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보육에 관한 고찰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구매만족
  • 프리미엄

방과후 아동보육에 관한 고찰

자료번호 s423852
수정일 2022.05.18 등록일 2007.03.19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to****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방과후 아동보육에 관한 고찰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Ⅱ. 방과 후 보육의 목표

Ⅲ. 방과 후 보육의 기능
1. 생활의 장
2. 휴식의 장
3. 놀이의 장
4. 학습의 장

Ⅳ. 방과 후 보육의 특성

Ⅴ. 방과 후 보육의 내용
1. 기본적 생활술(가치 및 기술)을 익히는 활동
2. 놀이를 풍요롭게 하는 활동
3. 창조와 감상을 위한 활동
4. 학습활동

본문내용

방과후 아동보육에 관한 고찰
Ⅰ. 서
현대 사회에 올수록 핵가족화 되고, 근린관계가 희박해 지면서 가족 및 지역사회의 아동양육 및 보호 기능이 취약해지게 되었다. 여기에 여성의 높은 사회적 참여는 육아 및 가사에 대한 사회적 욕구를 더욱 증대시켜왔다. 기혼여성의 보육에 대한 욕구는 주로 독립적 생활이 어느 정도 가능한 학령아동보다는 매우 의존적인 취학 전 아동을 중심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이에 대한 사회적 대책도 취학 전 아동에 맞추어져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과정의 학령 아동은 성인과 같은 완전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며, 학령아동기는 자기중심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경험을 통해 경쟁을 익히고 자신감을 얻으며 자아 이상을 수립하게 되는 매우 중요한 사회화의 시기로, 이 시기의 아동들은 학교 교육은 물론 그 이외의 생활에 대해서도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보장받아야 한다.
학령아동에 대한 방과 후 보육은 영유아보육과 마찬가지로 여성에게는 사회적 참여를 보장하고, 아동에게는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보장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국제노동기구 ILO 가 ‘기혼여성의 고용에 관한 권고’를 통해 ‘방과 후 아동보육을 여성들의 일할 권리를 보장함과 동시에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보장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제123조)’이라고 밝히고 있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ILO의 권고 이후 많은 국가에서는 방과 후 아동보육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이제 부모 부재 시 부모를 대신해서 학령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방과 후 보육은 가정양육, 학교교육과 더불어 학령아동의 건전 양육을 지원하는 중요한 아동복지 서비스 프로그램인 것이다. 방과 후 아동보육은 부모의 취업, 질병 등의 이유로 학교교육이 끝난 후 가정에서 돌볼 수 없는 만 6~12세까지의 취학아동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에 이루어지는 보

참고문헌

김영모 외/ 아동보육개론/ 한국복지정책연구소출판부/ 1999/
양옥승/ 보육학개론/ 학지사/ 1999/
이순형/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5/
장미경/ 보육학개론/ 태영출판사/ 2006/
이소희/ 아동보육론/ 대왕사/ 2005/
임수양/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개발론/ 학문사/ 2001/
김진이/ 포괄적 아동보육서비스/ 고헌출판사/ 2002/
조인숙/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1997/
김의영/ 아동보육론/ 동문사/ 1997/
박정문/ 아동복지와 보육사업의 이해/ 보육사/ 200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방과후 아동보육에 관한 고찰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