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 중 두 가지를 선택해 비교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 중 두 가지를 선택해 비교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자료번호 s1385366
수정일 2016.07.06 등록일 2016.07.05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 중 두 가지를 선택해 비교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 두 가지 선택
1) 차별접촉이론
2) 사회유대이론
2.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 두 가지 비교
3.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 중 두 가지를 선택해 비교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청소년비행의 원인은 크게 행위자 측면과 행위자가 처한 상황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다. 전자는 개인의 생물학적ㆍ유전적 특질인 생물학적 원인과 가치관이나 의견, 목표, 욕구, 관심, 흥미와 충동들에 대한 심인성 요인을 강조하는 심리학적 원인론이다. 이에는 정신분석이론, 행동이론, 인지이론, 인성이론 등이 있다. 후자는 사회구조적 요인 즉, 가정환경, 부모, 형제나 교우관계, 그가 처한 사회적ㆍ경제적ㆍ문화적 환경들을 중시하는 사회학적 원인론으로 볼 수 있다.
.
.
Ⅱ 본론
1.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 두 가지 선택
1) 차별접촉이론
Sutherland는 1939년에 차별접촉이론을 제시하면서 청소년들이 주위 사람들로부터 법위반에 호의적인 가치나 태도를 학습하게 될 때 비행의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즉 범죄는 학습되는 것이고 자신이 속한 가족, 친구 등과 같은 집단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서 범죄에 대한 기술, 동기, 가치태도, 합리화를 학습하는 것이라 하였다. 그는 사회에는 법위반에 호의적인 태도와 호의적이지 않은 태도가 공존한다고 보았다.
. 사회구성원들의 가치와 태도도 이러한 가치로 혼합되어 구성되어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법위반에 호의적인 가치보다 호의저이지 않은 가치를, 또 어떤 사람들은 법위반에 호의적이지 않은 가치보다 호의적인 가치를 더 많이 갖고 있다고 보았다. 청소년들은 그러한 주변 사람들로부터 가치와 태도를 학습하는데 청소년이 법위반에 더 호의적인 주위 사람과 더 접촉하고 상호작용하게 되면 그만큼 법위반에 호의적인 가치와 태도를 학습하게 되고 내면화

참고문헌

- 김은숙,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단국대, 2007
- 김선중, “우리나라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공주대, 2004
- 이명숙, “청소년의 비행예방과 재범방지를 위한 다기관협력체계 구축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 최인섭외, “청소년의 재범예방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9
- 김경신외, “청소년복지론”, 청목출판사, 2007
- 정유현, “청소년 오프라인 및 온라인 비행의 원인 비교 연구”, 숭실대, 200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 중 두 가지를 선택해 비교해보고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비행 청소년의 원인과 관련된 이론
  • 비행 청소년의 원인과 관련된 이론 청소년 비행의 뜻 빠른 속도로 다원화되어 가는 현대 세계의 환경에서 청소년들의 비행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비행이란 일탈되어 자신과 타인의 안녕을 위협하는 일체의 행위를 뜻하는 말이다. 청소년 비행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가출이나 성행위 같은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행동에서부터 강도나 절도, 살인과 같은 범죄행위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폭 넓다. 비행 청소년의 원인과 관련된 이론 ① 생물학적 원인 생물학적 비행(범죄)이론의 요점은 정상적인 준법하는 시민과 구분되는 특수한 비행형 체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롬브로소
  • [청소년비행][비행청소년][청소년문제][청소년범죄]청소년비행이론, 청소년비행의 특성, 청소년비행의 원인, 청소년비행의 현황, 청소년비행의 문제점, 청소년비행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비행의 예방대책 분석
  • [청소년비행][비행청소년][청소년문제][청소년범죄]청소년비행이론, 청소년비행의 특성, 청소년비행의 원인, 청소년비행의 현황, 청소년비행의 문제점, 청소년비행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비행의 예방대책 분석 1) 가정의 결손 청소년비행의 사회구조적 요인으로 중요하게 인식되는 것 중 하나가 결손가정이다. 왜냐하면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부터 인간관계를 맺는 가장 기본적인 사회집단으로 소년의 인격형성에 대하여 결정적인 영향력을 가지기 때문이다. 미국 아동국 조사에 의하면 비행자주 남자의 37.0%, 여자의 53.0%가 결손가정이라고 보고있다 결손가정(broken home)
  • [청소년비행][비행청소년][청소년문제]청소년비행 이론, 청소년비행 특성, 청소년비행 요소, 청소년비행의 원인, 청소년비행의 현황, 청소년비행에 대한 대책방안, 청소년비행의 대안 분석(청소년비행 사례 중심)
  • [청소년비행][비행청소년][청소년문제]청소년비행 이론, 청소년비행 특성, 청소년비행 요소, 청소년비행의 원인, 청소년비행의 현황, 청소년비행에 대한 대책방안, 청소년비행의 대안 분석(청소년비행 사례 중심) 둘째, 촉법소년 : 12세이상 14세 미만의 소년으로 소년법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자. (형사책임은 없으나 보호처분의 대상이 된다.) 셋째, 우범소년 : 12세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으로서 보호자의 정당한 감독에 복종치 않는 성벽이 있거나 정당한 이유없이 가정에서 이탈하거나 또는 법죄성이 있거나 부덕한 자와 교제하는 등의 사유로 장래 형벌 법규에 저촉되는 행위를
  • 청소년비행 원인에 관한 이론과 대책
  • 청소년비행 원인에 관한 이론과 대책 1. 생물학적 이론 청소년들의 비행을 사람의 유전인자나 신체적 모습과 관련시켜 생각하는 경향이 쾌 오래 전부터 있었다. 19세기 이탈리아 의사였던 롬브로조는 범죄는 출생시절부터 가지고 나오는 생물학적인 특징에 의하여 일어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길고 낮은 턱, 희박한 수염, 고통에 대한 둔한 감수성 등을 예로 들었다. 롬브로조는 이러한 신체적 특징이 인간의 진화과정에서 보면 초기의 모습이라고 했다. 1940년대에 와서 미국의 범죄학자 쉘던도 근육이 강하고, 활동적인 사람들이 그들의 왕성한 활동력 때문에 비행자가 되기 쉽다고 주장했다. 또 범죄를 낮은 지능과 관련시켜 생각하는 경향도 오랫동안 계속되어 왔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회과학자들의 대부분 이러한 주장들을 믿지 않는다. 롬브로조의 연구는 범죄학 환경에서 자라났던 시실리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던것이며 신체적 모습이나 지능지수와 범죄와의 관계는 매우 희박하여 인과관계를 발견하기 힘들다고 보고 있다. 2. 정신분석학적 이론 19세기 오스트리아 비엔나의 정신과 개업의사였던 프로이드는 어렸을 때에 적절한 자아(ego)가 발달하지 못하면 비행에 빠지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기 보존본능에서 공격적이고 성적 충동을 일으키는 인간의 본성을 이드(id)라고 했고, 이에 비해 자기 자신을 타인과의 관계에서 현실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자아라고 했다. 그는 비행은 어렸을 때의 성장과정에서 본능을 통제할 수 있는 자아나 초자아가 적절하게 발달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프로이드는 5세이전 특히 1세 이전의 어린이와 부모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잠재의식을 중요시했고,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등의 욕구가 정상적으로 충족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관성이 없는 부모의 태도는 정신분열의 원인이 된다고 그는 주장했다. 정신분석학적 이론은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어린 시기가 갖는 중요성을 제기하는 데 크게 공헌했으며, 비행의 지도과정에서는 잠재의식에 중점을 두는 상담을 발전시켰다. 그러나 모든 비행을 어린 시절의 성장과정으로 설명하려 한다는 비판과 함께 그의 이론은 경험적으로 증명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3. 학습이론 학습이론은 비교적 최근에 나타난 주장으로 현대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이나 사회적 학습이론 주장자들에 의해서 발달되었다. 그들은 인간의 모든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경과에 따라서 발달하는 것으로 보고, 비행은 비행을 유발하는 자극 때문에 나타나는 반응으로 본다. 즉 모든 비행은 ‘학습’의 결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강화 (Reinforcment)인데, 강화에는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가 있다. 긍정적 강화는 행동을 발달시키고, 부정적 강화는 행동을 억제, 소멸시킨다. 더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면 상이나 칭찬과 같은 긍정적인 강화가 주어지면 그 행동은 발달하고 벌이나 꾸중과 같은 부정적인 강화가 주어지면 그 행동은 소멸한다고 주장한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청소년비행 개념, 청소년비행 원인론, 청소년비행이론 통합화 경향, 청소년비행 현황, 청소년비행 문제점, 청소년비행 사례, 청소년비행예방을 위한 학교주변환경개선, 청소년비행에 대한 사회의 대책 분석
  • 청소년비행 개념, 청소년비행 원인론, 청소년비행이론 통합화 경향, 청소년비행 현황, 청소년비행 문제점, 청소년비행 사례, 청소년비행예방을 위한 학교주변환경개선, 청소년비행에 대한 사회의 대책 분석 Ⅰ. 서론 우리는 일반적으로 10 대에 접어들면서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기 위한 하나의 준비 과정으로서 육체적, 정신적 발달이 현저한 시기이다. 우리는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앞으로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게 된다. 또한 청소년기는 가장 변화가 많은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청소년기는????질풍노도시기??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