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방과후 활동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아동의 방과후 활동

자료번호 s265433
수정일 2012.10.03 등록일 2005.06.02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y****** 가격 1,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의 방과후 활동 자료입니다.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 조사 대상 아동 : 초등학교 6학년 남자 어린이 - 조용기 -
▶ 조사 기간 : 2004 / 10 / 25(월) ~ 2004 / 11 / 28(일) ( 5주간 )
▶ 조사 방법 : 아동의 방과후 활동 조사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5주간 기록하게 될 양식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대상 아동에게 해주고, 매주 월요일 한 장씩 아동이 기입하게 될 양식을 나눠준다. 조사 대상 아동은 나눠준 양식에 맞게 성실하게 방과후 활동 내용을 채워나가게 된다. 1주일이 지나면 아동이 기록한 것을 수거하고 다시 새로운 양식을 나누어주는데, 이것을 5주 동안 반복하는 방식으로 조사한다.
【 용기의 방과후 활동 】
▶ 용기의 방과후 활동 분석
조사 대상 아동인 용기는 초등학교 6학년 남자아이이다. 용기의 5주간의 방과후 활동 내용을 살펴보면, 주중에는 거의 비슷한 생활이 반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방과후에는 학원에 갔다가 수업을 듣고 집에 와서 TV를 보거나, 컴퓨터 게임을 하거나, 학교에서 내준 숙제를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간혹 친구들과 PC방을 가기도 하고, 만화책을 빌려보기도 하고, 운동(축구)을 하기도 하지만 이것들은 전자에 비하면 방과후 활동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용기의 주중 방과후 생활을 살펴보면, 약간의 문제가 발견된다.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것보다는 노는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시기의 대부분의 아동들이 그러하겠지만, 용기의 경우는 특히 심하다고 판단된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정해진 학원에 나가는 것과 학교에서 내주는 과제를 하는 것 이외에는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모습을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가끔 책을 봤다는 내용도 있기는 하지만, 보는 책도 거의 만화책에 국한되어 있어 문제가 있다. 또, 컴퓨터 게임 (카트라이더, 스타크래프트)을 지나치게 많이 즐기고 있는 것도 용기의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할 수 있는 일은 너무나 다양한데, 용기의 경우에는 컴퓨터를 통해 온라인 게임을 하는 것이 컴퓨터 사용에 있어서 거의 대부분이다. 용기에게는 컴퓨터를 게임 이외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도 필요할 것 같고, 또 지나치게 온라인 게임에 빠져들지 않도록 적절한 부모님의 지도가 있어야할 것 같다. 그리고 용기는 거의 매일 TV를 시청하는 편인데, 상당히 많은 시간 TV를 보는 용기의 경우에는 부모님과 함께 하는 TV 시청 시간보다 혼자 TV를 보게 되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들에게 적합한 내용의 TV프로를 보도록 유도해야하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의 방과후 활동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봉사활동 소감문] 서대문 복지관 부설 연희 노인 여가 복지관 방과 후 교실 자원봉사 일지 및 소감문
  • < 자원봉사 일지 > -서대문 복지관 부설 연희 노인 여가 복지관 방과 후 교실. 1일차. 날짜2007. 3. 26활동시간pm2시 ~ 6시활동 내용방과 후 교실 아이들 숙제 및 문제집 지도아동 관찰 지우, 승훈, 하영, 채희, 휴민 등 1학년 아이들과 처음 만났습니다. 관찰 결과 지우와 채희의 학습능력은 다른 아이들에 뛰어난 것 같고, 휴민이는 학습 시간 내내 꾀를 부리는 것 같습니다. 소감 처음이라 아이들 이름 외우기가 힘들었지만, 처음 왔는데도 선생님이라 부르면 믿고 따라와 주는 아이들이 예쁘고 보람됐습니다. 앞으로 봉사 열심히 하겠습니다.담당자 의견처음이
  • 초등학교 방과후 자율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교육환경과 프로그램
  • 초등학교 방과후 자율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교육환경과 프로그램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지식이 개인 및 국가 경쟁력의 핵심요소이며 가치창출의 원동력이 되며 '남과 다른 경쟁력'을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자기의 소질계발 중요하고 미래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내심, 건전한 심성계발, 유대감 강인한 정신력, 체력이 필요하고, 또한 학교의 전통을 계승하여 애교, 애향심이 있는 인간육성을 위해 방과후 체육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오늘날의 학생들이 살아갈 세계는 정보의 홍수, 지식의 폭발 시대라 할 수 있다. 그 결과 인류는 국경을 넘어 하나의 지구 생활권화가 가속화 될 것이다.
  •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사회통합을 위한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
  •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사회통합을 위한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2005년 보건복지부의 장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재가장애 아동 및 학생이 학교생활을 해나가는 가운데 문제점으로 수업내용의 이해와 친구들의 이해부족 및 놀림, 그 외 수업내용의 이해(23.2%), 친구들의 이해부족 및 놀림(17.5%), 장애인을 이해하고 이끌어줄 수 있는 전문교사의 부족(11.0%)등을 꼽았다. 이처럼 비장애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편견이 존재하며, 이러한 이유로 장애아동이 비장애아동과 또래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사회
  • 방과 후 재가아동 집단활동 프로그램
  • 방과 후 재가아동 집단활동 프로그램 1. 실시배경 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을 통해서 보았을 때, 생활습관과 학습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습관의 형성과 함께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발달하는 시기이다. 특히 정서의 발달은 인간성장 발달의 원천이고, 정서적 경험은 아동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며,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도 아동들이 집단적으로 행동하기를 좋아하고 조직적인 활동을 전개하는데 열중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효과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위와 같은 초등학교 시기의 특성과 함께 요즈음 아동들이 아동유기, 성폭행 등 안전
  • 방과후 프로그램-특별활동[전래놀이]
  • 방과후 프로그램-특별활동[전래놀이] ♡특별활동♡ 활동일시: 4월 셋째 주 활 동 명: 땅 따먹기 활동목표 -전래놀이를 해봄으로써 친숙함을 느낄 수 있다 -땅따먹기의 방법을 알고 실제로 해 본다 활동자료 전지(4명에 1장씩), 매직 혹은 크레파스, 튕기기에 적합한 돌 활동방법 <사전활동> 1.땅따먹기 하는 영상자료 보기 -이것이 오늘 우리가 할 전래놀이란다. -전래놀이의 이름이 무엇일 것 같니? -어떤 놀이라고 생각하니? 2.땅따먹기 해본 경험 이야기하기 (교사의 이야기를 들려주어도 좋다.) -땅따먹기를 해 본 적이 있니? -땅따먹기를 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