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사 추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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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현대사 추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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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추근에 대한 논문과 7권의 책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발표용 사진들이 첨부된 ppt자료와 함께 이용하시면 됩니다.
홍콩 사이트에서 검색하여서 한국에서 구할 수 없는 자료들이 ppt자료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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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Ⅰ. 추근의 생애.
Ⅱ. 추근의 혁명사상적 배경.
Ⅲ. 추근의 일본유학시절 활동
Ⅳ. 추근의 중국귀국 후 활동
Ⅴ. 추근 혁명활동의 의미와 한계

본문내용

중국현대사 추근
당시 중국 여성들의 생활은 지극히 비참한 상황이었으나 그녀는 운이 좋은 여성이었고, 특히 추근 양친의 교육적 배려는 후일 혁명가 추근을 탄생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 셈이다.
또한 추근은 영웅 인물을 숭배한 영웅주의자 였다. 소녀시절부터 중국 역사와 전설 중 영웅인물을 숭배하고 사모하였으며 그로부터 역사사의 영웅ㆍ협객등을 추앙하는 전통적 호협사상 영웅관에 젖어갔다. 그는 쓰러져 가는 조국을 바로잡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버리는 영웅적인 삶을 가장 인간적인 삶이라고 여겼다.
2)결혼생활:
1896년(22세)에 상담의 부호인 왕자방과 결혼하였다. 당시의 관습대로 부모간에 오간 혼담에 따른 결혼이었다. 남편은 외모로 풍기는 인상이 대부호의 아들다운 데가 있는 사람으로 재색을 겸비하고 남자 못지 않은 추근과는 대조적이었다.
1900년(26세) 왕씨가 북경의 요인에게 상납을 하여 호부주사의 소경관자리를 얻었기 때문에 그후 부부는 1남1녀와 함께 북경의 남반재호동에 이주하였다. 추근은 왕과 함께 근무하던 연남호의 부인 오지영과 가장 친하게 지냈다. 그리고 북경생활을 하면서 처음으로 신문화에 대한 책들을 읽게되었다.
한편 왕의 북경생활은 주색에 빠져 매우 무절제하였고 부부생활은 불화과 날로 깊어져 끝내 별거로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추근이 자신의 결혼생활에 불안을 느끼고 있었던 것은 그녀의 오빠 추예장에게 보낸 글에도 나타난다. 아!제가 만약........있었을텐데....p.8 추근은 당시 전통적 봉건사회의 인습과 속박의 틀을 벗어나 이혼을 택한 여성이었다.
추근은 그녀의 친구인 오지영에게 말하길 “여자는...........그러하다. p.9 정열적이며 생각한 것을 실행에 옮기는 추근은 새로운 인생관을 알게된 이상 안일하게 가정에만 머물러 있을 수는 없었다. 그녀는 두 아이들을 친정 어머니에게 맡기고 곧장 여비를 마련해서 자신의 계획을 실행에 옮겼다.
추근은 어릴때부터 총명해 글과 무술에 남다른 재능을 보였고 후일 일본유학으로 문무겸비에다 중서사상까지 모두 관통하게 되었다. 이런 교육환경에 당시 정치환경의 자극이 가해져 영웅적인 인물의 숭배와 함께 민족의식에 눈을 뜨게 되었으며 남녀 평등 관념을 가지게 되었다.
Ⅱ. 추근의 혁명사상 설립배경
1.민족의식 성장
이혼하기 전 1900년 북경에 이주한 추근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침략자에 저항하는 의화단 민중과 8개국 연합군의 북경입성을 보고 충격을 받는다. 청조의 무력과 부패, 외국에의 투항은 그에게 청조관료인 남편과 청조를 지키는 모든 남성관료에 대한 무능 부패로 인식되었으며 이는 추근의 민족사상과 남녀평등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이때의 체험에서 그는 1903년 ‘黃帝紀元大事表(황제기원대사표)’를 만들어 1903년-한족이 서양인에게 제압된 해-라고 기록하고 있다. 황제기원대사표의 전문에서 북적인 만주족이 쳐들어와 중화의 주인이 되었음을 개탄하고 북방민족의 침입은 한인의 치욕이며, 한민족은 당연히 그리고 끊이없이 한민족의 정통성과 생존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또한 그는 기원대사표를 만든 이유로서 민족이 위급할 때 황제를 따르게 되는 것은 황제가 한민족의 시조이기 때문이라는 것과 한족사상을 망각하지 않기 위함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 당시 추근의 사상에는 변법파와 혁명파의 완전한 구별은 없었고 다만 한민족이라는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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