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재(외국인대상 교육용 교재)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재 안의 제시된 문화항목을 정리하고 문화항목이 어떤 방식으로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지 조사하여 제출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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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재(외국인대상 교육용 교재)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재 안의 제시된 문화항목을 정리하고 문화항목이 어떤 방식으로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지 조사하여 제출하시오. ]

목차

1) 『함께하는 한국어 1』 교재 소개
2) 해당 교재 문화항목 정리
3) 해당 교재 문화항목 제시 방법

본문내용

[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재(외국인대상 교육용 교재)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재 안의 제시된 문화항목을 정리하고 문화항목이 어떤 방식으로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지 조사하여 제출하시오 ]
1) 『함께하는 한국어 1』 교재 소개

해당 교재는 국립국어원에서 출판을 한 교재 시리즈 중 한 권으로, ‘함께 읽는 한국어’ 시리즈 중 첫 번째 책이다. 결혼이민자가 한국어 학습을 통해 기초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다. 또한, 주인공 수잔의 가족과 세 명의 여성 결혼 이민자, 이웃이 주요 인물로 등장하며,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주제와 상황을 사용하여 책의 내용을 구성했다. 크게 언어 계열의 20편과 문화 계열의 5편으로 분류되어 한국어의 언어의 특성과 한국의 문화를 폭넓게 담아내려는 의도가 보인다.



함께하는 한국어 1』 문화항목 정리
해당 교재에서 소개되는 문화 항목은 총 5가지로, ‘이럴 때는 어떻게 할까요?’, ‘알아봅시다’, ‘여러분 고향은 어때요?’, ‘나라마다 달라요’, ‘정리해 봅시다’로 나뉘어져 있다. 첫 번째 항목인 ‘이럴 때는 어떻게 할까요?’는 특정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일상생활 상황을 한국과 다른 국가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각각 제시하고 학습자가 단원을 도입해 해당 단원과 관련된 언어 표현을 익힐 수 있

참고문헌

함께 읽는 한국어 1 소개 글, 국립국어원. 이주민을 위한 교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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