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워먼트 접근 요약 정리한 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접근의 강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하여 서술 [임파워먼트]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임파워먼트 접근 요약 정리한 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접근의 강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하여 서술 [임파워먼트]

자료번호 s1409706
수정일 2017.05.04 등록일 2017.05.03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임파워먼트 접근 요약 정리한 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접근의 강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임파워먼트 접근이란

2.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접근의 강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임파워먼트 접근 요약 정리한 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접근의 강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하여 서술 [임파워먼트]
Ⅰ. 서론

임파워먼트 사례관리 실천은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활동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따라서 인간이나 환경 어느 하나에 집중하기보다 실천가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과 기회 등을 획득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능력 개발을 원조하고 자원접근성을 강화시킨다. 무엇보다 일반적인 임파워먼트 실천의 핵심적 과정인 의식고양을 통한 비판의식과 집합적 의식의 획득으로 사회적 세력화를 지향하는 접근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접근은 역사적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가난하고, 억압받은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여, 그들의 개별적인 잠재력을 강화시켜주고, 개별적이고 집합적인 행동을 통하여 환경적이고 구조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노력하여 왔다는 데 가치기반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임파워먼트 접근 요약 정리한 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접근의 강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하여 서술해 보겠다.
.
Ⅱ. 본론
1. 임파워먼트 접근이란
임파워먼트는 주로 미국에서 1950년대의 동기부여 개념과 1960-1970년대 인간 잠재력 및 개인성장을 중시하는 경향에 영향을 받아 부각된 개념으로, “국내에서는 1970년대 지역사회 발전운동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되어 대중화되고 1990년대 이후 대인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각 분야에서 권한부여, 역량강화, 능력고취, 세력화, 힘 북돋우기 등 다양한 용어로 언급되어져 왔다”. 모든 사회에는 사회적 계층이 나누어지고 억압이 존재하며, 인간은 나약하며 사회에는 힘의 장벽이 존재하지만, 개인이 얼마만큼 개인의 내부의 힘을 찾는가가 중요하다.
Homels와 Saleeb

참고문헌

김영숙, 사례관리론, 교육과학사, 2008.
양정남 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7.
정순돌 외, 사회복지와 임파워먼트, 학지사, 2007.
서민지,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형성에 초점을 둔 ‘청소년의 자기이해’단원의 교육내용 선정 및 구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임파워먼트 접근 요약 정리한 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접근의 강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하여 서술 [임파워먼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방법 개념과 특성 및 현황분석
  • 임파워먼트 접근방법에 입각한 사회복지 실천이 사회복지전문 영역에서 관심을 받게 된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는다. 일찍이 임파워먼트 접근방법은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방법이 태동하기 시작하였던 1800년대 말부터 사회복지 실천의 주된 실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Simon, 1994). 즉 1800년대 이후 빈부격차와 경제후퇴, 유럽인구의 북미이동으로 인한 이민자 증가 등으로 사회적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사회조건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사회개혁과 사회복지 실천방법의 변화가 모색된 것이다. 하지만 임파워먼트의 사회복지학적 개념정립이나 이론적 틀, 실천방법과 그 효과성을
  • 청소년복지 실천의 문제와 윤리적 과제 및 임파워먼트
  • 청소년복지 실천의 문제와 윤리적 과제 및 임파워먼트 사회복지사 자신은 청소년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즉 청소년에 대한 선입견이나 편견, 사회복지사 자신의 청소년 시절 부모와의 관계 등을 점검함으로써, 청소년을 이해하고, 상담하는 데 있어 방해가 될 요인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다음과 같은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 상담에 적극적 으로 참여하고,(2)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며, (3) 내담자와 상담자 자신을 수용할 수 있으며, (4) 따뜻한 인간미가 있어야 한다(임종렬, 1999). 이는
  • [청소년복지 실천방법] 임파워먼트의 접근방법 및 지역사회조직사업
  • [청소년복지 실천방법] 임파워먼트의 접근방법 및 지역사회조직사업 I. 임파워먼트의 개인접근방법 임파워먼트 접근방법에서 청소년 개인은 가장 기초적인 개입단위이다. 이는 임파워먼트 의 집단접근방법이나 가족접근방법, 그리고 지역사회 접근방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 해서는 기초적인 개입단위인 개인의 임파워먼트가 우선시되어야 함을 뜻한다. 임파워먼트 접근방법을 활용할 때 사회복지사는 청소년이 어느 한 순간에 임파워먼트를 이루는 것이 아님을 명시하고, 임파워먼트를 하나의 과정으로 여겨 청소년 스스로의 자기인식을 향상시 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는 Will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사, 강점관점, 임파워먼트, 실천모델, 청소년 정책과 법, 개선방안)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사, 강점관점, 임파워먼트, 실천모델, 청소년 정책과 법, 개선방안) 보고서 1. 학교사회복지 - 학교사회복지란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
  • 청소년 약물남용의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과 임파워먼트 접근방법을 활용한 다체계적 개입전략
  • 청소년 약물남용의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과 임파워먼트 접근방법을 활용한 다체계적 개입전략 청소년이 하나의 위험요인보다는 여러 위험요인에 노출될 때 약물남용의 가능성은 높아 지지만, 여러 보호요인이 존재하면 청소년의 약물남용을 매개하거나 완충하는 효과를 가지 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복지 측면에서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청소년 약물남용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파악해내고 위험요인을 줄이는 동시에 보호요인을 증가시키는 것은 청소년 약 물남용의 가능성을 줄여가면서 이들을 보호할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다. 1) 개인적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약물남용의 개인적 위험요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