 영유아발달의 특징
영유아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정한 순서를 따라 이루어지지만 기초 형성이 중요한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 수태에서 태내기, 출산과정,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이르는 전 과정은 간단하게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복잡하며 그 과정 속에서 작용하는 변수 또한 이루 말할 수 없이 다양하다. 영유아의 발달과정 중 결손이 생겨 누적되면 회복이 어려울 수도 있다. 이처럼 영유아의 발달은 중요한데, 대부분의 영유아들이 보이는 발달의 공통된 특징을 기초성, 적기성, 누적성, 불가역성에 근거하여 이를 토대로 설명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이경화 외(2014),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창지사
2. 임승렬(2010), 영유아보육과정 운영과 실제, ㈜교문사
3. 강성화 외(2009),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동문사
4. 강문희ㆍ정정옥ㆍ김승경(2006), 영유아발달의 이해, 신정
5. 김나영ㆍ이경열ㆍ정욱호ㆍ홍계옥(2005), 영유아발달, 양성원
6. 김경미ㆍ김경희ㆍ김두애 외 7명(2005), 유아발달심리, 창지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발달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다양한 발달단계 중 하나를 선택해 그 단계의 특징과 보육교사로써의 보육방법을 정리하시오 [언어발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에 대해 시기별로 그 특징이 다릅니다.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세요.
  •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에 대해 시기별로 그 특징이 다릅니다.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세요. Ⅰ 서론  영유아의 쓰기에 관해서는 읽기와 마찬가지로 문자언어를 사용하는 환경 내에서 자연스럽게 발달한다고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영유아의 쓰기는 읽기가 이루어진 이후에야 가능한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나이 어린 영유아에게는 초기읽기와 초기쓰기가 거의 동시에 일어난다. 비고츠키가 이미 영아기에 쓰기의 씨앗이 존재한다고 한 것도 위의 견해와 일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 중
  • [영유아infantsinfants발달] 아동의 언어발달 특징 - 어휘와 문법의 발달, 듣기와 말하기의 발달, 읽기와 쓰기능력의 발달
  • [영유아infantsinfants발달] 아동의 언어발달 특징 - 어휘와 문법의 발달, 듣기와 말하기의 발달, 읽기와 쓰기능력의 발달 1~2학년은 문장을 문법에 맞게 구성하거나 완전한 문장으로 완성하지 못하며, 아동기에 속하기는 하지만 아직 유아기의 특성이 남아 있어 한 단어의 의미에 대해 그 단어의 기능이나 외양을 언급하고 구체적으로 묘사하려 한다. 3~4학년이 되면 단어의 동의어나 범주적 관계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는 현상이 명확하게 드러난다. 성별간의 차이도 나타나서,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하여 어휘력과 표현력이 뛰어나며,이유등에
  • [민법총칙] 소멸시효와 제척기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민법총칙] 소멸시효와 제척기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I. 서 론 우리나라 민법은 다른 모든 법들의 기초가 되는 법이다. 사회주의나 전체주의를 기본원리로 하는 법체계라면 사회주의 법이론서법철학서나 전체주의 독재자의 법어록집이 모든 법들의 기초가 되겠지만, 자유주의와 개인주의를 기본원리로 하는 근대법의 체계 하에서는 민법이 가장 기초적인 법에 해당한다. 왜냐하면 자유주의 법계의 특징은 시민의 자유와 재산, 그리고 가족생활을 최대한 보호한다는 데 있는데, 바로 그 문제, 즉 시민의 자유와 재산, 그리고 가족생활에 관한 문제를 규율하는 법이 다른 그 어느 법도 아닌, 민법이기 때문이다. 또한 민법은 여러 법들 가운데서 가장 자족적인 법이거니와, 그 이유는 다른 법에서 민법의 규정이나 제도를 차용하는 일이 있어도, 민법이 다른 법영역의 규정이나 제도를 원용하는 일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민법에서도 소멸시효와 제척기간에 대해 알아보면, 소멸시효는 시효가 완성되면 기산일에 소급하여 권리소멸의 효과가 발생하나, 제척기간의 완성은 장래에 향하여만 효력이 있다. 소멸시효에서는 중단이 인정되나, 제척기간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소멸시효의 경우에는 시효의 완성으로 이익을 얻는 자가 그 사실을 재판상 원용하지 않으면 법원은 이를 재판의 기초로 할 수 없으나, 제척기간의 경우에는 그 기간의 경과만으로 권리소멸의 효과가 발생하므로 법원은 당사자의 주장을 기다리지 않고 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소멸시효의 경우에는 당사자가 법률행위에 의하여 소멸시효기간을 단축․경감할 수 있으나, 제척기간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민법은 소멸시효와 제척기간을 개념상 명확하게 구분하는 한편, 소멸시효에 관해서만 통일적인 규정을 두고 있다. II. 본 론 1. 소멸시효와 제척기간의 의의 1) 소멸시효란 소멸시효는 권리불행사의 상태가 계속한 경우에 그 자의 권리를 소멸시키는 제도이다. 소멸시효가 완성하면 소급하여 소멸한다. 소멸시효 완성후 소멸시효의 완성을 주장하지 않으면 그 완성을 이유로 재판 할 수 없다. 2) 소멸시효의 의의 국세징수권의 소멸시효 제도는 국세의 징수를 목적으로 하는 국가의 권리와 지방자치단체의 징수금의 징수를 목적으로 하는 지방자치단체의 권리 및 관세의 징수권 등에 관하여 각 그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때로부터 5년간 행사하지 않을 때에는 그 권리가 시효로 소멸하는 것을 말한다. 즉, 국세징수권의 소멸시효는 조세채권이 확정된 상태에서의 절차법적인 징수권을 그 대상으로 한다. 제척기간이란 제척기간은 일정한 기간 안에 행사하지 않으면 해당 권리가 소멸된다는 점에서는 소멸시효와 비슷한 개념이다. 그러나 제척기간은 소멸시효와는 달리 정지·중단이 없고 소송에서 그 이익을 원용할 필요가 없다. 제척기간이나 소멸시효를 정하는 것은 당사자의 권리 유무에 기한을 정함으로써 법질서를 조속히 안정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소멸시효에 대하여는 법률에서 그것을 명시하고 있으나 제척기간은 명시되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 법조문에 기한을 언급하면서 소멸시효가 명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제척기간으로 해석된다. 현행 민법의 점유보호청구권(제204~제206조), 매수인의 담보책임청구권(제573조), 매도인의 하자담보책임(제582조), 혼인의 취소권(제819~제825조), 입양의 취소권(제889~제897조) 등이 그 예이다. 법률에 제척기간이 명시된 경우의 예를 들면, 교통유발부담금은 부과할 수 있는 날부터 5년 동안 부과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를 부과할 수 없다(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23조 제1항)고 규정되어 있다. 이 밖에 이해관계인의 심사청구 제척기간(감사원법 제44조), 관세부과의 제척기간(관세법 제21조), 상표등록 무효심판 및 취소심판 등의 제척기간(상표법 제76조), 신탁위반 처분행위에 대한 취소권의 제척기간(신탁법 제54조), 우편요금 등의 제척기간(우편법 제23조), 지방세 부과의 제척기간(지방세법 제30조 제4항), 행정심판·행정소송의 제기기간(행정심판법 제18조, 행정소송법 제20조), 국세부과의 제척기간(국세기본법 제26조 제2항) 등이 있다. 4) 제척기간의 의의 국세부과권의 제척기간 제도는 납세의무가 성립한 상태에서 일정한 기간 동안 납세의무의 확정절차에 이르지 않으면 과세관청은 국세 등을 부과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즉, 제척기간은 납세의무가 성립된 상태에서의 실체법적인 부과권을 대상으로 한다. 5) 제척기간의 특징 법정기간의 경과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 조사 (0~1세, 1~2세, 3세, 4세, 5세 발달특징 -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 조사 (0~1세, 1~2세, 3세, 4세, 5세 발달특징 -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1. 0~1세 발달특징 1) 신체발달  - 1세경에는 눈과 손의 협응이 더욱 정확하게 되어 간단한 물체를 끼워 맞추고 뺄 수 있으며, 열쇠를 자물쇠에 끼우기도 하고 불을 켜기 위해 스위치를 누를 수 있으며, 용기에 물을 붓기도 한다.  - 1세경에는 두 손의 사용이 발달하기 시작하는데, 1세 6개월이면 두 손 중에 자주 사용하고 선호하는 손이 나타난다. 식사 시 스푼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포크 사용도 배운다. 또한 단추
  • 유아기의발달특성 (3~5세) ,유아기발달특징, 유아기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자아개념발달
  • 유아기의발달특성 (3~5세) ,유아기발달특징, 유아기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자아개념발달 (1) 신체운동 발달 유아기에는 매년 평균 5~7㎝ 정도 자라며, 체중은 2~3㎏ 정도씩 증가합니다. 유아기의 성장속도는 영아기보다 느리지만, 이전의 발달단계와 동일한 일반원리를 따르는 것은 같습니다. 유아들의 성장속도는 계절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 신장의 증가는 봄에, 체중의 증가는 가을에 보다 급속도로 일어납니다. 성장해 가면서 신체의 비율도 달라져서 유아기에는 팔과 다리가 가장 빨리 성장하는 반면에 머리의 성장속도는 훨씬 느린데, 이는 2세에 이미 두뇌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