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상담이론을 적용한 개인상담사례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구매만족

행동주의 상담이론을 적용한 개인상담사례

자료번호 s346022
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6.05.08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e*****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상담한 사례입니다.

목차

Ⅰ. 서 언

Ⅱ. 상담의 기초
A. 내담자의 특성요인
B. 문제의 진단
C. 문제의 해결 방안

Ⅲ. 상담의 실제
A. 상담의 계획
B. 상담의 실시

Ⅳ. 상담의 결과

Ⅳ. 결 언

본문내용

행동주의 상담이론을 적용한 개인상담사례
Ⅰ. 서 언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전문적 훈련을 쌓아 조력자로서의 자격을 갖춘 카운슬러 사이에 이루어지는 일련의 조력 관계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인간은 수많은 문제들에 봉착하게 되고 도저히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경우가 많아지게 되었다. 최근에 주로 등장하는 문제들로서는 2차적 수준에 해당하는 약물 중독, 알콜 중독, 정서적 격변 및 직업 선택 등과 같은 위기 상황들을 포함하여 결혼 및 가족 문제 그리고 성적인 문제들을 들 수 있지만 정신질환이나 정서적 장애 같은 3차적 수준의 문제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들 2, 3차적 수준의 문제들은 상담과정에서 예방이나 발달상담보다는 치료나 재활상담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학교 상담에서는 주로 생애와 관련된 진로교육이라든지 일상적인 심리교육 그리고 인간관계 훈련 및 학업과 관련된 1차적 수준의 문제를 다루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성장 과정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며, 상담에서 다루는 문제도 자연스럽게 그들의 관심사나 발달과업들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기 마련인 까닭이라 할 수 있다.
학교상담은 주로 진로상담부의 주관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치료나 재활상담이 아닌 예방이나 발달상담의 성격을 띠고 있다. 학교현장에서는 보통 학년 초에 1교사 1학생 결연 상담 계획을 작성하여 실시하고 있는데 주로 1차적인 문제로 곤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지만 간혹 치료나 재활상담을 요하는 2,3차적 수준에 해당하는 문제로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경우도 있게 마련이다.
본 고에서는 본인이 근무하는 경기도 광주군 D중학교의 ‘99학년도 1교사 1학생 결연 상담 사례 중 비교적 치료를 요하는 학생의 상담과정을 행동주의상담이론에 따라 재구성하여 보았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행동주의 상담이론을 적용한 개인상담사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행동주의 심리치료기법,행동주의상담,행동주의적심리학,행동주의적모델,행동주의심리학적평가,자기보고법,직접관찰법,셀프모니터링 기법,모의장면에서의 측정,행동주의심리학적질문지
  • 행동주의 심리치료기법,행동주의상담,행동주의적심리학,행동주의적모델,행동주의심리학적평가,자기보고법,직접관찰법,셀프모니터링 기법,모의장면에서의 측정,행동주의심리학적질문지 내담자의 언어와 행동을 행동주의 심리학적 개념에 따라 다시 정의하는 것이 행동주의 심리학적 평가의 한 특징이다. 내담자가 치료자와 이야기한 것을 스스로 이해하고 있는지, 또 치료자의 설명에 동의하고 그것을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환자 자신이 행동주의 심리학적 평가를 바라지도 않고 또 그것을 기대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치료자 본위로 치료한다는 것은 치료효과의 관점에서 보다 윤리적
  • [행동주의] 행동주의의 역사, 주요 개념, 상담과정과 기법, 상담사례 분석[A+ 평가 레포트]
  • [행동주의] 행동주의의 역사, 주요 개념, 상담과정과 기법, 상담사례 분석[A+ 평가 레포트] 고전적 조건 형성 용어 무조건 자극 (UCS) 학습하지 않고도 자동적으로, 자연적으로 반응하게 하는 자극.(학습 없이 행동유발) 무조건 반응 (UCR) 무조건 자극에 대해 자연적으로 행해지는 학습되지 않은 반응 중성 자극 (NS) 특정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던 자극. 이미 강화 속성을 지닌 다른 자극들과 연합될 때 가치를 획득할 수 있고, 조건 형성된 강화물이 될 수 있다. 조건 자극 (CS) 무조건 자극과 짝지어지거
  • [아동상담]행동주의상담
  • [아동상담]행동주의상담 서론════════════════════════ 행동주의 상담은 심리학의 학습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일상의 발달적 문제에 대처하는 아동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바람직한 행동은 계속 유지. 증진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감소시켜 감으로써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행동주의
  • 정신분석상담 인간중심상담 행동주의상담이론 비교0
  • 정신분석상담 인간중심상담 행동주의상담이론 비교0 Ⅰ. 서 론 최근 우리 주변 곳곳에서 ‘상담’이란 말을 흔하게 듣게 된다.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은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고민과 걱정거리를 해결하는 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결혼 상담, 민원 상담, 부동산 상담, 전화 상담, 가족 상담, 위기 상담 등, 구별 없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상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그 수요와 공급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
  • 행동주의상담, 위기개입, 과제중심 모델
  • 행동주의상담, 위기개입, 과제중심 모델 Ⅰ. 행동주의 상담 1. 주요관점 - 행동주의 상담이란 인간의 행동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성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학습심리학적 원리를 적용하는 특수한 절차와 기법을 통하여 이루어짐. 행동주의에는 추론이 아니라 과학적 근거와 사실에 입각해야 한다고 주장함. 1) 행동수정 이론의 특징 (1) 한 개인의 사회 적응행동에 주목 할 만 하고 의의 있는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주요 목 적으로 함. 주목할 만하고 의의 있는 변화란 수정 이후의 적응행동이 수정 이전의 행동 보다도 휠씬 더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