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용어화 논쟁,영어 공용어화의 정의,세계화 국제적 경쟁력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프리미엄

영어 공용어화 논쟁,영어 공용어화의 정의,세계화 국제적 경쟁력

자료번호 s1401488
수정일 2017.02.01 등록일 2017.01.31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u********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사회과학] 영어공용어화
  • 영어 공용어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정보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해결책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론 영어 공용어화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으로 그 당위성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논거들은 다음과 같다.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국제언어가
  • 영어공용화에 대하여
  • 공용어화의 찬반논쟁이 활발하게 벌어져 여론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1998년은 IMF의 여파로 인해 경제구조에 관한 진단이 활발한 시기였다. 그러한 시기에 소설가 복거일은 국제어로서의 영어를 강조하면서 보다 빠른 세계화와 국가 경쟁력을
  • 영어공용화의 찬반론과 문제점 및 대안과 제언0
  • 영어 공용어화를 찬성했다는 보도도 있었다. 이 장에서는 영어공용화란 무엇을 말하는가? 영어 공용화의 수준과 단계는 어디까지 왔나, 영어 공용화와 민족주의의 상관관계는 무엇인가? 과연 누구를 위한 세계화이고 누구를 위한 국제경쟁력

소개글

영어 공용어화 논쟁,영어 공용어화의 정의,세계화 국제적 경쟁력

목차

Ⅰ. 배경

1)영어 공용어화의 정의
2)영어 공용어화 논쟁이 필요한 이유
3)국내 영어 공용어화 논쟁의 전개

Ⅱ. 주장


Ⅲ. 결론 및 제안


Ⅳ. 출처

본문내용

영어 공용어화 논쟁,영어 공용어화의 정의,세계화 국제적 경쟁력
Ⅰ. 배경
1)영어 공용어화의 정의

<그림1>
영어 공용어화 혹은 영어 공용화에 대한 정의는 개인마다 혹은 단체마다 그 설명이 다양하다. 일단 공용(共用)이라는 것은 ‘함께 씀. 또는 그런 물건’ 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즉, 영어 공용어화란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곳에서 영어를 또 하나의 모국어로 함께 쓰자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현재 전 세계에 존재하는 언어는 약 6,800여개이다. 그러나 그 중 약 95%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는 빈사상태로 있는 언어들이고 오직 4%만이 약 10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쓰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림1>은 2011년 기준 언어별 사용자수 순위이다. 현재 영어는 약 60개국 이상, 3억 3000만 정도의 인구의 모국어 혹은 제2언어로 이용되고 있다. 이 국가들은 영어를 원래 모국어로 가지고 있던 곳들이거나 제2의 모국어로 영어공용어화를 실시하거나 주장하고 있는 나라들이다. 약 47개의 국가들이 이전에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국가들의 식민지로 존재하였거나 종속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상태로 영어공용어화를 실시하거나 주장하고 있다. 미국의 식민지로 존재했던 필리핀이나 영국의 식민지였던 바베이도스, 앤티가바부다와 영국 연방의 섬나라인 바하마, 벨리즈 등과 프랑스, 영국의 위임통치를 받아 공용어로 영어와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카메룬 등이 대표적이다. 이 국가들 외에도 대한민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영어 공용어화 논쟁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이웃나라 일본에서도 1999년 국제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영어를 공용어로 채택해야 한다는 한 언론인의 주장으로부터 일본 사회 속 영어공용어화 논쟁에 대한 불을 지피기 시작했다. 아직 정책으로 채택되지는 않았으나 국내의 논쟁 전개와 비슷하게 진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어 공용어화 논쟁,영어 공용어화의 정의,세계화 국제적 경쟁력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어교수법)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의 정의를 내린 후, CLT와 관련된 자신의 영어 학습의 예를 들어 이 교수법의 대한 자신의 입장
  • (영어교수법)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의 정의를 내린 후, CLT와 관련된 자신의 영어 학습의 예를 들어 이 교수법의 대한 자신의 입장 Ⅰ. 서 론 21세기는 정보화 사회이며 국제화 사회로 모든 분야에서 국제간의 상호교류가 빈번해지고 있다. 그에 따라 국제공용어로서 영어의 중요성은 날로 더해지고 있다. 국가적으로는 국제화 시대에 적응할만한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게 하고, 개인적으로는 세계인으로서 질 높은 문화와 삶을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영어는 필수적으로 습득해야 할 언어인 것이다.
  • [사회과학] 영어공용어화
  • [사회과학] 영어공용어화 서론 공용어(公用語) ①국내에서 여러 언어가 사용되고 있는 경우, 국가나 공공단체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하나 또는 복수의 언어. ②국제 회의에서 그것을 쓰기로 결정된 언어, 불어 따위. 공용어의 사전적 의미는 이러하다. 1998년 소설가 복거일에 의해 제기 되었던 영어 공용어화는 국내의 공식적인 언어로 영어를 지정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것으로 당시 일대 파란을 일으켰던 문제이다. 지금은 비록 소강상태로 빠지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문제는 여론의 수면 밑에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몇 년이 지난 지금에도 그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인식
  • 영어 몰입교육에 대한 찬반논쟁과 발전방안
  • 영어 몰입교육에 대한 찬반논쟁과 발전방안 결국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야말로 생존과 발전을 담보해주는 가장 주요한 수단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은 무엇인가? 다양한 방법들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개인에서부터 국가에 이르기까지 그 주체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흔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으로 기업측면에서 예를 들 때 기술혁신을 통한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가격을 낮추고 서비스를 배가하는 것들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가장 대표적인 예로 들고 있다. 이처럼 논의의 주체에 따라 경쟁력을 확보하는 측면
  • (영어교수법B형)인터넷을 이용한 영어교육(Web-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학습하거나, 가르쳐 본 자신의 영어 학습의 예를 들어 이에 대한 자신의 입장
  • (영어교수법B형)인터넷을 이용한 영어교육(Web-based Instruction)의 정의를 내린 후, 자신이 학습하거나, 가르쳐 본 자신의 영어 학습의 예를 들어 이에 대한 자신의 입장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에서는 과학과 기술이 급격히 발달하며 사회의 진화속도 또한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를 가지게 되는 특성으로 인하여 다른 어느 때보다 사회와 교육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관계가 절실히 요구된다. 산업 사회의 대량 생산, 대량소비, 획일화된 삶의
  • 영어공용화 논쟁
  • 영어공용화 논쟁 반대의견 (1) 민족주의(민족어 고수론) 한국어 = ‘민족의 생명’, ‘민족의 얼이 담겨 있는 그릇’ “한국어를 잃어버릴 경우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도 상실할 것” “한국어에는 한국민족의 역사와 전통과 정서가 담겨 있다.” “노예로서 사느냐, 경제적으로 어렵더라도 주인 노릇을 하면서 사느냐” “어머니가 문둥이일지라도 클레오파트라와 바꾸지는 않을 것” (2) 계급주의 영어 공용화가 오히려 국민을 두 계층, 즉 영어를 잘하는 계층과 그렇지 못한 계층으로 갈라놓아 사회 통합을 저해하고 사회적 갈등을 촉발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