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모델의 6가지 직접적 개입기술과 행동수정모델의 6가지 개입기술의 예를 2가지 이상씩 기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심리사회모델의 6가지 직접적 개입기술과 행동수정모델의 6가지 개입기술의 예를 2가지 이상씩 기술하시오.

자료번호 s1403090
수정일 2017.02.17 등록일 2017.02.17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심리사회모델의 6가지 직접적 개입기술과 행동수정모델의 6가지 개입기술의 예를 2가지 이상씩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사회모델의 6가지 직접적 개입기술의 예
2. 행동수정모델의 6가지 개입기술의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사회모델의 6가지 직접적 개입기술과 행동수정모델의 6가지 개입기술의 예를 2가지 이상씩 기술하시오.
Ⅰ 서론
심리사회모델을 지향하는 사회복지사의 태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용과 자기 스스로 방향을 정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의 권리에 대한 존중이다. 이러한 태도에 의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관계의 질이 결정된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는 해당 사례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가 됨을 많은 연구자 및 실무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심리사회모델에서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과정을 이끌어 나가는 이른바 협력적 관계를 강조한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협력적 관계를 방해하는 많은 장벽들이 존재한다. 특히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의 경우 저항이나 의심이 심할 수도 있다.
.
.
Ⅱ 본론
1. 심리사회모델의 6가지 직접적 개입기술의 예
첫째, 지지이다. 지지는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감소시키면서 사회복지사와 관심사를 충분히 공유하도록 격려하는 것으로서 관심과 수용, 감정이입적 이해 등을 나타내는 언어적ㆍ비언어적 형태의 의사소통이다. 예를 들면, 클라이언트의 발언에 대해 이해하는 끄덕임, 미소와 같은 비언어적 형태와 ‘그러한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말씀해 주시지요.’ 등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감소시키면서 사회복지사와 관심사를 충분히 공유하도록 격려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직접적인 영향이다. 이는 다양한 수준의 제안이나 충고 등의 신중한 사용을 일컫는다. 예를 들면. ‘~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등의 신중한 충고 등을 들 수 있다.
셋째, 탐구, 서술 및 환기 기술이다. 이는 클라이언트 상황에 대한 사실들을 이끌어 내면서 이들에 관한 감정들을 발산시키는 의사소통을 하는 형태를 말한다. 예를 들면 ‘금전 문제에 대해 동생과 문제점이

참고문헌

-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6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 김정남, “유아들의 문제행동수정을 위한 부모교육”, 신라대, 2004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 김익균외, “사회복지개론”, 파워북, 2007
- 손혜영,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지도”, 울산대, 2008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권정윤외, “아동행동지도”, 학지사, 2013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심리사회모델의 6가지 직접적 개입기술과 행동수정모델의 6가지 개입기술의 예를 2가지 이상씩 기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가족의이해)에릭슨의 8단계에 맞춰 자신의 발달단계를 1단계부터 현재의 연령이 포함된 단계까지 각 단계가 현재 자신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원 가족과의 관계에 대해 생
  • 아동가족의이해)에릭슨의 8단계에 맞춰 자신의 발달단계를 1단계부터 현재의 연령이 포함된 단계까지 각 단계가 현재 자신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원 가족과의 관계에 대해 생 Ⅰ. 서론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에 사회적, 문화적 환경요인의 영향을 강조하여 정신분석 이론을 확장시켰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보고 인간의 생애주기를 8개의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보이는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였다. 그는 각 발달단계에는 이루어져야 하는 과업이 있으며 그것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였을 때는 그다음의 단계로 나아갈 수 없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에릭슨의 발달이론은 지금까지도 심리발달이나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와 같은 에릭슨의 발달이론을 바탕으로 나의 가족과 발달과정을 뒤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 나의 가족과 발달과정 1. 영아기 : 1단계 어머니가 전업주부였던 덕에 나는 영유아기를 항상 어머니와 함께 보낼 수 있었다. 가 첫째였기 때문에 어머니는 더욱 나에게서 눈을 떼지 못하셨고 나의 행동 하나하나에 더 큰 관심을 보이셨다. 덕분에 나는 늘 어머니가 나와 함께 있고 나를 지켜보고 있다는 안심과 신뢰를 충분히 느낄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것은 지금의 내가 기본적인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상대방에 대한 신뢰감을 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는데 영아기에 발달해야 하는 인간의 기본적 신뢰감이 특히 어머니와의 의존적
  • 행동수정모델 사회복지모델 사회복지실천모델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 모델 행동수정이론
  • 행동수정모델 사회복지모델 사회복지실천모델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 모델 행동수정이론 3. 실천과정 (1) 초기단계 ① 문제규정 - 행동수정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일단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으로 표현하고, 이 행동을 조작적 행동의 원칙에 따라 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전개된 선행자극과 행동, 그리고 행동의 결과로 나누어 그 관계를 분석하게 된다. 추상적으로 표현되어서는 곤란하다. 예) 하루 한 시간도 공부하지 않는 것 - 문제행동을 구체화시켜야 하고, 목표도 구체적이며 확인 가능한 언어로 표현되어야 한다. 문제 행동은 행동뿐만
  • 행동수정모델 노인복지론 레포트_본인이 생각하는 현대사회 노인문제
  • 행동수정모델 노인복지론 레포트_본인이 생각하는 현대사회 노인문제 Ⅰ 노인의 개념과 고령화 문제 1. 노인의 개념 노인이란 일반적으로는 나이가 많아 늙은 사람이란 의미로 아주 평범하게 사용되는 용어이다. 인간의 노령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육체적, 심리적, 환경적, 및 행동의 변화가 상호 작용하는 복합형태의 과정에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1년 제정된 노인복지법에서 규정하고 만 65세 이상의 자를 노인이라 한다. 2. 고령화 사회 고령화 사회의 일반적인 정의는 전 인구에 대한 65세 이상의 고령자 비율로 나타낸다. UN의 정의에
  •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초기 아동기의 부모와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하고 프로이드가 제시한 의식의 구조 중 무의식의 영역을 설명하고, 생의 첫 6년동안에 억압된 경험이 모든 행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된다는 것에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초기 아동기의 부모와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하고 프로이드가 제시한 의식의 구조 중 무의식의 영역을 설명하고, 생의 첫 6년동안에 억압된 경험이 모든 행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된다는 것에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초기 아동기의 부모와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하고 프로이드가 제시한 의식의 구조 중 무의식의 영역을 설명하고, 생의 첫 6년 동안에 억압된 경험이 모든 행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된다는 것에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Ⅰ. 서론 프로이트는 정신은 우연히 또는 되는대로 일어나는 일은 없다고 하면서 우연히 일어난 것처럼 보이는 사건이라도 단지 그렇게 보이는 것일 뿐 반드시 과거의 일과 연결되어 발생한다고 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이 인간 정신세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무의식에 초점을 두면서 무의식적인 성적·공격적 충동에 의해 발생하는 갈등 파악과 이를 분석한 이론이다. 프로이드 이론에 근거하면 인간은 현재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적 존재라기보다는, 과거 성장기 동안의 생활 경험에 의해 전적으로 영향을 받는 존재다. 정신분석에서는 생애 초기 6년 동안의 발달적 경험을 강조하고 있는데, 과거 어린 시절의 경험과 심리성적 에너지는 무의식적인 동기와 갈등으로 잠재되어 있다가 개인의 현재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결정론적인 관점은 어떤 현상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것에서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현재 자신은 어떤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를 밝히고, 태어나서 지금의 발달단계까지 에릭슨이 각 발달단계에서 제시했던 발달과업을 어느 정도 성취했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현재 자신은 어떤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를 밝히고, 태어나서 지금의 발달단계까지 에릭슨이 각 발달단계에서 제시했던 발달과업을 어느 정도 성취했 서론 에릭슨의 인간에 대한 8가지 사회 심리적 발달 단계는 그로 하여금 인간 발달에 대한 이론가로서의 관심을 끌게 한 계기가 되었다. 생애주기에서 에릭슨이 하고자 했던 작업은 ‘생의 과정이 가지는 전체적 윤곽을 얻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보편적 특성을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어떠한 외부 환경적 요인에 의해 획득될 수 있는 특수성을 최대한 배제한, 보편적인 인간의 삶의 윤곽을 결정하는 그 무엇을 그의 발달 단계 이론을 통해 제시하려 하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현재 자신은 어떤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를 밝히고, 태어나서 지금의 발달단계까지 에릭슨이 각 발달단계에서 제시했던 발달과업을 어느 정도 성취했던 것 같은지, 그리고 그것이 현재의 자신의 삶과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 것 같은지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현재 저는 제 6단계 친밀성 대 고립감(성인기)에 도달해 있습니다. 우선 이단계에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