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 장애아 교육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프리미엄

정서.행동 장애아 교육

자료번호 s406253
수정일 2008.12.18 등록일 2007.01.06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yo***** 가격 1,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정서․행동 장애아 교육 개념 및 진단

목차

본 자료는 목차정보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정서․행동 장애아 교육
자주 남을 때리거나 공격행동을 하는가 하면 너무 부끄러워하고 위축된 아동들은 친구를 사귀며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데 과거에는 정서불안, 사회적 부적응, 심리학적 장애, 정서장애 등의 명칭을 썼으나 최근에는 정서․행동 장애라는 용어를 쓴다. 이런 아동의 행동은 하나의 관점으로 이해하기 어려우며 특수교육학, 아동학, 심리학, 의학 등 초학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1.정서․행동장애의 정의
1) 정서장애에 대한 IDEA(Individiuals with Disabilltiies Education Act, 장애인교육법)의 정의
(Ⅰ) 심한 정서장애는 다음 중 한가지 이상의 특성을 장기간 동안 현저하게 나타내며 교육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한다.
(a) 지능과 감각 그리고 건강요인으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의 무능력
(b) 또래 및 교사들과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지 못함
(c) 정상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느낌
(d) 일반적으로 만연된 불행이나 우울한 기분
(e) 개인 문제나 학교 문제와 관련이 신체증상이나 두려움을 나타내는 경우
(Ⅱ) 심한 정서장애는 정신분열증을 포함한다. 심한 정서장애를 가진 것으로 결정되지 않는 다면 사회적 부적응 아동들은 포함되지 않는다.
2) 정서 또는 행동장애에 대한 CCBD(Council for Childen Behavioral disorder)의 정의
1. 정서 또는 행동장애는 학교에서 행동이나 정서반응이 적절한 연령, 문화, 또는 인종 규준과 너무 달라 학업, 사회, 직업, 또는 개인 기술을 포함한 교육수행에 불리한 영 향을 미치는 장애로
(a) 그 환경에서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반응이 지나치게 나타나고
(b) 서로 다른 두 장면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데 적어도 하나는 학교와 관련이 있으며
(c) 일반교육의 직접적인 중재에 반응하지 않고 불충분하다.
2. 정서 또는 행동장애는 다른 장애들과 함께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3. 이 범주는 (1)에 기술된 바와 같고 교육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정신분열증적 장애, 정동장애, 불안장애, 기타 품행장애나 적응장애 아동이나 청소년을 포함한다.
3) 한국 특수 교육법의 정의
IDEA와 비슷하나 자폐증을 포함하는 것이 다르다.
가.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 성적이 극히 부진한 자
나.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문제를 지닌 자
다. 정상적인 환경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라. 늘 불안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마.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 끼는 자
바.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정서.행동 장애아 교육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정서행동장애아동][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문제행동 유형,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수학습 접근법,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 방안 분석
  • [정서행동장애아동][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문제행동 유형,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수학습 접근법,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치료 방안 분석 Ⅰ. 개요 행동장애 혹은 정서장애라는 개념은 매우 폭넓게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행동장애/정서장애 아동이란, 정상아동과는 달리 일상생활상의 적응행동에 장애가 있는 아동을 의미하며, 행동으로 표출되는 부적응행위나 정서불안상태를 포괄한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을 가리키는 용어는 통일된 개념정의 없이 정서적 결함, 사회적 부적응, 정신장애, 부적응 행동 등의 용어들이 함께 사용되어
  • 정서 및 행동장애 행동장애 자폐성 장애 배설장애 내면화 장애 외현화 장애 정서장애
  • 정서 및 행동장애 행동장애 자폐성 장애 배설장애 내면화 장애 외현화 장애 정서장애 4. 심리 역동적 모델 1. 개관 1) 정의와 기본적 관점 (1) 정의 : 정서장애 아동은 안전, 감정, 수용, 그리고 자존감을 위한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데에 있어 매우 방해를 받기 때문에 지적 능력이 효과적으로 기능하지 못한다. 따라서 사회적 규칙과 관습에 적절하게 적응할 수 없고, 내적 갈등과 불안에 시달리며, 현실을 명쾌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 혹은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의 일상적인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에 대한 죄의식에 시달리게 됨 정서장애 아동들은 사회적 규제
  •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에 대한 소개
  •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에 대한 소개 학교에서 걸려온 전화.. 친구들과 친척들의 불만가득한 표정.. 그와 그녀와 함께 놀아줄 사람을 찾는 어려운 일.. 항상 곤경 속에 있는 것 같은 .. 또는 아마도 학교 운동장과 집에서 자주, 항상 혼자 있는.. 거의 형제들끼리 놀거나 이야기 하지 않는.. 사람들은 아이를 걱정한다. 그러나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가 아는 것이 뭘까요? 우리가 알기 위해 뭘 알아야 할까요? 당신이 이 책을 읽는 이유는 아마도 정서장애 행동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의심이 되는 아이를 알거나 함께 일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이
  •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방법,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분석
  •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분류와 행동,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방법, 정서행동장애아(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분석 Ⅰ. 개요 정서장애(Emotionally Disturbed)라는 용어는 1985년 이후부터 행동장애(Behavioral Disorder)라는 용어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으며 과거에 사용하던 정신박약이라는 용어를 정신지체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는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정서적 일탈, 사회적 부적응, 심한 정서적 일탈, 정서
  • 강박장애 불안 강박 행동 장애 정서장애 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 불안장애
  • 강박장애 불안 강박 행동 장애 정서장애 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 불안장애 1. 불안의 정의 및 분류 1) 불안의 정의 불안과 공포는 지각된 위협에 대해 세 가지 유형의 복잡한 양상으로 나타남 -첫째, 외현적 행동 반응(행동체계: 도망치기, 떨리는 목소리, 눈감기) -둘째, 생리적 반응(신체: 심장박동 및 호흡의 변화, 근육 긴장, 복통) -셋째, 주관적 반응(인지: 무섭다는 생각, 자신을 비난하는 생각, 신체 위험에 대한 심상) * 불안 관련 용어 -공포: 현재 일어나고 있는 실제적으로 지각된 위험에 대한 강한 정서적 반응 이다 -공황: 극도의 두려움이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