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교육 남한과 북한의 교육 목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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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교육 남한과 북한의 교육 목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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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북한의 교육] 북한의 교육의 실태와 남북한의 교육 비교 분석 및 통일 이후의 교육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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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북한 교육제도
  • 북한 사회주의 교육의 일반적인 목적은 사람들을 혁명화, 노동계급화하여 공산주의적 혁명인재를 기르는 데 있으며, 각급 학교의 교육목표도 근본적으로 이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다. 남북한의 교육이념 및 목적 비교 남북한의 교육
  • 북한 문화 ,정치,교육 비교
  • 교육내용 구성에서도 영향을 미친다. 우선 남한은 교육 내용에 민주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다원적인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 반면에 북한은 사회주의, 주체사상의 획일적인 가치를 담고 있다. 또한 남북한의 교수학습 방법을 비교하면, 남한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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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북한의 교육
Ⅰ. 북한의 교육
2. 남한과 북한의 교육 목표 비교

Ⅱ. 북한 교육 제도
1. 북한 교육 제도의 변천 과정
2. 북한의 교육제도

Ⅲ. 북한의 교육 과정

Ⅳ. 북한의 대학

본문내용

북한의 교육 남한과 북한의 교육 목표 비교
Ⅰ. 북한의 교육
1. 북한 교육의 목표와 이념적 기초
1) 교육목표의 배경과 체계
북한 교육의 이념적 배경 : 마르크스-레닌주의 러시아파 마르크스주의로서 한 마디로 공산주의를 말한다. 이는 레닌이 마르크스와 F.엥겔스에 의해 성립된 과학적 사회주의를 기본으로 19세기 이후의 독점자본과 제국주의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현실을 반영하여 발전시킨 것이다.
+ 김일성의 주체사상
․ 마르크스-레닌주의 : 북한이 해방과 더불어 사회주의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소련식의 사회주의 이념을 도입하면서 북한 사회에 작용한 중요한 지도이념.
․ 주체사상 : 김일성의 항일무장 투쟁의 혁명 전통을 계승하여 1970년 이후 정착시킨 당의 지도이념.
2) 북한 교육의 이념적 기초
․ 공산주의적 인간육성 : 북한 교육이 지향하는 핵심적이고도 궁극적인 목표.
공산주의적 인간 = 공산주의 혁명을 완수하고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하는데 적극적으로 헌신 할 수 있는 인간
․ 주체사상 : 북한의 교육 목적.
김일성이 주창한 북한의 유일사상으로서 당과 수령의 지도 아래 하나의 사상, 하나의 조직으로 결속되어야 함을 의미.
․ 집단주의 : 사회주의 사회생활의 기초이며, 공산주의자들의 활동원칙.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
집단에 대한 헌신과 봉사를 강조
․ 이론과 실천의 결합 : 북한의 교육 원리.
교육과 실천의 결합(사회주의 혁명에 적극적으로 가담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실천능력을 키우고 혁명적으로 단련), 교육과 노동의 결합 추구(교육은 일상생활과 연관되는 쓸모 있는 지식을 중시해야 함).
2. 남한과 북한의 교육 목표 비교
남 한
북 한
차이점
교육이념
민주주의 교육이념
홍익인간
공산주의 교육이념
주체사상
교육목표
․ 초등학교 : 기초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습관 형성
․ 중학교 : 기본능력과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 고등학교 : 진로 개척능력과 민주시민 자질 함양
․ 북한식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를 위해 투쟁하는 혁명가 양성
․ 당과 수령, 조국과 인민에 대한 충성심 함양
추구하는 인간상
․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 노동을 사랑하고 즐기며, 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람
․ 김일성 유일사상으로 무장된 사람
․ 오직 사회전체를 위해서만 일하는 사람
․ 혁명적 낙관주의를 갖는 사람
공통점
교육이념
지덕체를 고루 갖춘 전인적 인간형성 중시
학교 교육의 목표
기초적인 생활규범, 도덕적인 품성을 학교 교육의 목표로서 중시함
교육목적
전통적인 도덕규범 강조
남북한 교육이념과 목적을 비교해보면 공통점 보다는 차이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나, 차이점에 대한 확인보다는 공통적인 특성을 발견하여 남북한 교육의 동질성 회복의 첫 단계로 삼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1998.
한만길, 「북한에서는 어떻게 교육할까」, 우리교육, 1999.
한만길, 「통일시대 북한교육론」, 교육과학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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