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과 북한의 권력구조 비교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남한과 북한의 권력구조 비교

자료번호 s235647
수정일 2012.09.25 등록일 2005.01.11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ho********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남북한 비교 정치론] 남북한의 권력 구조
  • 북한을 움직여 나가는 권력의 핵심과 장치에 분석 방법으로 남북한의 권력구조를 분석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단, 북한의 정치체제는 당이 국가를 지배하는 당-국가 체제로서 남한과 직접적인 유형의 비교가 쉽지 않으므로 정책결정 과정
  • 비교행정론3D) 북한의 행정체제에 대하여 설명0K - 비교행정론3D
  • 북한의 행정체제 1) 관료제의 수립과정 ① 기반 조성단계(1945.8 -1948.9) ② 국가기구의 개선단계(1948.9-1972.12.) ③ 국가기구의 기능 강화단계(1972.12-1998.8) ④ 절대권력 세습완성 단계(1989.9-현재) 2) 관료제의 구조적 구성 요인 ① 일
  • 비교행정론3E) 중국과 북한의 행정체제를 비교하면서 설명하라0K
  • 구조적 구성 요인 2. 중국의 행정체계의 특징 1) 중앙행정조직의 특징 2) 지방행정조직의 특징 3. 중국 행정 체제에 관한 제언 2절. 북한의 행정체제에 대한 소고 1. 북한의 행정체계 2. 북한의 행정체계의 구조 1) 중앙행정조직 2)

소개글

남한과 북한의 권력구조 비교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권력의개념
-북한권련기구
-엘리트충원구조
-남북한정치과정
-정책집행

본문내용

남한과 북한의 권력구조 비교
우선, 권력의 개념을 살펴보자면 실체설과 관계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실체설은 권력의 장악과 소유의 개념으로서 권력 엘리트 이론이며, 관계설은 복종에 대한 지배와 피지배자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것은 (민주주의) 다원주의이론으로 발전하게 된다. 권력구조의 연구 방법으로는 무엇을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에 따라 1차원과 2차원으로 나뉜다. 2차원 권력구조론으로는 1차원구조론(정책결정, 지위분석, 평판분석으로 나뉨)을 비판하면서 가시적인 결정 뿐만 아니라 결정 이전의 의제 설정 단계에서 사장된 의제를 의미하는 무의사 결정까지 권력 구조의 연구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남한은 입법, 사법, 행정의 삼권분립하에 대통령이 ‘황제적’으로 군림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첫째로, 정당정치를 통한 권위주의적 대의제하에서 행정부 수반의 국회 통제에 기인한다. 국제적 환경에 의한 남북한 분단으로 조성된 안보문제, 1인 장기집권화를 위한 권력투쟁과정의 전개, 집권자의 원내세력 침투를 위한 지지세력의 확보등이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지게 되었는데, 이로 인하여 국회가 행정부에 종속되게 되었다. 또한 국회의 조직, 절차 등이 권력수반에 의해 짜여지며, 이들로부터 하향하는 다수의 명령통로로 구성되는 경직화된 계층제의 형태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로 사법부의 독립성 상실이다. 이것은 대법원장, 대법원 판사에 대한 인사권이 정치권력과 행정부로부터 2중적으로 통제되기 때문이다. 대법원장의 인사권이 대통령에게 속하고 대법원장이 추천하는 대법원판사 역시 대통령에 종속되어 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권위주의적 대통령 1인 중심의 권력구조를 유지시켜 왔다.
북한의 권력기구는 노동당과 국가기관을 축으로 형성되어 있다. 북한에서는 당이 국가기관을 지도하고 국민이 사생활까지 감독하고 있어 남한과 달리 국가와 정당간의 구별이 없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국가위에 군림하는 노동당은 당총비서를 중심으로 하여 당대회와 당중앙위원회로 대별된다. 당대회는 정책이나 전략을 결정하는 실질적인 권한을 지니지 못하고 이미 정치국이나 당중앙위원회에서 결정한 사항들을 가결하는 제한적인 역할만 수행하고 있다. 이로서 당중앙위원회는 권력기구중 가장 강력한 권력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당내에서 비서국은 정치국에서 수립된 노동당의 중요한 정책을 집행하는 기관이며 실제로 북한에서의 최고 권력의 핵심적 심장부에 해당된다. 북한의 권력구조는 당 권력을 중심으로 조직됨으로써 당의 권력구조가 국가의 권력구조이며, 당은 모든 국가기관의 임무를 조정하고, 그들의 활동을 지도하며, 모든 국가기관에서의 직위를 독점하고 있다. 이것은 노동당과 국가의 결합이 강하기 때문에 정치와 행정의 명확한 구분이 되지 않으며, 당의 핵심 요직과 국가기관의 핵심요직간의 겸직과 독식을 그 특징으로 한다. 그리고 국가기관으로서는 최고인민회의, 국방위원회와 내각, 재판소와 검찰소가 있다. 1990년에 들면서 최고인민회의의 기능과 권한이 강화되고 있으며, 주석직을 폐지하면서 실질적인 국가수반의 기능은 국방위원장이 갖게 되었으며 국방위원회는 최고 권력기구로 격상됐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남한과 북한의 권력구조 비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남한 군사력][북한 군사력][북한 붕괴][북한의 변화]남한과 북한의 군사력 비교와 북한 붕괴의 가능성 및 북한의 변화 전망 심층 분석(주한미군과 한미연합군, 북한 붕괴의 가능성, 북한의 변화 전망)
  • [남한 군사력][북한 군사력][북한 붕괴][북한의 변화]남한과 북한의 군사력 비교와 북한 붕괴의 가능성 및 북한의 변화 전망 심층 분석(주한미군과 한미연합군, 북한 붕괴의 가능성, 북한의 변화 전망) 한국전쟁이 휴전으로 중단된지 반세기를 목전에 둔 현 시점에서 북한은 6.15선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동북아의 안정과 안보에 주도적 위협요인으로 남아 있다. 대규모의 전쟁에 미국이 개입하지 않을 수 없도록 작용할 수 있는 가장 가능성이 큰 존재가 곧 북한임은 물론이고, 세계 5위의 북한 군사력이 주일 미군과 주한미군을 비롯하여 동북아에 10만명의 군사력으로 계속 전진 배비
  • 남북한 독재체제의 성립과 분단구조[남한 유신체제와 북한 유일체제의 비교분석]
  • 남북한 독재체제의 성립과 분단구조[남한 유신체제와 북한 유일체제의 비교분석] Ⅰ. 문제제기 1972년 남북한에서는 각각 기존헌법이 ‘폐지’되고 새로운 헌법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그 헌법에 따라서 1인 절대권력을 보장한 새로운 국가체제, 즉 남한의 유신체제와 북한의 유일체제가 수립되었다. 유신체제와 유일체제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남과 북이라는 상극적인 체제위에서 성립되었고, 그에 따라 그 성격과 본질에서 상당한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유일체제가 이전부터 진행된 것의 법적 완성이 72년이라면, 유신체제는 전격적 억압조치를 통한 체제 형성의 출발이라는 점에서
  • [단군][단군릉][단군신화][역사인식]단군, 단군릉과 단군신화 및 남한과 북한의 역사인식 비교, 의의(단군 이해, 단군릉은 과연 단군의 무덤인가, 단군릉과 남북한 역사인식의 비교, 단군신화의 의의)
  • [단군][단군릉][단군신화][역사인식]단군, 단군릉과 단군신화 및 남한과 북한의 역사인식 비교, 의의(단군 이해, 단군릉은 과연 단군의 무덤인가, 단군릉과 남북한 역사인식의 비교, 단군신화의 의의) Ⅰ. 개요 한민족의 기원을 전하는 개국신화. 《고기(古記)》를 인용한 《삼국유사》 <기이편(紀異編)>과 중국의 《위서(魏書)》에 그 내용이 보이며, 이승휴(李承休)의 《제왕운기(帝王韻記)》 등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삼국유사》의 기록을 많이 인용한다. 이에 따르면 <옛날 환인천제(桓因天帝)가 삼위(三危)?태백(太白)을 내려다보고 널리 인간 세상에 이익
  • 남북한 통일정책의 비교, 남한통일정책과 북한통일정책,남북통일정책비교
  • 남북한 통일정책의 비교, 남한통일정책과 북한통일정책,남북통일정책비교 우리 정부의 통일정책기조는 기본적으로 단계론적이며 기능주의적 접근법에 기초하여 민족통일을 위한 과도적 통일체제를 설정하고 있다. 이러한 기존의통일정책기조를 유지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타당성과 실현가능성에 역점을두고 새로운 정세변화를 주체적으로 수용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즉 단계론에입각해 민족동질성 회복을 위한 교류 협력과 병행하여 통일문제의 현실적 접근을 시도, 정치 군사문제도 아울러 협의 협력해 나가는 것에 두고 있다. 이에 대해 북한은 통일의 시급성을 빙자하여 `분단고착화노선`이니 `통일지
  • 북한이해-남북한비교
  • 북한이해-남북한비교 45년 2월 14일 미국, 영국, 소련 대표가 한반도를 38선을 경계로 군정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그 후 45년 8월 15일 해방과 함께 미소에 의한 한반도 분할 통치가 시작되었다. 45년 9월 4일 남한에 미군이 주둔함으로써 미국이 남한을 통치하게 되었다. 45년12월 모스크바 3상 회의에서 일본의 항복 후 남한에 진주한 미군과 북한에 진주한 소련이 수복국의 승전국이 일정기간을 통치하자는 의결을 하였다. 미국은 남한, 소련은 북한에 신탁통치를 실시코자 하였다. 그 영향으로 남, 북한이 남한은 신탁통치를 반대하였고 북한은 신탁통치를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