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불안장애의 개념 정의, 이론적 설명, 진단기준, 치료사례연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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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불안장애의 개념 정의, 이론적 설명, 진단기준, 치료사례연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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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분리불안장애의 개념 정의, 이론적 설명, 진단기준, 치료사례연구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II. 분리불안장애
1. 분리불안장애의 개념 정의.
2. 성장 발달단계와 분리불안.
3. 분리불안장애에 대한 이론적 설명.
4. 분리불안장애의 진단기준
III.사례연구
사례1) 특정 물건에 대한 분리불안 사례 (이불공주 민정이)
등교거부사례 2) Julie의 사례.
등교거부사례 3) 연약한 티나
사례4) 우유부단한 성격의 한모씨 (40대 남성)
사례5) 손성훈 (가명, 남, 41, 자영업)

IV. 결론

본문내용

분리불안장애의 개념 정의, 이론적 설명, 진단기준, 치료사례연구 레포트
I. 서 론
분리불안장애는 드문 장애가 아니다. 소아와 어린 청소년에서 평균 4%의 빈도로 발생한다. 분리불안장애는 소아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불안 장애의 일종으로 자신이 애착을 느끼는 것을 잃을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서 비롯되는 질병이라고 한다. 대부분 소아에게서 발병할 수 있으며 성장함에 따라 증상이 호전되기에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분리불안장애와 함께 동반되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학교 거절증이기에 선생님이 되고자 하는 우리는 이 장애를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겠다는 것은 대단히 도발적인 행동으로 여겨지며 학부모나 교사 모두에게 적절한 타개책을 찾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래서 인지 아이 또한 학교에 가기 싫다고….난 집(엄마 등등)을 떠나는 것이 불안하다고 직접적으로 애기하지 않는다. 배가 아프다거나 학교에서 누군가가 자신을 괴롭힌다 등의 다른 이유를 들어 자신이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합리화 한다. 분리불안장애 진단시의 전형적인 증상들이 이지만 이 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는 학부모나 교사에게는 아이가 학교에 가기 싫어 자꾸만 핑계를 댄다고 여겨질 것이다. 결국 아이를 강압적으로 혼내기만 하거나 막무가내로 다그쳐 학교에 보내려고 할 것이다.이에 우리는 분리불안장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이 장애의 특징 및 진단기준에 대해 조사해 본 후 개별적인 사례들을 통해 좀 더 깊이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실제적인 상담 사례를 찾아 각각의 사례에 있어서 그 소아에게 왜 그런 장애가 생겨났는지…이를 치료하기 위해 어떤 치료 방법을 사용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분석해 볼 것이다. 끝으로 분리불안장애가 소아게게 흔한 질병이긴 하지만 적절한 치유가 되지 않은 채 성인이 되었을 때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그것이 알고 싶다 에 나 사례를 들어 알아볼 것이다.
II. 분리불안장애
1. 분리불안장애의 개념 정의.
분리불안장애는 아동이 가장 중요한 사람(애착대상)으로부터 떨어지는 것에 대한 극도의 두려움과 걱정을 가지는 소아의 불안 장애를 말한다. 분리불안장애라는 진단은 이별에 대한 공포가 불안의 중심을 이루고, 그런 불안이 생후 이른 시기에 생기는 경우에만 붙여야 한다. 정상적 이별불안과의 차이점은 정상적인 아동이 애착대상과 떨어졌을 때 보이는 불안의 정도에 비해 뚜렷이 심하고 연령을 넘어서까지 비정상적으로 지속된다는 점이며 이 때문에 사회적 기능상 상당한 문제가 수반된다는 것이다.
2. 성장 발달단계와 분리불안.
1) 정상적인 이별불안기.
Bowlby는 정서발달적인 측면에서 유아의 애착형성시기 중 가장 중요한 시기는 어머니를 알아보고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는 때인 5-6개월경으로 보았다. 이때에 돌보아주는 사람에 대한 각인이 일어난다. 따라서 5-6개월경에서 만 2세 정도까지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 즉 돌보는 사람이 자주 바뀐다든가 혹은 돌보는 사람이 있더라도 아이들이 보내는 여러 가지 신호에 적절한 대응을 해주지 않으면 애착형성에 실패하게 되고 대인관계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어머니와 애착이 일어나면서 서서히 애착대상으로부터 떨어지지 않으려는 분리불안이 생후 8-10개월 사이에 정상적으로 생기는데 이러한 정상적인 이별불안은 대개 출생 30개월 이내에 사라지게 된다.
2) 분리불안 장애로의 이행 가능성.
정상적인 이별불안이 없어지기 위해서는 애착대상이 아동의 욕구에 따뜻하고 일관성있게 적절히 반응하여야 한다. 만약 무관심 혹은 지나친 과잉보호로 인한 일관성 없는 보살핌으로 아동을 지속적인 의존상태로 만들거나 항상 의존욕구에 대한 결핍을 느끼게 만들면 분리불안은 출생 후 30개월 이후에도 계속 지속하게 된다. 그리하여 분리불안장애로 이행될 가능성이 높고 성장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분리 개별화 시기.
유아의 인지적 능력의 발달로 인해 생후 6개월에서 3세 사이는 분리개별화되어지는 시기이다. Mahhler는 24-36개월을 분리개별화 마지막 단계로 보았다. 이때가 되면, 돌보는 대상이 보이지 않더라도 마음속에는 애착대상이 항상 존재한다는 대상에 대한 항상성이 획득된다. 이러한 대상에 대한 항상성이 형성되어지지 않으면 보살피는 사람과 떨어져 지낼 수 없게 된다.

참고문헌

서재현 통증 클리닉 http://user.chollian.net/~pain7575/
우리신경정신과의원 http://www.goodbye-stress.co.kr/panictxcase.htm
원호택, 권석만, (2005), 이상심리학 시리즈 1 이상심리학 총론, 학지사
원호택, 권석만, (2005), 이상심리학 시리즈 5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학지사
원호택, 권석만, (2005), 이상심리학 시리즈 9 강박자애, 학지사
울리케 패터만, (2005), 보통아이들도 스트레스 받는데요, 들녘미디어
한영숙, 송영혜, (2006), 불안장애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한국 아동심리 재활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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